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와 캐디 결별 후일담해고하는 이유도 가지가지

한국뉴스


 

골퍼와 캐디 결별 후일담해고하는 이유도 가지가지

일요시사 0 1080 0 0

최근 남자 골프 간판 스타 중 한 명인 로리 매킬로이가 9년간 함께 한 캐디와 결별한 것을 비롯해 올해 필 미켈슨, 박성현도 캐디와의 결별소식을 전했다. 선수가 오랫동안 함께했던 캐디와 결별하는 일은 특별히 새로운 소식은 아니다. 훨씬 이전 스타 골퍼들 역시 한 캐디와 끝까지 함께하지 못하고 결별소식을 자주 들려줬었기 때문이다.

 

 

선수가 캐디를 해고하면서 내놓는 이유는 다양하다.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는 게 가장 흔하게 듣는 이유다. 그러나 실상은 아무리 오래 함께 했더라도 현재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게 이유일 것이다.

 

로리 매킬로이는 지난달 2일 월드골프챔피언십(WGC) 브리지스톤 인비테이셔널 개막을 앞두고 9년간 함께 한 캐디 J.P. 피츠제럴드와의 결별한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선수와 캐디의 관계엔 ‘업 앤드 다운’이 있는데 지난 몇 년간은 너무 많았다”며 결별 이유를 전했다.

 

찰떡궁합 옛말

 

2007년 프로로 데뷔한 매킬로이는 2008년부터 피츠제럴드와 호흡을 맞추며 모든 영광의 순간을 함께했다. 미국프로골프협회(PGA)투어 13승(메이저 4승 포함)을 비롯해 전 세계 투어에서 22승을 합작했다. 매킬로이는 2011년 US오픈에서 첫 메이저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린 뒤 “피츠제럴드는 최고의 캐디다. 세계 랭킹 200위 밖이었던 나를 메이저 챔피언으로 만들었다”고 극찬하기도 했었다.

 

결별의 직접적인 발화점이 된 것은 지난 7월 디오픈(브리티시오픈) 골프대회 1라운드에서 매킬로이가 5개홀에서 보기 4개를 쏟아내자 비속어를 섞어 “너는 로리 매킬로이야, 지금 대체 뭘 하는 거야”라고 나무랐던 것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사건 이후 약 열흘 만에 결별설이 불거졌고, 결국 사실로 드러났다.

 

표면적으로 매킬로이는 “난 아직도 그를 가장 좋은, 가까운 친구 중 한 명으로 생각한다. 때론 개인적인 관계를 위해 직업적인 관계는 희생해야 할 때도 있다. 쉬운 결정이 아니었지만, 이런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전환점 필요 판단이 첫째 이유

눈살 찌푸리게 하는 비매너도

 

덧붙여 매킬로이는 “코스에서 그에게 매정하게 대하게 됐다. 난 누구에게든 그렇게 대하고 싶지 않았지만, 경기하다 보면 가끔 그렇게 될 때가 있다. 내가 좋은 샷을 하지 못하거나 나쁜 결정을 할 때 나보다 그에게 더 불만스러워하게 됐다”며 결별 이유를 설명했다.

 

 

매킬로이 보다 먼저 필 미켈슨도 25년 동안 동고동락한 짐 매케이와 결별 사실을 알렸다. AP통신은 “25년간 어림잡아 600개 이상의 대회에 함께 출전했던 미켈슨과 매케이가 상호 합의 하에 결별을 발표했다”며 “특별히 계기가 된 사건은 없었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미켈슨과 매케이는 미켈슨이 22살 때인 1992년부터 선수와 캐디로 호흡을 맞추기 시작해 25년간 메이저 대회 5승을 포함해 투어 통산 45승을 합작했다. 또한 프레지던츠컵, 라이더컵 등 대륙 대항전에도 동반했다. 미켈슨은 “우리 두 사람은 지금이 변화를 줄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헤어지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미컬슨과 최근 결별한 캐디 짐 매케이는 골프백 대신 마이크를 잡고 대회 라운드 도중 코스에서 선수들의 플레이를 생생하게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는 코스 리포터로 변신했다.

 

박성현은 LPGA투어 특급 캐디로 명성이 높은 콜린 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해고했다. 특히 “톱10에만 들어도 잘한 거”라는 칸의 립서비스는 박성현의 불만 가운데 하나였는데 승부 근성이 남다른 박성현에게 칸의 말은 눈높이를 낮추라는 주문처럼 들렸다. 결국 LPGA투어에 첫 발을 내딛은 신인 선수가 주눅 들까봐 격려해주려던 칸의 배려는 오히려 박성현의 마음을 사는 데 실패했다.

 

콜린 칸과 결별하고 데이비드 존스 캐디와 호흡을 맞추게 된 박성현은 이후에도 톱10에 좀처럼 들지 못해 주춤했지만 US오픈 우승으로 부진을 한 번에 만회했다. 박성현은 “캐디 역할이 매우 컸다. 집중력이 흐트러질 때 캐디가 농담 한마디를 해줘 큰 도움이 됐다” 고 밝혔다. 박성현의 코치인 박성주씨는 콜린 칸과 결별한 뒤 맞은 캐디 데이비스 존스와 호흡이 경기력을 살렸다고 봤다. 

 

매킬로이·미켈슨·박성현 공통점

일류 골퍼들 캐디와 결별 줄이어

 

내성적인 박성현은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시하고 먼저 선수에게 말을 건네는 등 활발한 성격의 캐디와 잘 맞는다. 존스는 영어가 능숙하지 않은 박성현에게 스스럼없이 말을 건네고 상황에 따라 농담도 곧잘 한다. 시즌 중반을 한참 넘기면서 박성현의 기량이 활짝 피어난 뒤에는 이런 중대한 변화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하는 스포츠 선수가 캐디를 교체하는 것 자체는 뭐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그러나 ‘직업인’ 캐디에게 갑작스럽게 결별 통보하는 방식은 선수들도 생각해 봐야 할 문제다. 리디아 고는 잦은 캐디 교체로 구설수에 올랐다. 9경기 만에 결별한 경우도 있었다. 리디아 고의 이런 행보에는 아버지가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비판을 많이 받았다.

 

캐디도 엄연히 직업인데 해고 절차가 너무 간단하다. 그나마 시즌을 마치거나 대회를 끝내고 해고되면 양반이다. 당장 내일부터, 또는 다음 대회, 다음 시즌엔 안 나와도 된다는 말 한마디면 끝이다. 심지어 대회 중에 캐디를 해고한 경우도 있다. 이렇듯 통보 시점도 오직 선수 마음이다.

 

간단한 절차

 

크리스마스이브에 해고 문자를 받았다는 캐디도 있다. 미셸 위의 캐디는 브리티시여자오픈을 마치고 미국으로 돌아오는 공항에서 해고됐다는 통지를 받았다. 제시카 코르다(미국)는 2013년 US여자오픈 3라운드를 치르던 도중 캐디를 해고했고 10번홀 티샷을 앞두고 백은 코르다를 응원하던 남자친구가 대신 멨다.

 

<webmaster@ilyosisa.co.kr>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