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9·9절 관전포인트역대급 규모 열병식 열린다

한국뉴스


 

북한 9·9절 관전포인트역대급 규모 열병식 열린다

일요시사 0 855 0 0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북한은 오는 9일, 정권수립 70주년을 맞아 9·9절 행사를 연다. 70주년이라는 상징에 걸맞게 북한이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정황이 곳곳서 포착되고 있다. <일요시사>는 다가올 북한 9·9절 행사의 모습을 스케치했다.

 

 

 

북한 9·9절 행사엔 대규모 열병식이 있을 예정이다. 미국의소리(VOA)는 지난 23일, 열병식 준비작업을 진행 중인 평양 미림 비행장에 무기 100여기가 일제히 등장했다고 알렸다. 위성사진 전문업체 ‘플래닛 랩스’는 평양 미림 비행장 일대를 촬영한 사진을 분석한 결과 길이·색깔별로 대열을 맞춘 전차와 차량들이 도로를 따라 일제히 김일성광장 중앙 쪽으로 이동 중인 모습을 포착했다.

 

무기 포착

 

대열의 가장 앞줄에는 27대의 차량이 3열9줄로, 그 뒤로는 다른 종류의 차량이 각각 18대, 9대씩 뒤따르고 있다. 그 수는 어림잡아 100여대에 이른다. 행렬 맨 뒷부분에는 길이 12∼14m가량의 대형 차량 6대가 확인됐다. 길이를 고려하면 미사일 탑재가 가능한 차량으로 추정된다. 

 

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 차량보다는 길이가 짧아 소형 미사일을 탑재하는 차량으로 보인다.

 

미림 비행장은 물론 평양 순안 공항에도 대형트럭으로 보이는 물체 17대가 집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플래닛 랩스는 “지난 2월 북한 정규군 창설 70주년 열병식 전에도 이곳서 대형트럭이 포착됐다”고 설명했다. 단 비행장서 포착된 차량과 마찬가지로 이들이 ICBM용 차량일 가능성은 낮다.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올해 9·9절 열병식 규모가 지난 2월 열병식보다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림 비행장 일대 움직임이 지난번보다 활발하다는 이유에서다. 훈련 시설까지 군인들을 운송하기 위한 트럭 약 500대가 포착되는 등 비행장 일대서의 활동이 현저히 늘어났다. 

 

미림 헬리콥터 이착륙장 인근에는 대규모 인원을 수용하기 위한 텐트촌이 들어섰고, 6그룹으로 나뉜 병력이 행진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탄도미사일이나 무인항공기(UAV) 발사대, 탱크, 대포 등 열병식에 동원될 무기를 가리는 가림막 수도 지난 2월 열병식 때보다 많아졌다. 일부 시설 앞에는 탱크 또는 대포와 같은 장비가 최소 10대가 목격됐다.

 

 

 

지난 2월 열병식 준비 때도 북한은 미림 비행장을 이용했다. 당시 민간위성이 촬영한 비행장 사진에는 트럭 등 군 장비 수백대와 도열한 병력, 가림막으로 가려진 미사일과 이동식 발사대 등이 포착됐다. 군사비행장 자체로 활용하기보다 광장서 가까워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는 장소로 애용되고 있다.

 

무기 100여기, 병력 6개 그룹 집결

ICBM은 제외…국제시선 의식한 듯

 

비행장서 준비를 마친 북한은 지난 2월8일 평양서 열병식을 열었다. 이날 열병식은 시간·규모 등을 상당부분 축소해 열렸다. 공개된 미사일도 지난해 절반 수준이었다. 지난해 열병식에서는 개량형 스커드 미사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무수단, 신형 ICBM 등 10여종의 개량형·신형 미사일을 총망라했다. 

 

반면 지난 2월 열병식 때는 지대공 미사일, 북극성-2형, 화성-12형, 화성-14형, 화성-15형 등 비대칭 전략무기가 주를 이뤘다. 이번 9·9절 열병식 때도 ICBM은 등장하지 않을 전망이다.

 

열병식에 참석하는 해외 정상들의 수는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사히신문>은 지난달 21일 북한이 9·9절 행사에 해외 정상들을 초청했지만, 참석률이 저조한 상황이라고 알렸다.

 

<아사히신문>은 “관계자에 따르면 북한 측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외국 정상들을 초청했다”며 “외국 빈객을 초청해 열병식과 매스게임을 진행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업적을 최대한 강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초청을 거절한 상태다. 시진핑 주석은 방북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이 신문은 “북한 측은 아직 시 주석의 최종 참석 의사를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최근까지 공식 방문단 파견 의사를 밝힌 나라는 5개국 이하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행사를 준비하는 데 있어 국제사회의 시선을 의식한 듯 보인다. 예술공연 때 유소년을 동원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 

 

북한은 지난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집단 체조와 매스게임에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유소년을 동원해왔다. 북한 내부적으로 주민들을 결속하고 외부에 북한 체제는 흔들리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본 국제사회는 북한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일사 분란한 움직임을 보이기 위해 유소년들을 수개월간 훈련시키는 북한이 아동학대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집단체조도…

 

국제사회의 비판을 의식했는지 북한은 이번 9·9절 행사에서 집단 체조와 매스게임을 선보이되, 유소년이 아닌 중학생과 청년 위주로 훈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북한이 국제사회 대북제재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인권사각지대라는 오명서 벗어나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읽힌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9·9절 관광 상품?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둔 북한 전문 여행사 고려투어스가 북한 9·9절 관련 상품을 내놨다. 고려투어스는 지난달 16일 “9·9절 관련 상품에 관광객을 추가 모집한다”며 “상품을 위해 추가로 베이징발 항공편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고려투어스는 “이미 예약이 꽉 찬 상품에 추가 인원을 모집하기로 했다”며 “9월7일 일정을 시작하는 상품에 8명, 8일 일정을 시작하는 상품 두 개에 각각 12명, 10명의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고려투어스의 이 같은 조치는 외국인 입국을 제한하는 북한의 상황을 고려하면 매우 이례적이다. 

 

북한은 최근 중국의 북한 전문 여행사에 단체 관광객의 입국을 제한하는 조치를 통보했으며 외무성은 외국인에 대한 비자 발급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북한의 입국 불허 조치에 대해 고려투어스는 “8월 말부터 비자 발급이 재개될 것”이라며 “9월 초 관광 상품을 예약한 사람들은 비자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려투어스는 9·9절 관련 관광 상품을 소개하며 ‘열병식’도 언급했다. 회사 측은 “정권 수립 70주년을 맞아 9일 평양서 열병식이 열릴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광객들도 주민들과 함께 길거리서 열병식을 구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목>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