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직격탄’ 영화계는 지금…

한국뉴스


 

‘코로나 직격탄’ 영화계는 지금…

일요SISA 0 1551 0 0

또 위기가 찾아왔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차 확산에 이어, 이태원발 사태를 거치면서 국내 극장가는 강추위에 시달려야 했다. 최근 영화 <반도>와 <강철비:정상회담>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개봉으로 어렵게 공든 탑을 올린 극장가는 최근 기독교계 중심의 광화문 집회로 인한 재확산 우려로 패닉에 빠졌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텐트폴 영화 중 하나는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때로는 쌍끌이라고 해 천만 영화 두 편이 탄생하기도 했다. 하지만 올해 형편은 너무도 다르다. <반도>(379만)와 <강철비:정상회담>(175만)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387만)를 모두 합쳐도 채 1000만이 되지 않는다. 세 영화 도합 941만(지난 20일 기준) 관객을 동원하는 데 그쳤다. 

참혹한 성적

전시와도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에 비추면 성과가 없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예년에 비하면 참혹한 성적이다. 그럼에도 주말 총 관객 50만 관객까지 끌어올리며, 숨통을 틔우는 듯했던 극장가는 광화문 집회 발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패닉 상태다. 

정부가 지난 19일 0시부터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시키면서, 주요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 먼저 지난 18일 언론·배급시사회를 준비했던 <국제수사>는 시사회를 취소했다. 

최근 개봉을 앞두고 주연인 곽도원이 MBC <나혼자 산다>에 출연하는 등 홍보에 박차를 가하던 중에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 <국제수사>의 배급사 쇼박스는 “신작 개봉으로 관객들을 극장에 밀집시키는 것이 정부의 방역 노력을 무력하게 만들 수 있다는 판단으로 고심 끝에 개봉 연기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올 여름 전세계 최대 기대작으로 평가받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도 19일과 20일 예정됐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라이브 컨퍼런스와 언론 배급 시사회 일정을 취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정부의 실내 50인 이상 행사 금지 조치에 따라 불가피하게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후쿠오카>도 21일 예정한 언론‧배급시사회와 기자간담회를 취소했다. 배우 박소담과 윤제문, 권해효가 출연하며, 장률 감독의 도시 3부작으로 꼽힌다. 당초 3월 개봉을 예정했다가 코로나19로 확산 여파로 한 차례 개봉을 연기한 끝에 8월27일로 개봉을 확정했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작품인 만큼 홍보가 쉽지 않은 상황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기본적인 행사나 다름없는 언론시사회마저 개최하지 못한 것. 

극장서 확진자 없었지만…  개봉 연기·홍보행사 취소 

웹툰을 기반으로 만든 애니메이션 <기기괴괴 성형수>와 김대명 주연의 영화 <돌멩이>도 언론 배급 시사회를 취소했다. 

독립영화 <리메인>과 <나를 구하지 마세요>도 비슷한 입장이다. 두 작품은 언론 배급 시사회는 예정대로 진행하지만, 기자간담회는 취소하기로 했다. 영화 관계자는 “극장 방역 지침에 따라 시사회는 정상적으로 진행하지만, 말을 하는 기자간담회는 진행이 어려워 취소했다”고 말했다. 


59f44c458e16e412896e15f86bdbd38b_1598854084_328624.jpg
▲ 영화 <테넷> ⓒ워너브라더스 


9월 개봉 예정인 SF장르 <승리호>도 오프라인 기자간담회를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배우 송중기와 김태리, 진선규, 유해진이 출연하며, <늑대소년>을 연출한 조성희 감독의 신작이라는 점에서 <승리호>의 기대는 매우 컸다. 특히 송중기의 경우 이혼 이후 첫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더욱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승리호>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개봉 여부도 쉽게 장담하기 힘들어졌다. 이제 첫걸음을 떼는 신생 배급사(메리 크리스마스)의 투자 규모가 큰 영화인 만큼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는 경우 타격이 너무 커, 개봉을 연기할 수도 있다.

영화계는 텐트폴 세 영화에 이어 <국제수사>와 <테넷>, 9월 개봉 예정인 <뮬란>과 <승리호>까지 극장가로 발걸음이 이어지길 기대했지만, 계획에 차질이 생길까 노심초사 중이다. 

이미 국내 영화계는 지난 3월 대구를 중심으로 시작된 코로나19의 폭발적인 확산세로 인해 관객 수가 예년에 비해 실적이 90%나 떨어지는 치명타를 입고 있다. 영화 관람가를 6000원으로 할인하는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이 있을 정도로 유례없는 위기를 겪은 셈이다. 그러던 중 회복 기미를 보이다 다시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 것.

다시 위기

한 영화 관계자는 “신작이 나와야 사람들이 극장으로 오는데, 광화문 집회 사태로 다시 움츠러들까 걱정이 크다. <국제수사>가 개봉을 연기한 마당에 믿을 건 <테넷> 뿐이다. 그 흐름이 <뮬란>과 <승리호>까지 이어지길 바라는데, 아직 실망할 단계는 아니지만 걱정이 큰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