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홍준표 ‘장외 동원령’ 비교

한국뉴스


 

황교안-홍준표 ‘장외 동원령’ 비교

일요시사 0 1719 0 0

더 많이, 더 교묘히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장외로 눈을 돌렸다. ‘상습 가출’이라는 비판을 감수하고 던진 강수다. 문재인 대통령 집권 이래 제1야당인 한국당의 가출이 잦아졌다. <일요시사>는 황 대표와 전임인 홍준표 전 대표의 ‘동원령’을 비교·분석했다.  

 

 

 

지난달 24일 서울 광화문광장엔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지도부와 소속 국회의원, 보좌진, 당원들이 운집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반발해 장외를 선택한지 3개월 만이다. 이후 장외집회는 부산(8월30일), 서울 사직공원(8월31일)으로 이어졌다. 황 대표는 당분간 장외투쟁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밖으로 

 

황교안 지도부는 장외집회를 갖기 위해 각 지역 당원협의회(이하 당협)에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집회 계획뿐 아니라 현장서 준수해야할 규칙도 적혀있다. 

 

지도부는 광화문 집회의 협조 인원을 7만명으로 잡았다. 이는 할당량을 고려한 수치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공문을 보면 원내 당협위원장에게는 400명, 원외 당협위원장에게는 300명을 할당했다. 

 

전국 당협의 수는 253개다. 원내 당협위원장은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을 의미한다. 현재 한국당의 의석수는 110석이다. 1명당 400명의 할당량을 모두 채운다고 가정하면 4만4000명을 동원할 수 있다. 

 

국회의원이 아닌 원외 당협위원장은 143명이다. 이들이 300명의 할당량을 모두 채운다고 가정하면 4만2900명을 동원하게 된다. 한국당 지도부는 산술적으로 8만6900명을 최대치로 잡은 것이다. 

 

이는 홍준표 지도부 때보다 늘어난 규모다. 홍 전 대표는 지난 2017년 9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서 ‘문재인정권 5000만 핵인질·공영방송장악 저지’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었다. 당시 목표치는 4만6600명이었다.  

 

당시 공문에도 동원 할당량이 명시돼있는데 황교안 지도부보다 좀 더 세부적으로 할당량을 나눈 것이 눈에 띈다. 

 

홍준표 지도부는 단순히 원내·원외뿐 아니라 지역으로도 할당량을 나눴다. 서울의 경우 원내·원외 구분 없이 당협위원장이면 1인당 300명을 모아 오라고 공문에 적시했다. 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원내, 즉 국회의원에게 200명, 원외에게 150명을 각각 할당됐다.  

 

비수도권 의원들에게는 200명을 지시했다. 이는 전세버스 5대 인원 기준이다. 원외에게는 전세버스 2대 분량인 100명을 모아 달라고 공문에 적었다. 비례대표 의원에게는 100명의 동원 할당량을 지시했다.

 

황교안 지도부는 공문에 피켓의 예시까지 적는 세심함을 보였다. 공문 상으로 불가한 피켓은 ‘OOO당원협의회 OOO위원장’이다. 사람을 동원했다는 느낌을 줄뿐더러 집회를 하는 의미를 제대로 시민들에게 전달할 수 없어서인 것으로 추정된다.  

 

4만→7만, 당협 할당량 높여 

피켓 문구까지…공문서 규정 

 

반면 가능한 피켓은 ‘살리자 대한민국, 대한민국 파괴 저지!’라는 문구를 적은 것이다. 문구 밑에 OOO당원협의회를 적도록 예시했다. 이는 내년 총선을 고려해 각 당협위원장이 셀프홍보를 하는 일까지 막지 않으려는 의도로 읽힌다.  

 

복장에 대한 지침도 차이가 있다. 홍준표 지도부는 한국당을 상징하는 빨간색 계열의 옷을 입고 집회에 참석하라고 독려했다. 이는 황교안 지도부가 출범하고 바뀌었다. 황교안 지도부는 기존의 빨간색을 고집하지 않고 ‘자율복장을 하라’는 지침을 공문을 통해 하달했다.   

 

두 지도부의 공통점도 있다. 황교안 지도부, 홍준표 지도부 모두 결과보고를 각 당협에 통보했다. 정해진 기한 내에 양식에 맞춰 작성한 결과 보고를 당 조직국으로 제출받았다. 원내외 당협위원장에게 상당한 부담이 되는 내용이다. 결과 보고가 공천과 관련된 평가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지도부가 주최하는 장외집회에 대한 당내 평가도 유사하다. 홍 전 대표가 장외집회를 열자 한국당 보좌진들 사이에서는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장외집회에 청중을 동원하느냐” “청중 동원이야말로 구태다” “구시대적 방식으로는 떠나간 보수 민심을 되돌릴 수 없다” 등의 반응을 보인 바 있다. 

 

 

 

황교안 지도부 때도 이런 반응은 마찬가지다. 한국당 보좌진들은 온오프라인서 “효과도 미미한 장외집회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 “기어코 당원들을 길거리로 부른다” “자발적으로 모이지 않는데 무슨 의미가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일부 보좌진들은 주변에 가까운 기자들에게 장외집회를 비판하는 기사를 써달라고 주문할 정도다.

 

한국당 지도부가 장외집회서 하는 말들이 오히려 당에게 손해를 입히고 있다는 지적도 내부서 들려온다. 최근 부산 장외집회서 나경원 원내대표의 ‘광주일고 발언’이 대표적이다. 이 자리서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말이 있다. 이 정권 들어서 부산, 울산, 경남을 정말 차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문정부 현직 주요 인사 중 광주일고 출신은 이낙연 국무총리 1명뿐이다. 전직으로 범위를 넓혀도 이 총리를 포함해 5명에 불과하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나 원내대표는 ‘지역감정을 조장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당원 불만↑ 

 

당 외부의 반응도 차갑기만 하다. 잇따른 장외집회에 비판적인 반응을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한국당의 장외집회를 ‘황 대표의 대권놀음’으로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내외 엄중한 상황은 외면한 채 철 지난 장외투쟁에나 몰두하는 한국당은 대체 어느 나라 국민을 위한 정당이냐”고 비판했다.

 

 

출처 : 일요시사(http://www.ilyosisa.co.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