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사건’ 핵심 정리… 그녀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

한국뉴스


 

‘장자연 사건’ 핵심 정리… 그녀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

일요시사 0 1719 0 0

일요시사TV> ‘장자연 사건’ 핵심 정리… 그녀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

 배승환 기자 승인 2019.03.27 15:05 댓글 0 기사공유하기

 

 

국민들은 진실규명 요구와 함께, 과거 수사 과정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강한 의혹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사건인 만큼 공소시효가 끝난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아닌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공소시효가 끝난 일은 그대로 사실 여부를 가리고, 공소시효가 남은 범죄 행위가 있다면 반드시 엄정한 사법처리를 해주기 바랍니다.

 

진실 규명에 대한 국민들의 목소리는 10년 전 자택에서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한 고 장자연씨의 사건입니다.

 

1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난 장자연.

 

그녀는 2006년 방송 CF와 단역배우 출연, 고유진의 뮤직비디오 주인공으로 발탁되며 배우의 길에 들어섭니다.

 

하지만 2007년 매니지먼트의 사정이 어려워져 활동에 위기가 찾아옵니다.

 

다행히 사정이 더 나은 소속사 더컨텐츠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하지만, 그것이 불행의 시작이었습니다.

 

2009년 1월 KBS의 인기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악녀 3총사 중 써니라는 인물을 맡으며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그 밖에도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두 편의 영화 정승필 실종사건과 펜트하우스 코끼리에도 출연합니다.

 

이제 꽃길만을 걸어야 할 것 같았던 그녀는 모든 촬영을 모두 마친 2009년 3월 7일 오후 9시, 경기도 자택에서 목을 맨 체 사망한 상태로 친언니에게 발견됩니다.

 

초기 경찰 수사의 결론과 여러 가지 정황들로 봤을 때 그녀의 자살 원인은 우울증인 것으로 확정되어 마무리되는 듯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언론사는 그녀가 사망하기 전 지인에게 건넸다는 자필 A4용지 네 장 분량의 문건을 공개합니다.

 

이 문건은 당시 소속사의 전 매니저 유씨가 소속사 대표 김씨를 고소하기 위한 문건으로 그동안 소속사 대표에게 당한 부당한 대우의 내용이 담긴 문건이었습니다.

 

전 매니저 유씨는 본인의 소속사를 차리며 독립하게 되는데, 이때 기존 소속사에 있던 이미숙씨와 송선미씨가 유씨의 소속사로 이적하게 되자 기존 소속사 대표 김씨가 이를 고소합니다.

 

비슷한 시기 김대표는 장자연에게 골프 접대를 위해 태국으로 오라고 했으나 이를 거부하자 업무용 차량을 빼앗는 등의 지원을 중단하죠.

 

화가 난 장자연은 계약 파기를 요청했으나 김대표는 위약금 1억원을 요구했고 이 사실을 알게 된 유씨가 장자연을 돕겠다는 취지로 작성하게 된 문건이었습니다.

 

유가족은 문건의 공개를 원치 않아 폐기되기를 원했기에 문건의 원본은 사실 불태워진 상태고 누군가에 의해 다시 작성되었다는 의혹이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이 문건은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그동안 장씨가 소속사로부터 룸살롱에서 술 접대나 성 상납을 강요받았다는 내용과 함께 언론계, 금융계 등 유명 인사들의 리스트들을 공개했습니다.

 

우리는 이 문건을 장자연 리스트라고 부릅니다.

 

장자연의 오빠는 전 매니저였던 유씨와 이 사건을 언론에 보도한 기자 그밖에 소속사 대표와 리스트에 작성된 7명을 명예훼손 혐의와 폭력, 성매매 알선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게 됩니다.

 

이후 넉달간 이루어진 수사에서 118명이 수사 대상에 올랐고, 이중 언론사 간부와 방송국 PD, 기업인 등 20명이 입건되었으며, 주요 피의자였던 소속사 대표 김씨와 매니저 유씨는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되며 징역 4개월과 징역 1년을 선고받습니다.

 

하지만 유력 용의자들로 지목된 사람들은 대부분 모든 혐의를 부인한 상태.

 

게다가 장자연이 누구에게 술 접대 및 성 접대를 했는지 밝혀줄 기본 자료가 되는 장씨의 사망 전 1년치 통화내역이 사라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검찰청의 보관 자료는 자연적으로 유실될 가능성이 없기에 누군가 고의로 빼낸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장자연 사건의 경우 ‘조선일보 방씨 일가’가 거론되며 순식간에 수사가 마무리되기도 했죠.

 

결국 유력 용의자들의 공소시효가 대부분 만료되어버린 2019년.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편성되어 수사를 이어가고 있지만, 과거사 진상조사단 내에도 특정 보고 내용을 삭제하라는 압력이 가해지는 등의 수상한 움직임이 보이는 가운데 당시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 윤지오씨가 외롭게 진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20대 꽃다운 나이에 아쉽게 생을 마감한 장자연씨.

 

하루빨리 진실이 밝혀지길 바라봅니다.

 

 

Tag#일요시사TV#장자연 사건

<kong@ilyosisa.co.kr>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승환 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