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 나서는 정상급 배우들 속사정

한국뉴스


 

예능 프로 나서는 정상급 배우들 속사정

일요시사 0 1943 0 0

“싫어도 영화 위해서…”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 최정상급 배우들에게 종종 던져지는 질문이 있다.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할 의향이 있나요?” 대부분 대답은 “아니오”. 웃기기도 어렵고, 예능으로 인해 캐릭터가 고착화돼 자칫 작품 활동에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염려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현상이 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흥행에 위기를 느낀 배우들이 적극적으로 예능 출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배우 유아인을 비롯해 황정민, 이정재 등 정상급 배우들조차 영화 홍보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배우들이 어떤 사람들인데요. 사진도 잘 안 찍으려고 하는데, 무슨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요. 우리로서는 예능을 하면 좋지만, 절대 하지 않는다고 해요.” 


1년 전쯤 한 영화관계자의 불만 섞인 토로를 들은 적이 있다. 배급사와 제작사는 얼굴마담인 배우가 적극적으로 작품 홍보에 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여러 군데의 방송 출연을 제안하지만, 정상급 배우들은 최소한의 홍보 활동만을 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코로나 위기


언론 인터뷰나 라디오 방송, 연예 프로그램 출연 등 최소한의 동선으로 이뤄지는 홍보 활동만 하려고 한다는 게 영화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영화 <시동> 홍보 기간 동안 배우 박정민이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것에 <시동> 제작사 강혜정 대표가 큰 고마움을 느껴 눈물을 흘렸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정상급 배우의 예능 출연은 매우 특별한 일이었다. 


배우들에게 있어 홍보는 의무적인 숙제와도 같다. 계약서상에 홍보 관련 시간을 할애하는 조항이 있는데, 그 조항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주서만 홍보를 하려는 심리가 있다는 게 중론이다. 


그런 정상급 배우들에게 있어 토크쇼나 리얼버라이어티, 관찰 예능 등 예능 프로그램 출연 제안은 높고 험난한 벽에 가까웠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영화계가 급격히 위기에 놓이며, 최소 500만 관객 동원 정도는 가능한 블록버스터조차 흥행 여부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자 배우들이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고 있다. 


그 시작은 영화 <#살아있다>의 유아인이다. 극 중 좀비 출현 후 혼자 있는 시간 동안 외로움에 사무치는 준우(유아인 분)의 모습은 MBC <나 혼자 산다>서 보여준 모습과 궤를 같이한 면이 있다. “<나 혼자 산다>를 재미있게 봐왔다”고 밝힌 유아인은 영화 홍보를 겸해 새로운 도전 차원서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플렉스 가득한 집에서 평범하면서도 독특한 일상을 사는 유아인의 모습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어딘가 불안한 눈빛과 수많은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하면서 내뿜는 거친 숨소리는 포털사이트 검색어에도 올랐으며, 시청자에게 ‘반항아’ 유아인의 이면을 이해시키는 역할도 했다. 


유아인, 이정재, 황정민…영화계 색다른 풍경

TV 이어 트위터·유튜브까지 홍보전 종횡무진


그 덕분일까. <#살아있다>는 비교적 좋지 못한 관객들의 평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관심을 받으며 박스오피스 1위를 유지 중이다. 여전히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한창인 요즘, 무려 150만명 이상 관객들이 이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관을 찾았다. 비록 손익분기점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절반 이상의 성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딱딱하게 굳은 영화계 시장으로 인해, 소위 텐트폴 영화의 배우들도 예능 출연을 마다하지 않고 있다. 특히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출연진의 선택이 놀랍다. 


배우 이정재와 황정민이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한 것이다. 특히 이정재는 예능 출연 자체가 획기적이다.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얼마 만인지도 찾기 힘들다. 


MBC <황금어장-무릎팍도사> <무한도전> 등에서 색다른 재미를 선보인 바 있는 황정민 역시 평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관찰 예능에 출연하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행보로 해석된다. 

 



비록 두 사람은 스튜디오에 나오는 정식 게스트가 아닌, 과거 정우성이 등장했던 것처럼 관찰 영상 속에 출연할 예정이지만, 이들을 향한 관심은 들끓고 있다.


아울러 황정민은 같은 소속사이자 배우 후배인 박정민과 tvN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에도 나온다. 평소 황정민이 즐겨 보는 프로그램으로, 강력하게 어필했다고 전해진다. 


15일 개봉을 앞둔 영화 <반도>의 출연진 역시 예능 출연은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로 홍보에 나서고 있다.


좀비물로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반도>는 강동원과 이정현, 이레 등 주요 출연진이 트위터 라이브를 통해 전 세계 팬들과 소통한다. 아이돌의 전유물로 여겨진 트위터 라이브에 국내 영화배우들이 참여한 것은 <반도>가 최초다. 


아울러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와 ‘특급문명’ 등과의 촬영을 통해 ‘랜선 홍보’에도 적극 나선다. 젊은층이 흥미를 느끼는 좀비물이라는 점에서 기존 방식이 아닌, 새로운 형태로 홍보에 나선 것이다. 


<반도> 관계자는 “<반도>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고, 저연령대에서 특히 흥미를 보이고 있어서, 이러한 기획을 하게 됐다. 배우들도 열심히 홍보에 임하고 있어, 흥행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8월 중순 개봉 예정인 영화 <오케이마담>에 출연하는 배우 엄정화도 예능에 적극적이다. SBS <집사부일체>에 2주 연속 출연해 화제를 모은 엄정화는 극 중 상대역인 박성웅과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 녹화를 앞두고 있다. 


또 영화 <강철비2:정상회담>의 정우성과 곽도원, 유연석 등도 대중과 만나는 방편으로 예능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우 효과?


정상급 배우들의 예능 출연은 영화계와 방송계에 있어 반길 만한 일이다. 방송계는 기존과는 다른 낯선 조합으로 신선한 재미를 만들 수 있으며, 영화계는 배우들의 방송 출연으로 영화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여파로 국내 방송·영화계 모두 힘든 길을 걷고 있는 가운데, 인기 배우들의 홍보 열정이 거세게 몰아치는 시련을 물리칠 수 있을지 기대감이 상승 중이다.

 


출처 : 일요시사(http://www.ilyosisa.co.kr)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