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서울대공원 토막살인 사건 전말우발적으로 머리와 몸통을?

한국뉴스


 

‘충격’ 서울대공원 토막살인 사건 전말우발적으로 머리와 몸통을?

일요시사 0 1073 0 0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휴일 오전이 끔찍한 사건으로 물들었다. 서울대공원 인근 등산로서 토막난 사체가 발견된 것. 머리와 몸, 다리가 분리된 참혹한 시신 상태에 충격은 배가 됐다. 잔혹한 범행 소식이 전해지자 사건 전말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됐다.

 

 

 

▲서울대공원 살인사건 용의자 A씨가 경찰에 의해 압송되고 있다.

사람을 죽이고 그 사체를 훼손해 운반·유기하는 작업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든다. 그럼에도 토막살인 사건이 일어나는 이유는 증거 인멸과 범행 은폐를 위해서라는 분석이 많다. 사체를 작게 토막내 부피를 줄이면 운반이 쉽고, 여러 군데 나눠 숨기면 살인 행위 자체가 발각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왜 공원에?

 

최근 일어난 ‘서울대공원 토막살인’ 사건은 일반적인 범주서 상당히 벗어나 있는 케이스다. 지난 19일 경기도 과천 서울대공원 인근 수풀서 머리와 몸통이 분리된 남성의 시체가 발견됐다. 이날 오전 9시40분께 서울대공원 직원은 장미의 언덕 주차장 부근 수풀서 비닐봉투에 담겨 있는 몸통 시신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출동한 경찰은 인근 2∼3m 떨어진 곳에서 머리 부분이 담긴 검정색 비닐봉투를 추가로 수습했다. 과천경찰서에 따르면 토막난 시신의 신원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50대 남성 A씨. 경찰은 A씨의 최근 행적을 중심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시신을 훼손한 이후 용의자가 선택한 유기장소를 두고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 일반적으로는 시신을 감춰 용의자 지목에 혼선을 주기 위해 토막살인을 저지르는 데 반해 이번 사건의 경우 유동인구가 많고 눈에 띄는 장소에 사체를 버린 점이 의구심을 자아냈다. 일각에선 연쇄살인, 사이코패스의 소행 등 흉흉한 말이 이어졌다.

 

노래방 도우미 문제로 홧김에?

시신 발견 후 이틀 만에 검거

 

프로파일러 출신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지난 20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정관용씨 휴가로 대신 진행을 맡고 있는 유명 유튜버 ‘대도서관’과 서울대공원 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표 의원은 서울대공원 사건이 연쇄살인일 수 있느냐는 물음에 “연쇄살인은 사실 시신훼손과 유기에 그렇게까지 많은 공을 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유영철의 경우 범행을 저지르던 장소가 도심이고 시신이 발견되면 추가 범행이 어려우니 자신의 원룸으로 피해자를 유인, 살해해서 훼손하고 야산에 암매장 형태로 유기하는 수법을 썼다”며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피해자 자신과 상관이 없기 때문에 굳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유형의 시신유기, 훼손 흔히 과거 토막이라고 불렸던 사건들은 대부분의 경우 (용의자가) 지인들”이라며 “피해자와 잘 알고 있고 그래서 시신이 발견되면 바로 자신이 용의선상에 오르고 검거될 것이라는 두려움을 가진 자들, 그래서 그 극단적인 두려움이 오랜 시간에 걸쳐서 무서움에도 불구하고 시신을 훼손하게 만들고 그 다음에 유기하게 만드는 그런 힘으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대공원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 B씨는 지난 21일 검거됐다. 

 

경찰은 이날 오후 4시쯤 서해안고속도로 서산휴게소서 B씨를 긴급체포했다. 서울대공원 주변 CCTV 분석을 통해 B씨의 차량을 용의 차량으로 특정하고 추적해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경찰에서 범행 사실을 인정했다.

 

 

 

B씨는 경찰 조사에서 “(A씨가)노래방 도우미 제공에 대해 신고하겠다고 협박했고 이를 막으려 우발적으로 살인한 뒤 범행을 감추기 위해 시신까지 훼손했다”는 내용으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지난 10일 오전 1시15분께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자신이 운영하는 노래방에 찾아온 손님 A씨와 말다툼을 벌이다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과천경찰서는 B씨가 “새벽에 혼자 노래방을 찾은 A씨가 도우미를 요구해 불러줬더니 도우미와 말다툼을 한 뒤 교체를 요구했다”며 “도우미가 나가고 나서 나와 말다툼이 이어졌고 돌연 도우미에 대해 신고한다고 협박해 살해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밝혔다. 

 

B씨는 포털사이트 검색 등을 통해 서울대공원 주변에 수풀이 많다는 사실을 알아낸 뒤 같은 날 오후 A씨의 시신을 유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신 훼손 홀에서?

흉기 닦아 카운터에

 

B씨의 검거로 일단락되나 했던 서울대공원 사건에 전문가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다는 지적이다. 먼저 B씨는 A씨의 시신을 자신의 노래방 홀에서 훼손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과거 일어난 토막살인 사건서 시신 훼손 장소는 대부분 화장실이었다. 훼손 과정서 엄청난 양의 출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화장실서 일을 행한다는 것.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화장실서 시신을 훼손했다면 수도 계량기의 수치가 치솟는다”며 “수도사용량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시신 유기 과정서도 의문이 남는다. B씨는 A씨의 시신을 유기할 때 자신의 차량을 사용했다. 전문가들은 B씨처럼 시신 유기 현장에 타고 간 차를 다시 이용해 도주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 경찰이 A씨의 시신이 발견된 지 이틀 만에 B씨를 검거할 수 있었던 건 차량 덕분이다. 경찰은 A씨가 살해당한 10일 새벽 들어간 노래방 주인 B씨의 차량이 시신 유기장소 인근 CCTV로 분석한 차량과 동일한 것에 착안, 이 차량을 추적해 B씨를 잡았다.

 

이상한 행적

 

범행 후 B씨의 행적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 B씨는 살균 소독제를 사용해 바닥에 묻은 혈흔을 지운 후 노래방 출입문에 ‘휴가 중’이라고 써 붙이고는 두문불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범행에 쓰인 흉기는 카운터 위에, 시신 훼손에 사용한 흉기는 의자 위에 각각 놓여 있었다. B씨는 범행도구를 말끔히 닦은 뒤 그대로 현장에 뒀다. 경찰은 B씨를 둘러싼 여러 의혹에 대해 수사를 통해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