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창당’ 민주평화당 속내 - 대표님 자충수에 웃는다

한국뉴스


 

‘조기 창당’ 민주평화당 속내 - 대표님 자충수에 웃는다

일요SISA 0 711 0 0

국민의당 통합파와 통합반대파는 이혼 서류에 도장을 찍었다. 통합파는 파트너인 바른정당과 오는 13일 합당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당명은 미래당. 앞서 반대파는 오는 6일 민주평화당(이하 민평당) 창당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3bfc923fadfa449b6905ae7813309645_1518510373_33.jpg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또 하나의 정치적 승부수를 던졌다. 합당일을 오는 13일로 밝히며 이날 대표직서 사퇴하겠다고 선언했다. 다만 전제조건이 있다. 아직 통합 여부에 뜻을 정하지 못한 중재파의 ‘미래당 합류’가 그 조건이다. 앞서 당 전면서 물러나겠다는 시기도 4일서 13일로 미뤘다.

조건부 사퇴

안 대표는 “그분들(중재파)이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의 중도개혁 정당을 우뚝 세워내고 서민과 중산층이 정치의 중심에 서는 국민 정치시대를 여는 길에 함께해주실 것으로 믿는다”면서도 반대파와 관련해서는 “통합을 끝내 반대하시는 분들과 뜻을 함께하지 못했고 헤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당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해 결별을 인정했다.

안 대표가 사퇴 시한을 13일로 정한 이유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선 이런저런 해석이 난무하고 있다. 그중 가장 유력한 해석이 당을 먼저 깼다는 프레임서 자유로우면서도 국고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13일로 정했다는 것이다.

안 대표의 선언으로 6일로 예정됐던 민평당 창당대회가 먼저 치러진다. 이로서 통합파는 “먼저 당을 깨고 나간다”라는 세간의 비판서 한결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됐다. 반대로 창당을 준비 중인 반대파는 시점 상 먼저 탈당을 선언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그렇다고 반대파가 창당 시점을 통합 이후로 미룰 수 없는 실정이다. 정당에 대한 1분기 국고보조금 지급일은 14일이다. 

당초 15일로 예정됐으나 설 연휴 첫날이라 하루 전인 14일에 지급된다. 민평당은 14일 이전까지 창당 작업을 마무리해야 국고보조금 6억6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안 대표가 13일로 통합 시기를 못 박음으로 인해 당초 반대파가 구상하고 있던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후 신당 창당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게 됐다.

반대파의 속내는 복잡하다. 먼저 당을 박차고 나가는 모양새가 된 점은 반길 일이 아니지만, 안 대표의 선언이 반대파는 물론 중재파, 심지어 파트너인 바른정당서도 비판을 받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안 대표의 방향 선회(선사퇴 후통합→선통합 후사퇴)를 두고 실리를 지나치게 의식한 결과라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반대파인 민평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안 대표의 선언이 있고 난 직후 “한마디로 새로울 것이 없는 안철수식 꼼수”라고 비판했다. 

창준위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이날 논평을 통해 “안 대표가 중재파 의원들이 참여하는 조건을 붙여 13일 합당이 완료되면 사퇴하겠다고 했다”며 “중재파 전원의 합당 참여를 전제로 사퇴하겠다는 것은 중재파의 요청을 거절한 것으로 전혀 새로운 것이 없다. 설사 사퇴를 해도 지방선거 선대위원장 등 직책으로 전면에 나서서 당을 장악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안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중재파의 요구는 거절됐다”며 “중재파 의원들의 현명한 결단만이 남아 있다”며 중재파에게 민평당 합류를 촉구했다.

안 ‘선통합 후사퇴’로 입장변화
중재파 “불쾌”…반사이익 얻나?

중재파 의원들은 서로 다른 선택을 했다. 김동철 원내대표와 박주선 국회부의장, 주승용 전 원내대표 등은 미래당 합류를 선언했다. 
 

3bfc923fadfa449b6905ae7813309645_1518510459_52.jpg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
 

반면 황주홍 의원 등은 민평당에 합류했다. 그동안 통합파와 반대파 사이를 오가며 갈등 봉합을 시도했지만 결국 루비콘강을 건넌 두 세력의 갈등으로 인해 국민의당 분열을 막지 못하고 각자도생의 길을 선택한 모습이다. 

민평당은 황 의원의 합류로 고무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조배숙 창당준비위원장은 황 의원이 합류하는 날 중앙운영위원회 정례회의서 “황 의원이 우리 민평당호에 승선했다”며 “당을 분당시키지 않으려고 황 의원이 노력했고 그 충정을 알기에 마음고생을 한 것에 위로를 보낸다. 황 의원의 결단에 존경과 우정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조 위원장은 “창준위가 오늘 뉴스가 될 만한 일이 없었는데 황 의원이 큰 뉴스거리를 줘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며 “주말과 월요일 기삿거리도 비워놓겠다. 민평당호의 승선뉴스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 위원장의 발언 도중 회의장에 입장한 황 의원은 참석자들의 환호와 박수를 받았다. 황 의원은 “감사하고 죄송하다. 중재한다고 하면서 실패했다”며 “민평당 의원들은 혼자서 많은 고생을 하셨다. 열심히 하겠다”고 박수에 화답했다.

민평당 광주시당 위원장을 맡게 된 최경환 의원은 “광주에 8명의 의원이 있는데 그중 4분의 의원이 민평당에 참여하고 있다”며 “호남의 여론은 민평당 합류가 압도적이다. 나머지 광주 의원 4분도 민평당호에 합류하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대파 핵심인 이용주 의원은 “황 의원이 민평당에 참여한다는 말을 듣고 집에서 편하게 잤다”며 “(나머지 중재파 의원들은)황 의원보다 더 많은 환호를 받기 위해 하루 이틀 미뤄서 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싸늘한 반응

중재파의 선택은 양 극단에 서있는 미래당, 민평당의 성패에 영향을 끼쳤다. 미래당은 중재파의 합류로 30석 내외의 의석을 확보, 원내 교섭단체 요건을 갖췄다. 그러나 기존 39석보다 10석 가까이 줄어든 수치로 ‘뺄셈 통합’이라는 비판에 자유롭지 못하다. 

반면 민평당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캐스팅보트의 역할이 가능한 의석을 확보하는 데 성공, 주요 쟁점마다 미래당과 대립을 보이며 존재감을 부각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