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유독 비싼 샤넬·루이비통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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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 유독 비싼 샤넬·루이비통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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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발된 가짜 명품 가방들 <사진=뉴시스>

만만한 호갱님 '바가지 폭탄'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경영컨설팅업체인 베인앤컴퍼니가 집계한 우리나라 명품시장 규모는 12조원. 전 세계 8위를 지키고 있다. 해외 명품 브랜드 입장에선 무시할 수 없는 우량 고객인 셈이다. 그러나 이들 업체들은 외부 감사를 회피하고, 가격을 천정부지로 끌어 올려 더 많은 이윤을 한국에서 거둬가고 있다. 한·EU FTA 체결로 관세가 인하될 것이란 전망은 물거품이 된 지 오래다.

최근 5년(2010∼2014년 9월)간 항공사 승무원들이 명품 가방을 밀수한 횟수는 모두 113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관에 적발된 전체 승무원 밀수 범죄(159건)의 70%를 차지했다.

묻지마 인상

지난 13일 복수 언론은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2012년 기준 모두 13건의 밀수가 이뤄졌고, 밀수 금액의 합이 3800만원이었던 것을 계산하면 가방 하나당 약 300만원의 지출이 이뤄졌던 셈이다.

현행법상 승무원들은 100달러(한화 약 10만5000원) 이상의 물품을 해외에서 구입하면 세관에 자진신고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들 승무원은 관련 규정을 어겨가면서까지 명품 가방을 '직구(해외에서 직접 구매)'해 몰래 반입하려 했다.

한국인의 명품 사랑은 각별하다. 수도권에 사는 20대 중반 여성 유모씨는 "체감상 또래 친구 10명 중 8명 정도가 루이뷔통 핸드백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한 통계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1∼7월) 인천공항 면세점 입점 브랜드 가운데 매출액 1위(498억원)는 루이뷔통이었다. 구매자 가운데 56%(280억원)는 한국인으로 확인됐다.

또 새누리당 강석훈 의원이 최근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세관 신고액에서 명품 가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신고건수(5만여건)의 절반이 넘는 2만6000여건에 이르렀다. 신고된 세액 역시 전체 금액의 70%에 육박했다.

2010년과 비교하면 자진신고 미이행으로 세관에 적발된 명품 가방 건수는 3만여건 이상 늘었다. 적발액 규모도 5배 이상 뛰었다. 단일 품목으로는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2012년 1월부터 올 7월까지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한 내국인 가운데 세관에 신고한 핸드백은 루이뷔통이 3만3897개로 가장 많았다. 프라다는 2만8836개로 2위, 샤넬은 1만4328개로 3위를 기록했다. 특히 샤넬은 2012년과 2013년 신고 세액에서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루이뷔통 핸드백보다 2만여개가 덜 신고됐지만 개별 단가가 서너배 이상 비싸 종합 신고세액에서는 1위를 기록할 수 있었다. 

 

유통 업계에서 루이뷔통과 샤넬, 에르메스는 이른바 '빅3'로 불린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은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한 해외 명품 브랜드의 수수료율이 평균 10% 안팎이라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10%대 수수료율은 입점 업체가 백화점에 비해 우월한 지위에 있음을 의미한다. 국내 패션 브랜드인 빈폴의 수수료율은 30%대로 전해진다.

세금 폭탄에도…세관 신고 절반 명품백
시장 규모 12조원 전 세계서 가장 비싸

세부적으로 신세계백화점은 샤넬에 8.4%, 루이비통에 9.8%, 에르메스에 13.3%의 수수료율을 각각 책정했다. 롯데백화점 본점도 샤넬에 10.0%, 루이비통에 11.0%의 낮은 수수료율을 매겼다.

이들 명품 업체들은 외부 회계감사를 받지 않는 유한회사 형태로 영업 중이다.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와 달리 한해 매출이 얼마인지 영업이익은 얼마인지 가용한 현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등에 대해 공개할 의무가 없다. 에르메스코리아, 샤넬코리아, 루이뷔통코리아(2012년 전환)는 유한회사로 전환해 감사를 피해간 대표 업체들이다.

유로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원·유로화 환율은 5년 만에 최저점을 찍었다. 하지만 명품 가격은 내리지 않고 있다. 오히려 대폭 올랐다. 올 1월 에르메스는 최대 25%의 가격 인상을 공지했으며, 3월에는 루이뷔통이 일부 제품을 7%가량 올렸다. 샤넬은 지난 6월 인기 품목인 가방·지갑 등의 제품 가격을 최대 15%까지 올렸다. 최근 중국인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알려진 프라다도 최대 10%까지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명품 업체들의 잇따른 가격 인상은 올해부터 '개별소비세법'이 시행된 것에 따른 대응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개별소비세법 개정안은 수입신고·출고가격이 200만원을 초과하는 가방을 과세 대상으로 규정하고, 고급시계·귀금속·모피·가구 등 사치성 소비품목과 같이 명품 가방에 개별소비세를 부과토록 하고 있다. 200만원 초과분의 20%만큼 개별소비세가 부과되고, 다시 소비세의 30%만큼 교육세가 더해진다.

그렇지만 샤넬 등은 관련 세법 개정과 무관하게 '본사 정책'이라며 가격을 꾸준히 올려왔던 터라 빈축을 샀다. 샤넬은 지난해 10월과 11월에도 일부 핸드백 가격을 최대 20%이상 올렸다. 샤넬의 인기 품목인 보이백 라지는 불과 몇 달 사이 634만원에서 740만원까지 가격이 뛰었다.

 

지난 9월 <매일경제>가 현지 쇼핑사이트와 한국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보이백 뉴미디엄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이하 당시 환율 적용)에 따르면 한국 구입가는 681만원인데 반해 미국에선 480만원, 캐나다에선 541만원에 보이백이 거래되고 있었다.

또 보이백은 아시아에서 명품소비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일본(616만원), 중국(656만원)보다도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었다. 샤넬의 본사가 있는 프랑스(462만원)와 비교하면 제품 가격이 무려 200만원 넘게 차이 났다. 샤넬의 대표 품목인 클래식 라인도 중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가장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었다.

그래도 팔린다

최근 한국에 첫 선을 보인 샤넬의 스니커즈(운동화)는 인기 사이즈가 '완판'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렸다고 한다. 가격은 한 켤레에 160만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쨌든 살 사람은 사는 것이다.

일부 여성들 사이에서 해외로 원정을 나가 샤넬 제품을 직구한 뒤 되파는 이른바 '샤테크'가 유행했던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비싸면 해외로 나가서라도 사는 것이다.

수요가 많은 까닭에 백화점 등 유통업체는 명품 브랜드에 허리를 숙이고, 가격은 오르지만 이를 제대로 감시할 수 없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한·EU FTA 체결로 제품가격이 인하돼 소비자가 이득을 볼 것이란 전망은 오류로 판정난 지 오래다.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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