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비대위원 8명 백태낙선·낙마자 모아 혁신?

한국뉴스


 

자유한국당 비대위원 8명 백태낙선·낙마자 모아 혁신?

일요시사 0 739 0 0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6·13지방선거 참패, 홍준표 전 대표의 사퇴, 친박(친 박근혜)-비박(비 박근혜) 간 계파갈등으로 벼랑 끝에 몰린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이 진통 끝에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출범시켰다. 그러나 “혁신을 통해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으로 설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는 김성태 원내대표의 공언과는 달리 비대위원들의 면면에 실망한 목소리가 당 안팎서 높아지고 있다.

 

 

 

‘김병준 비대위’가 출발을 알렸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지난 24일, 의원총회서 본인을 제외한 8명의 비대위원 인선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곧이어 열린 상임전국위서도 무난히 추인을 받았다. 김병준 비대위가 과연 관리형과 혁신형 중 어떤 유형의 길을 선택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자격 논란

 

이날 인선된 비대위원은 8명. 김 위원장을 제외한 국회의원 4명에 외부 인사 4명으로 꾸려졌다. 김성태 원내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비대위원이다. 그 외 재선 대표로 박덕흠 의원, 초선 대표로 김종석 의원이 각각 비대위원에 인선됐다. 원내·외 균형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선수별 대표성을 확보하면서 계파도 감안했다는 평가다. 당내 재선 국회의원 모임 간사를 맡아온 박 의원은 친박계로 분류된다. 김 의원은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 출신으로 김무성 대표 시절 여의도연구소장을 지낸 바 있다. 비박계 탈당 러시가 있었을 당시 당에 잔류했지만, 비박계로 분류된다.

 

외부위원 4명은 최병길 전 삼표시멘트 대표이사와 김대준 소상공인연합회 사무총장, 이수희 마중물 여성연대 대변인, 정현호 한국청년정책학회 이사장이다. 이들은 각각 당 구조조정, 소상공인, 여성, 청년을 주 영역으로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 전 대표이사는 김 위원장과 대구상고 동창이다. 금융권과 재계서 구조조정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인적 쇄신 등 당의 구조조정을 맡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사무총장은 소상공인들 사이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문재인정부의 최저임금 정책을 겨냥할 예정이다. 이 대변인은 여성 대표성과 시민단체 경력, 정 이사장은 청년 대표성을 고려한 인선이다. 비대위원은 아니지만, 한국당은 배현진 송파을 당협위원장을 비대위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당내에선 이러한 비대위원 인선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온다. 외부 비대위원 절반은 사실상 당내 인사나 다름없다는 점에서 ‘참신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 대변인과 정 이사장은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서 활동한 경력이 있다.

 

의총 보고 후 의원들 사이서 큰 반발은 눈에 띄지 않았다. 다만 이러한 의원들의 반응은 무관심에 가깝다는 게 중론이다. 

 

한 재선 의원 보좌관은 “영감(국회의원을 가리키는 은어)이 비대위원이 누군지도 신경 안 쓴다”며 “우리 방(의원실)뿐 아니라 대체로 분위기가 그렇다”고 귀띔했다. 실제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하는 자리이자 김병준 위원장의 데뷔 무대였던 이번 의총에 절반 가까운 의원들이 불참했다.

 

이러한 무관심은 비대위 인사들 면면에 대한 의원들의 평가가 낮기 때문이라고 한다. 선거나 인선에서 소위 ‘실패’한 사람들이 다수 비대위에 들어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외부 인사 4명 중 3명이 지방선거·총선 등에서 고배를 마신 전력을 갖고 있다.

 

비대위원 8명 발표, 면면이…

외부인사 4명 중 3명이 낙선

 

김병준 위원장은 인선서 낙마한 경험이 있다. 지난 2006년 7월 참여정부 시절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에도 임명됐지만, 한나라당 등 당시 야권이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해 취임 13일 만에 낙마했다. 

 

2016년 박근혜정부 말기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황교안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새롭게 거국중립내각을 이끌 책임총리 후보로 지명됐지만, 그해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통과되며 없던 일이 됐다. 

 

 

 

지난 6·13지방선거에선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됐지만, 본인이 출마를 고사했다.

 

김대준 사무총장은 지방선거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기초의원 공천을 신청했다가 자격미달로 ‘컷오프’(예비경선 탈락)된 바 있다. 김 사무총장은 민주당의 도덕성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서류심사에서 탈락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당 의원들 중 집권여당인 민주당에서 탈락한 인사를 비대위원으로 뽑은데 대해 “자존심 상한다”는 의견이 존재한다. 위원 자격 등을 놓고 당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수희 대변인은 2008년 제18대 총선 때 한나라당(한국당 전신) 후보로 서울 강북을에 전략공천됐지만, 낙선했다. 2012년 제18대 대선서 박근혜 후보 지지 선언을 했던 여성단체 ‘마중물여성연대’의 대변인이다.

 

정현호 이사장은 2016년 20대 총선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였다. 20대 총선 새누리당 공약개발본부 희망청년단 간사이기도 했던 그는 29세의 나이로 주목받았다. 611명의 공천 신청자 중 공개를 원치 않은 신청자 187명을 제외하면 정 이사장이 최연소 신청자였다. 그러나 비례대표 의원이 되지는 못했다.

 

배현진 대변인은 올해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서 서울 송파을 지역에 출마했다. 그러나 29.6% 득표에 그쳐 54.4%의 득표를 기록한 민주당 최재성 의원에게 패했다.

 

이삭줍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