유학생 취업, 새 이민정책으로 더욱 어려워질 듯

뉴질랜드 뉴스
홈 > 뉴스/정보 > NZ뉴스
NZ뉴스


 

유학생 취업, 새 이민정책으로 더욱 어려워질 듯

일요시사 0 699

뉴질랜드에서 단기과정 유학생들이 학업을 마친 뒤 취업 기회를 얻기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뉴질랜드 헤럴드 등 언론들은 8일 정부가 유학생에게 초점을 맞춘 새 이민 정책을 오는 11월부터 시행하려 하고 있다며 낮은 등급의 자격증을 얻는 유학생이나 오클랜드 지역에서 공부하는 유학생들에게는 취업비자를 엄격하게 제한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언 리스-갤러웨이 이민 장관은 이민 정책이 숫자에만 초점을 맞추던 이전 정부의 접근법에서 벗어나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두는 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낮은 등급의 자격증을 얻는 유학생들에 대해서는 취업비자 발급을 엄격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 정책이 고용주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유학생들이 뉴질랜드에서 공부하는 기술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해줄 것"이라며 새 정책으로 더 높은 등급의 공부를 하는 유학생들과 이 나라 경제발전에 필요한 기술 수요를 충당해줄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매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또 유학생들이 학업을 마친 뒤 자기가 공부한 분야에서 전업 취업 제의를 받을 경우 2년짜리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던 제도를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리스-갤러웨이 장관은 졸업 후 고용주 지원 취업비자를 없애면 이민자 고용 착취 위험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뉴질랜드의 국제적 평판도 보호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대신 1~2년짜리 단기과정 등 낮은 등급 학위를 얻는 학생들은 학업 수료 후 1년짜리 개방 취업비자 등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학사 학위나 그 이상 과정 등 높은 등급의 학위를 받는 유학생들은 3년짜리 개방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야당인 국민당은 새로운 정책으로 유학생들이 많이 줄어들고 배우자가 뉴질랜드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유학생들도 뉴질랜드에서 공부하기가 어려워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제공: 고한성>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우측마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