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겁지겁’ 짐 싼 의원님들 속사정

한국뉴스

‘허겁지겁’ 짐 싼 의원님들 속사정

일요시사 0 1829 0 0

칼 차고 오지로…등 떠밀려 백의종군?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짐을 쌌다. 이사를 가기 위함이다.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현역 국회의원 중 자신의 지역구를 떠나는 의원들이 있다. 이들이 정들었던 지역구를 떠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일요시사>가 그 뒤를 쫓았다.

 

 

 

21대 총선에는 다양한 관전 포인트가 존재한다. 그중 하나가 현역 국회의원들의 지역구 이동이다. 이들 중 상당수가 3선 이상의 중진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맹주’서 ‘신인’으로의 신분 변경이다.

 

자객공천

 

지역구 이동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보다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서 많이 발생했다.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제1당 탈환을 노리는 통합당은 자신들의 표밭서 다선을 한 현역 의원을 차출해 격전지로 내보냈다. 이른바 ‘자객공천’이다.

 

주호영 의원은 대구 수성을 지역서만 내리 4선을 한 거물이다. 이번 21대 총선을 앞두고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주 의원을 대구 수성갑에 전략공천했다.

 

민주당 김부겸 의원을 잡기 위함이다. 김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서 수성갑에 출마, ‘보수의 성지’라는 대구에 민주당 깃발을 꽂은 파란의 주인공이다. 대구서 민주당 국회의원이 탄생한 일은 31년 만이다.

 

‘잠룡’으로 불리는 김 의원이 만약 21대 총선을 통해 수성갑서 재선에 성공한다면, 통합당 입장에서는 정권교체에 적신호가 켜진다.

 

18대 총선부터 20대 총선까지 서울 양천을서만 내리 3선을 한 통합당 김용태 의원이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서울 구로을로 나선다. 앞서 김 의원은 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 선언 이후 험지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구로을은 통합당 입장서 대표적인 험지다. 이 지역 현역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다. 박 장관은 이 지역서 내리 3선에 성공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 겸직 장관인 그는 지난 1월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민주당은 무주공산이 된 구로을 지역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전략공천했다. 

 

통합당 이혜훈 의원은 서울 서초갑서 서울 동대문을 지역으로 이동했다. 이 의원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우여곡절을 겪었다. 통합당 공관위는 이 의원을 서초갑에서 컷오프(공천배제)했다. 이 의원은 17·18·20대 총선서 이 지역에 당선된 바 있다.

 

컷오프된 이 의원은 지역구를 옮겨 동대문을 지역 경선에 합류했다. 경선서 이 의원은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을 꺾고 경선서 승리, 공천을 확정지었다.

 

동대문을은 통합당 입장서 ‘서울 험지’로 해당 지역의 현역은 민병두 의원이다. 앞서 그는 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됐다.

 

이 지역 총선 구도는 민 의원의 무소속 출마 선언으로 격랑에 휩싸였다. 앞서 민주당 공관위는 민 의원을 컷오프, 동대문을을 청년우선전략선거구로 지정했다. 그러자 민 의원은 지난 15일 자신의 SNS에 ‘주민추천후보 출마선언문’을 올리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맹주서 신인으로…지역구 이동 강행

3선 이상 중진 다수 ‘험지서 생환?’

 

통합당 이종구 의원은 서울 강남갑서 경기 광주을로 옮겼다. 앞서 이 의원은 강남갑 불출마를 선언하고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통합당 공관위는 지난 5일 이 의원을 광주을 지역에 단수공천했다. 그는 17·18·20대 총선서 당선된 강남갑 지역 현역 의원이다.

 

광주을의 현역은 민주당 임종성 의원이다. 앞서 20대 총선 당시 임 의원은 새누리당(통합당 전신)의 노철래 전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광주을은 광주갑보다 민주당 지지세가 더 강한 지역으로 알려진다.

 

4선의 통합당 정우택 의원은 충북 청주 상당서 청주 흥덕으로 변경했다. 정 의원은 지난 15대 총선 당시 자유민주연합 소속으로 충북 진천·음성서 당선돼 재선에 성공, 지난 2006년에 열린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충북도지사를 역임했다가 19·20대 총선 때 새누리당 소속으로 청주 상당서 당선된 충청권 맹주다.

 

청주 흥덕의 현역은 민주당 도종환 의원이다. 19대 때 비례대표였던 그는 20대 총선 때 이 지역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이로써 현역 대 현역의 대결의 성사됐다. 이 곳은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으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7대 총선부터 내리 3선을 한 지역이다. 20대 총선 때 당선된 도 의원을 포함하면 민주당 소속 후보가 무려 16년 동안 당선됐다. 

 

통합당에 합류한 이언주 의원은 부산 남을 지역에 전략공천됐다. 이 의원의 지역구는 경기 광명을이다. 그는 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경기 광명을 지역서 당선, 20대 총선 때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이 지역 재선에 성공했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이 의원은 당초 김무성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중·영도에 공천을 신청했었다. 그러나 통합당 공관위의 결정은 부산 남을이었다. 이달 초 김형오 당시 공관위원장은 “이 의원이 가장 험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지역 현역은 민주당 박재호 의원이다. 그는 지난 20대 총선서 남을에 당선된 초선 의원이다. 남을은 통합당 입장서 부산의 대표적 험지다. 해당 지역서 민주당 조직의 세가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통합당 안상수 의원은 인천 중·동·강화·옹진서 인천 미추홀을 지역으로 이동 배치됐다. 지난 9일 안 의원은 국회 정론관서 이 지역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정들었던 중·동·강화·옹진 지역구를 떠나, 당의 명령에 따라 미추홀을 지역구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갈등이 첨예하다. 이 지역 현역은 윤상현 의원이다. 그는 통합당 공관위로부터 컷오프 당하자 이 지역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공천을 받은 안 의원은 윤 의원을 향해 연일 ‘출마 철회’ 압박을 가하고 있다.

 

반면 윤 의원은 “미추홀을 공천은 원칙과 전략이 없는 무개념 공천을 넘어서 자해공천”이라며 “지금이라도 잘못된 공천을 철회하고 원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갈등 잠재

 

민주당에서는 김두관 의원이 대표적인 지역구 이동 사례다. 김 의원은 경기 김포갑서 경남 양산을로 이동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김 의원에게 양산을로의 지역구 이동을 요청, 김 의원이 이를 수락했다. 지난 2월 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김 의원은 현 지역구가 김포갑임에도 불구하고 당과 지도부의 간곡한 출마 요청 제안을 수용해 경남지역 선거를 진두지휘하는 역할까지 같이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지역 현역인 민주당 서형수 의원은 앞서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출처 : 일요시사(http://www.ilyosisa.co.kr)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