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아던 총리와 정상회담

뉴질랜드 뉴스
홈 > 뉴스/정보 > NZ뉴스
NZ뉴스


 

문 대통령, 아던 총리와 정상회담

일요시사 0 268

7812b2af8f19c6c9b470897e4f75db64_1544399326_26.jpg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시기보다 답방이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고 더 큰 진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뉴질랜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클랜드 시내 코디스 호텔에서 저신다 아던 총리와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답방에서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답방 계기에 제가 직접 김 위원장으로부터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받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어질 2차 북미정상회담 과정에서 더욱 큰 폭의 비핵화 진전이 이뤄지도록 촉진하고 중재하고 설득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답방은 한반도 분단 이후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며 "그 자체가 남북 간 화해·평화의 진전, 나아가 비핵화 진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아던 총리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서 뉴질랜드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세계적으로 비핵화는 물론 한반도 비핵화도 강력히 지지해왔다"며 "유엔사 전력 제공 국가인 만큼 최선을 다해 유엔 대북제재를 준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적 대북 지원과 관련한 물음에 아던 총리는 "2008년 이후 더 이상 원조를 하지 않았다"며 "비핵화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회견에서 뉴질랜드의 신태평양정책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을 통해 서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뉴질랜드는 아세안과 태평양 지역에서의 외교와 경제적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우리는 국제사회의 번영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경제를 발전시키고 개방주의·다자주의에 입각한 국제무역질서를 공고히 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양국 간 상호 보완적이며 호혜적인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과학기술·방산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양국은 서로 강점을 가진 뉴질랜드의 농업 분야와 한국의 건설 분야에 상호 투자·협력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사업을 발굴·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내년 한국기업이 건조한 뉴질랜드 군수지원함 '아오테아로아'호 진수식이 열린다"며 "우리는 진수식을 환영하며 방산 분야 협력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군용물자협력 약정서 체결을 서둘러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극연구 분야에 대한 협력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며 "남극조약 최초 서명국인 뉴질랜드의 오랜 경험과 한국의 우수한 연구기술이 결합해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4차 산업혁명 대응에 중요한 바이오·헬스케어·ICT 같은 신산업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 등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며 “특히 뉴질랜드는 이번 국빈방문을 계기로 우리 국민의 출입국 편의를 위해 자동여권심사(eGate) 제도를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매우 고마운 일"이라고 사의를 표했다.

 

또 "우리는 워킹홀리데이, 농·축산업 훈련비자, 농촌지역 청소년 어학연수, 전문직 비자 등 인적 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 방안도 협의했다"며 "우리 정부는 뉴질랜드의 젊은 지도자들을 한국에 초청하는 '차세대 지도자 간 교류' 프로그램을 시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우리는 양 국민이 연금 수급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사회보장협정 체결을 위한 국내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와 역내 평화·번영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며 "아던 총리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환영하며 앞으로도 적극 지지할 것을 약속했다. 평화를 향한 여정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뉴질랜드는 대한민국과 함께 자유·평화를 지킨 고맙고 가까운 친구"라며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남·북반구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한국전쟁 발발 4일 만에 군대를 파병했다. 뉴질랜드의 우정과 희생을 결코 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던 총리와 나는 포용적 성장이라는 국정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사람·사람'이라는 마오리 속담처럼 우리는 다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우리는 사람 중심 가치를 공유하며 양국 관계를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로 합의하고 그 방안을 폭넓게 논의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아던 총리에게 편리한 시기에 방한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국빈방문 결정 이유를 묻는 뉴질랜드 기자의 질문에 "뉴질랜드는 한국전에 참전해 자유와 민주주의를 함께 수호한 고마운 친구의 나라인 만큼 양국 관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방문 성과를 설명해달라는 요청에는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 경제 교역이 발전하고 있지만 양국의 상호보완적 산업구조에 비하면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적·문화 교류를 포함한 분야에서 충분한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을 끝으로 2박3일간의 뉴질랜드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뉴질랜드 투데이  nztoday@hotmail.com

0 Comments
//우측마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