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묻힌 위험천만 바이러스 주의보

한국뉴스


 

코로나에 묻힌 위험천만 바이러스 주의보

일요시사 0 1953 0 0

“코로나만 있는 게 아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하루가 멀다 하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기사가 지속적으로 보도되나 보니 국민들은 코로나19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다. 하지만 일각에선 코로나 외의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연일 코로나19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 <더피알>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초기와 대비해 보도 건수가 30배 증가했다. 국가 위기 속에서 불가피한 상황일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타 바이러스에 대한 경계 의식이 떨어지고 있다. <일요시사>는 코로나 19로 인해 묻혀버린 여타 바이러스를 알아봤다.  

 

공포의 질병

 

국내에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월20일부터 지난달 3일까지의 주간 보도 동향을 6주에 걸쳐 확인했다. 44일간 총 1만8827건의 코로나19 관련 뉴스가 보도됐으며, 국내 확진자 발생 시점부터 3주간 보도 건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현실은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는 효과를 낳는다. 현재 발생위험이 있는 여러 바이러스를 모아봤다. 

 

▲한타바이러스 = 지난달 23일 중국서 한타바이러스로 한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보건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한타바이러스는 설치류를 숙주로 삼는 바이러스로, 1976년 한국의 한탄강서 이호왕 박사가 최초로 발견했다. 한타바이러스는 쥐 등 설치류의 소·대변, 침을 통해 사람에게 전염되며, 감염 시 발열과 출혈, 신장 손상, 폐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한타바이러스는 대륙별로 그 특징이 구분되는데 구대륙 한타바이러스의 경우, 동아시아와 유럽서 주로 발견된다. 신증후출혈열을 발생시키고 치사율은 최고 15%까지 이른다. 실제로 야외활동이 많은 남성, 군인, 농부나 쥐를 다루는 실험실 요원들이 주로 감염되는 것으로 집계된다.

 

지난 10년 치 데이터를 살펴보면 국내 감염 건수는 매년 300∼500여건 정도다. 이는 같은 3군 감염병인 말라리아와 C형간염, 쯔쯔가무시증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노로바이러스 = 노로바이러스는 겨울 식중독을 일으키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세균성 식중독은 보통 여름철에 빈번한데 이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을수록 더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월28일 창원 마산합포구 구산면 주변 굴 양식장서 노로바이러스가 처음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후 진해만 해역의 노로바이러스 정밀조사를 착수했다. 조사 결과 총 12개 조사정점 중 9개 정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돼 노로바이러스가 진해만 해역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로바이러스는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시작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평균 24시간서 48시간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 오심이나 구토, 설사 등이 시작돼 2∼3일 동안 지속된 후 빠르게 회복이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아이에게는 구토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며 어른들에게는 설사 증상이 발생한다.

 

원인으로는 주로 식품이나 식수,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조개나 굴과 같은 어패류, 채소류를 생으로 섭취하거나 제대로 익혀 먹지 않은 상태로 섭취했을 때 감염되며, 환자의 침이나 구토물 등과 같이 분비물에 접촉하는 경우에 감염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 = ASF는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 전염병으로, 주로 감염된 돼지의 분비물 등에 의해 직접 전파된다.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에만 감염되며, 고병원성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치사율이 거의 100%에 이르기 때문에 한 번 발생하면 양돈 산업에 엄청난 손해를 끼친다.

 

환경부는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수인리서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 1개체서 ASF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초 국내 멧돼지서 ASF 첫 확진 사례가 나온 이후 화천, 연천, 파주, 철원 등 4개 시군서만 ASF 감염 개체가 발견됐다. 폐사체 발견 지점은 최근 ASF 양성 폐사체가 나온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방천리 지점과 직선거리로 7.7㎞ 떨어져 있는 곳이다.

 

노로바이러스, 지난 2월 검출…확산

로타바이러스, 장난감·가구로도 전염

 

화천군 간동면 2차 울타리와 소양호 3단계 광역 울타리 사이의 지역이라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지난달 25일 경기도는 “도는 우선 농림축산식품부 ASF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난 17일부터 경기도청 북부청사 내에 설치·운영 중인 경기도 ASF 현장 상황실'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 현장 방역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이하 RSV) = RSV는 지난 2018년 질병관리본부에 의해 신생아가 주의해야 할 감염병으로 지정된 바이러스다. 질병관리본부의 2019년 10월 RSV 감염자 통계에 따르면 1∼6세 환자는 60.9%, 1세 미만은 33.9%였다. 전체 신고 건수의 95% 정도가 6세 이하 영·유아다. RSV 감염은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주로 많이 발생한다.

 

 

 

RSV는 2∼8일 정도의 짧은 잠복기를 거쳐 2∼3일간 발열, 기침, 콧물, 목 아픔, 가래 등의 증상을 보인다. 분비물이 늘어나 가장 작은 가지인 세기관지에 RSV가 침투하면 급성 세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다.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쌕쌕거리는 숨소리와 함께 가쁜 숨을 내쉬고, 저산소증·호흡 곤란 등이 생길 수 있다.

 

증상에 따른 대증요법이 중요한데 특히 영·유아는 폐렴 등 하기도 합병증을 일으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기도 한다.

 

지난 2월 울산 한 산후조리원서 신생아들이 RSV에 감염돼 보건당국이 감염 경로 등을 조사했다. 울산 남구에 따르면 지역 내 한 산후조리원을 거쳐간 신생아 4명이 병원에서 RSV 감염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고 있다. 보건당국은 같은 달 8일 감염 사실을 확인했으며 해당 산후조리원을 폐쇄한 바 있다.

 

▲로타바이러스 = 로타바이러스는 5세 이하의 영유아서 급성 감염을 유발하여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위장관염 증세를 보이는 병원체로 알려져 있으며, 급성 위장관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가운데에 영유아서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와 같은 온대지방에서는 사계절 내내 환자가 발생할 수 있으나 흔히 겨울철에 유행한다. 최근 수년간 국내서의 로타바이러스 발생 현황을 계절적으로 분석해 보면 봄철에도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 사람 간 접촉을 통해 대변-구강 경로로 전파되지만, 생존력이 매우 강해 오염된 음식이나 물, 장난감이나 가구 같은 물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 특별한 치료제가 없어 일단 걸리면 수액 보충을 통해 탈수를 막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로타바이러스는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고 감염되더라도 쉽게 회복될 수 있다. 생후 2개월 이후 아이에게 접종을 권한다.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 1월2일 모 산후조리원서 퇴소한 신생아가 38도가 넘는 고열 증세로 대학병원을 찾았다가 로타바이러스 감염 진단을 받았다. 신생아는 탈수 증세까지 나타나 중환자실로 이송되기까지 했다. 

 

상대적 허술

 

김미영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하루 1∼2회 햇볕을 쬐면서 10∼20분 정도 편안한 마음으로 걸을 수 있다면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도 줄이고 면역력도 늘릴 수 있을 것”이라며 “단 갑작스럽게 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출처 : 일요시사(http://www.ilyosisa.co.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