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VS 김부겸 ‘당권 레이스’ 관전 포인트

한국뉴스


 

이낙연 VS 김부겸 ‘당권 레이스’ 관전 포인트

일요시사 0 1504 0 0

노무현식으로 뒤집기 한판?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잠룡 대 잠룡의 사생결단 진검승부다. 8월로 예정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이야기다. 분위기는 벌써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출마가 확실시되는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이 물밑서 치열히 경쟁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드디어 입을 열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상황대로라면 7일쯤 내 거취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당권 도전을 선언한 것이다. 그는 전당대회(이하 전대) 출마 배경에 대해 “국가적 위기에 책임 있게 대처해야 한다는 생각을 해왔다. 또한 초유의 거대 여당을 책임 있게 운영하는 일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 두 가지가 기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세론?


이 의원은 캠프가 들어설 전당대회 사무실도 마련했다. 여의도의 한 빌딩과 계약을 마쳤다. 해당 빌딩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캠프를 차렸던 곳으로 유명하다. 이는 정치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가장 유력한 여권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이 의원은 문 대통령 대선 캠프와 같은 곳에 캠프를 차리는 방식으로, 대외적으로 차기 대권에 대한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내적으로는 주류 친문(친 문재인)에게 보내는 러브콜로 읽힌다. 이 의원은 21대 총선 직후부터 대세론의 주인공이지만, 아직 주류 친문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 정가의 중론이다. 당내 지지기반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 이 의원 입장에선 이들의 지원이 절실하다.


최근 민주당 내부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이 의원의 출마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많았다. 민주당 86그룹 출신으로 구성된 더좋은미래 소속 일부 의원과 다선 의원들이 대권주자들의 전대 출마를 만류하는 ‘연판장’을 준비했었다는 얘기가 대표적이다. 


대권주자 선호도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의원을 겨냥한 연판장 준비라고 봐도 무방하다. 일각에선 연판장의 배후로 주류 친문을 지목하는 사람도 있었다. 주류 친문과 이 의원은 당권까지 동행하지 못하는 듯 보였다. 


그러나 주류 친문 중에서 이 의원을 지원하는 움직임이 포착된다. ‘부엉이모임’ 출신 민주당 의원 30여명 가운데 일부가 개별적으로 이 의원 지원에 나선 상태다. 그중 한 명인 최인호 의원은 지난달 23일 한 라디오 인터뷰서 “대권주자이기 때문에 전대에 나서지 말아야 한다는 말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서 국민에게 보여줄 집권여당의 자세는 아니다”라며 “오히려 대권을 놓고 판단하는 전대가 아니라 위기 극복의 적임자가 나서야 한다”며 이 의원에게 힘을 실어줬다.


이 의원은 ‘문재인식’ 대권 모델을 선택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5년 2월부터 1년여간 민주당 당대표를 역임한 뒤, 20대 총선을 앞두고 대표직서 물러났다. 이후 문 대통령은 19대 대선에 출마해 대권을 잡았다. 


NY 주류 친문에 러브콜 보내 

BK 친노 결집해 대역전 노려


마찬가지로 이 의원 역시 오는 8월로 예정된 전대서 민주당 당권을 잡았다가 2021년 3월 대표직을 사퇴, 20대 대선으로 직행한다면 대권까지 잡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김부겸 전 의원은 이 의원의 강력한 대항마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국회 인근의 빌딩을 임대한 상태다. 캠프에는 김 전 의원이 현역이던 시절 보좌진, 전국지지모임인 새희망포럼, 싱크탱크 생활정치연구소 멤버 등이 참여했다.


이 의원의 전략적 선택이 주류 친문이라면, 김 전 의원의 선택은 ‘친노(친 노무현)’로 보인다. 김택수 공보 담당 대변인은 참여정부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과 시민사회비서관을 지낸 대표적 친노 인사다.


이후 친노 대권주자였던 안희전 전 충남도지사의 측근이기도 하다. 김 대변인은 2017년 9월부터 2018년 6월까지는 대전시 정무부시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기자 출신 법조인이라는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인 그는 청와대와 국회를 비롯해 법조계에도 두터운 인맥을 갖고 있다는 평가다.

 



김 전 의원의 20년지기 친구 박재호 의원 역시 친노로 분류된다. 박 의원은 지난 16대 총선서 북강서을에 출마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캠프에 합류해 친노로 불리기 시작했다. 노 전 대통령이 당선된 지난 16대 대선 당시에는 노 전 대통령의 특별보좌역을 맡았다. 당선 후에는 노 전 대통령의 정무비서를 역임했다.


그는 이번 전대서 김 전 의원을 측면 지원할 예정이다. 


또 친노계 핵심 이광재 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전상헌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변인도 김부겸 캠프에 합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의원이 문재인식 대권 모델이라면, 김 전 의원은 노무현식 모델을 선택했다. 노 전 대통령은 2001년 3월 해양수산부 장관서 물러난 후 다음해 12월 대선에 출마해 당선됐다. 노 전 대통령은 민주당 경선서 이인제 당시 후보의 대세론을 꺾고 본선진출에 성공한 바 있다.


기회는…


김 전 의원은 이낙연 대세론을 꺾어야 한다. 복수의 여론조사서 1위를 달리는 이 의원은 21대 총선서 다수 당선자들의 후원회장을 맡아 당내 세력이 약하다는 약점을 보완하는 데 성공했다. 민주당 당권주자들을 중심으로 ‘반이낙연계’가 형성될 조짐을 보이는 이유다. 김 전 의원은 반NY계의 구심점으로 꼽힌다. 






<기사 속 기사> 당 대표-최고위원 임기 분리, 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를 명확히 분리하는 당헌 개정 방안을 확정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는 지난달 30일 전체회의서 당헌상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임기를 다음 정기 전당대회까지로 바꾸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차기 당 대표가 중도 사퇴해 임시 전당대회를 치르게 되더라도 최고위원은 정기 전당대회까지 2년의 임기를 채울 수 있게 됐다. 


이는 이낙연 의원의 당권 도전에 힘을 실어주는 결정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목>


출처 : 일요시사(http://www.ilyosisa.co.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