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인민주회의 뉴질랜드 민주연합

시사인터뷰

세계한인민주회의 뉴질랜드 민주연합

일요시사 0 1453 0 0

 

김대중 前 대통령 서거 11주기 해외동포 온라인 추도식 진행  


오는 818일 오전 11, 김대중 前 대통령 서거 11주기 해외동포 온라인 추도식이 열린다. 세계 각국에서 참여하는 이번 추도식은 세계한인민주회의, 남북교류협력추진 재외동포위원회 주관으로 개최, 세계한인민주회의 뉴질랜드 민주연합에서 진행을 맡았다. 일요시사는 뉴질랜드 민주연합 곽상열 대표를 통해 민주연합의 주요 활동과 최근 소식을 알아봤다.

 

뉴질랜드 민주연합이란.

민주연합은 더불어민주당 국제국 산하의 재외동포를 위한 해외조직으로 세계한인민주회의가 정식 명칭입니다. 현재 전세계 50여개 국가에 민주연합이 결성되어 있고, 뉴질랜드에서는 세계한인민주회의 뉴질랜드 민주연합이란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민주연합이 결성된 배경은.

세계한인민주회의는 2010년 창립되었습니다. 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의 당대표가 당연직이며, 수석 부의장과 지역 부의장 및 지역 대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한인민주회의는 재외동포들의 어려운 점이 국내정치에 반영되지 못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여론을 수렴하는 통로가 필요하다는 점과 재외동포들의 투표권을 보장하기 위해 창립되었습니다.

 

민주연합의 주요 업적과 그동안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세계한인민주회의는 그동안 재외동포들의 유권자 등록 및 선거 참여 등을 독려하는 것을 비롯하여 소외된 재외동포들의 입장을 국내 정치에 반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민주연합에서는 매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과 김대중 前 대통령 추도식을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 518일 제 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온라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전세계 50여 개국에서 100여명 남짓한 해외동포들이 COVID-19로 인해 힘겨운 상황에서도 이를 기념하고자 온라인 기념식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이번 818일 오전 11시에 열리는 김대중 前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도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해마다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과 김대중 前 대통령 추도식은 여건이 되는 각국의 상황에 맞춰 매년 진행돼 왔지만 요즘과 같이 COVID-19 상황에서는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김대중 前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추도식의 순서는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한명숙 前 총리의 추모사, 추모시 낭송(동경), 추모의 노래(워싱턴), 경과보고(서울) 순서로 진행되며 본 행사는 뉴질랜드에서 진행을 맡게 됩니다.

 

뉴질랜드 민주연합의 주요 활동과 앞으로의 활동 계획.

지난 1, 2월은 총선 유권자 등록운동을 했었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5.18 민주화운동 온라인 기념식을 뉴질랜드민주연합에서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김대중 前 대통령 온라인 추도식을 준비하고 있고, 앞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재외동포위주의 남북교류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뉴질랜드 민주연합의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면?

재외동포들의 권익이 대한민국 정부 및 국회에 반영되어 국내 정치 현실에서 재외동포들의 입지가 강화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교민들께 전하는 이야기.

COVID-19 상황이 다시금 어려운 때가 되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하나가 되어 함께 역경을 이겨나가는 동포애가 발휘되었으면 합니다.

세계한인민주회의 민주연합은 재외동포들이 국내 정치에서 소외당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 각 국가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공공외교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글 박성인 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