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서비스

한국뉴스

<창업 트렌드> 찾아가는 서비스

일요SISA 0 745 0 0

창업시장이 공급과잉으로 무한경쟁 상태다. 모든 산업이 소비자의 편의성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외식업 등 서비스 산업도 고객가치를 절대적 가치로 고려하는 영업방식이 자리잡고 있다. 최근에 확산되는 서비스는 찾아가는 서비스다. 고객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주문하면 고객이 있는 곳까지 즉각 찾아가는 서비스가 전 업종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3bfc923fadfa449b6905ae7813309645_1518510942_5.jpg
▲‘라떼떼’매장

편의점 배달
1, 2인 가구 수의 증가, 주5일 근무제의 정착으로 인한 여가문화의 발달, 바쁘게 돌아가는 사회구조, 여기다가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새로운 산업의 등장 및 ICT 발달이 ‘찾아가는 서비스’를 성장시키고 있다.  

편의점 문화의 원조라는 일본은 편의점이 많고, 접근의 편의성 때문에 편의점 배달이 활성화 돼 있지 않다. 한국은 이미 인구 수 대비 편의점 수가 일본을 앞질렀음에도 불구하고 편의점 배달이 증가하고 있다. 3대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업계의 배달 서비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부탁해, 페이나우샵, 배달의민족 등 배달대행 서비스 업체와 제휴하여 배달을 점점 강화해나가고 있다. 

배달전문 편의점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 중이다. 전화나 모바일로 주문을 하면 20분 이내에 즉각 배달해주는 편의점이다. 제품의 판매가격은 기존 편의점과 동일하지만, 배달비용을 추가로 받거나 주문가 총액이 일정 액수를 초과하면 무료로 배달해 주기도 한다. 배달전문 편의점은 점포입지가 안 좋아도 되기 때문에 창업비용이 적게 드는 점이 장점이다. 배달매출이 전체매출의 80~90%를 차지하는데 주 고객은 20~30대 싱글족, 밤샘 일을 하는 벤처기업 직원, 야간업소 종사자 등이 많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배달전문 편의점을 운영하는 김모(45) 사장은 5년 전 무점포로 오토바이를 이용 배달비용 1000원을 받고 동네 슈퍼나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 배달해주는 심부름 사업을 하다가, 반응이 좋아 2년 후 직접 배달전문 편의점을 차려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는 점포가 1개 더 늘어 사업이 확장됐다. 이처럼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편의점이 기존 편의점과의 차별화를 내세워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

모든 업종에서 배달이 일반화되고 있지만, 그동안 상대적으로 배달을 소홀히 해왔던 커피전문점이나 소형 테이크아웃 전문매장도 배달을 강화하는 추세다. 

디저트카페 ‘라떼떼’는 커피 및 음료와 베이글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배달해주는 콘셉트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와 디저트가 만나 여심을 자극함은 물론 아이들과도 편하게 갈 수 있는 디저트 카페로 고객 반응이 좋은데다, 배달까지 강화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뉴욕풍 카페 스타일 ‘커피&베이글’을 콘셉트로 최근 카페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141316_77409_4853.jpg
▲‘라떼떼’베이글

라떼떼의 경쟁력 메뉴 중 하나는 웰빙 메뉴인 베이글이다. 라떼떼 베이글 메뉴는 수제로 만든 10가지 곡물 베이글과 입맛 따라 골라 먹는 10가지 크림의 조합으로 100가지 메뉴가 만들어진다. 베이글 외에 30여 가지의 디저트 메뉴도 인기가 높다. 농도가 진한 치즈케익, 그윽한 다크초콜릿, 입안 가득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100% 동물성 생크림을 얹어 먹는 브레드 등이 차별화된 인기 메뉴다. 이들 메뉴는 점심·저녁시간 등 피크타임에 커피 및 음료와 함께 세트메뉴로 배달주문이 많은 편이다. 

이 밖에 최근에는 소형 테이크아웃형 점포인 수제샌드위치 카페들도 배달을 강화하는 추세다. 배달대행 서비스산업이 발달하면서 추가적인 인건비 없이도 적절한 비용으로 매출증대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창업비용도 저렴한 데다 매출도 어느 정도 오르고 있어 커피전문점 등 카페 창업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커피숍, 테이크아웃, 배달 강화 추세
맛집 배달 수요 증가, 대행 업체 성장

최근 들어 장기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저하, 백화점 및 대형 할인마트의 푸드코드 내 맛집 입점에 따른 경쟁의 심화로 줄 서는 맛집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제 맛집도 적극적인 마케팅과 찾아가는 서비스를 해야 한다. 

맛집 배달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곳은 서울 강남지역이다. 배민라이더스와 푸드플라이가 선도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각 지역의 배달대행전문업체와 제휴를 통해서 맛집 배달을 해주는 회사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맛집정보 앱인 ‘식신히어로’는 배달대행전문업체인‘생각대로’와 제휴를 통해서 맛집 배달을 하고 있다. 이제 맛집도 영업이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달에 적극 나서야 하는데, 배달영업을 할 수 있는 대행업체와 ICT 발달 등 산업 인프라가 갖춰지면서 추가적인 인건비 부담 없이 배달이 가능해졌다. 맛집 배달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안병익푸트테크 기업 ‘식신’ 대표는 “맛집 배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소비자 중심 사회 분위기가 짙어질수록 향후에는 유명한 최고급 식당도 배달에 나서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서비스’ 성공전략은 다음과 같다. ▲홍보전략(초기 2~ 3달 동안은 매출보다는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 업종에 따라 고객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 고객을 세분화하여 타겟 마케팅 전략을 펼쳐라.) ▲제품전략(찾아가는 서비스라고 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져서는 안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 ▲시장전략(주문·배달형 사업의 경우 스피드가 생명이기 때문에 영업지역을 너무 확장하는 대신 적당한 지역을 밀착 관리해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성공전략은?

▲가격전략(가격이 너무 높으면 저항에 부딪히고, 너무 낮으면 수익성에 문제가 생긴다. 적당한 가격을 유지하되 대신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고객관리(단골이나 재주문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CR M(고객관리)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 고객 밀착관리를 해나가야 한다. SNS 마케팅, 모바일을 통한 O2O 전략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본사선택(프랜차이즈 본사에 가맹할 경우는 주문·배달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하고 무엇보다 기술교육을 계속 지원해줄 수 있는 본사를 고르는 것이 필요하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