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미 감독 “갈라지는 세상에 던지는 일침”

한국뉴스


 

<보건교사 안은영> 이경미 감독 “갈라지는 세상에 던지는 일침”

시사뉴스 0 1514 0 0

이경미 감독은 ‘연출자가 가장 좋아하는 연출자’로 꼽힌다. 이질적이고 낯선 이미지를 그려내면서 불친절한 화법을 선호하는 가운데, 주제 의식을 정확히 전달하는 연출자라는 점에서 많은 감독이 호평을 내린다. 영화 <미쓰 홍당무>와 <비밀은 없다>로 충무로에 입성해 화려한 주목을 받았다. 반대로 워낙 독특한 탓에 대중으로부터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이 많은 그는 넷플릭스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으로 새로운 도전을 선보였다. “여성 히어로의 성장기를 그리고 싶었다”는 이 감독을 만나 신작의 의미를 알아봤다. 
 

9d945c1e471d851a2dfbaa4404ca41fc_1602476351_532367.jpg
▲ 넷플릭스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의 이경미 감독 ⓒ넷플릭스 


넷플릭스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은 올해 기대작 중 하나였다. 소설 동명 원작이 큰 인기를 끌었었고, 함께 독특한 연출로 유명한 이경미 감독과 배우 정유미와 남주혁이 뭉친 이 드라마는 많은 사람의 기대를 불러모았다.

기묘한 판타지

지난 9월25일 공개된 이후 반응은 폭발적이다. 소설이 지닌 기묘한 판타지 세계관과 ‘젤리’를 소재로 한 욕망의 잔여물, 일상적인 공간에서 벌어지는 거대한 사건을 보건교사 ‘안은영’(정유미 분)이 막아내는 과정 또한 관심이 쏠렸다. 

매 작품마다 혁신을 도모하는 이경미 감독은 그 명성에 걸맞게 화려한 색채로 만화적인 느낌을 주면서 특유의 이질감과 낯선 느낌을 전달했다. 정유미와 남주혁, 유태오, 문소리를 제외하곤 대부분 조연들을 신인으로 캐스팅해 생동감 있는 캐릭터를 발굴했다.

주요 배우를 비롯해 박혜은, 심달기, 현우석, 권영찬, 박세진, 송희준, 이석형, 오경화 등 신예들도 각광 받고 있다. 

연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장악했고, 젤리라는 소재와 ‘도망가자’는 제목의 OST 역시 화제의 중심에 섰다. 여성 히어로 서사물인 <보건교사 안은영>이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화제의 중심에 있는 이 감독은 ‘여성 히어로의 성장기’에 초점을 맞췄다.

“제가 가장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안은영의 성장 드라마였어요. 안은영의 성장이 느껴질 때 시청자들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자기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아 하는 사람이, 친구들과 사건을 겪으면서 스스로 자기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는 게, 지금 우리들에게도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안은영은 죽은 귀신이나 젤리 같은 욕망의 잔여물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가지지 못한 능력이다. 이 능력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사는 사람이다. 남들 모르게 좋지 못한 잔여물 또는 괴물과 대치하며 싸워나가는 인물이다. 

그만의 독특한 능력이 살아가는 데 괴로움을 주자 그 능력으로부터 회피하려 하지만 끝내 받아들이고 힘겨워하는 사람들을 구하는 데 책임감을 보인다. 안은영의 성장기가 이 감독에게도 영감을 줬다고 한다. 

“나쁘지 않으면 이상한 게 좋다”
“시리즈물? 속편 아직 얘기 없어”


“이 드라마가, 내가 가진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과 하고 싶은 것 사이서 괴리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개인적으로 이 작품 촬영 전에 슬픈 일이 있었고, 중도 하차를 결심했었어요. 그때 책임감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됐어요. 내가 하고 싶은 것만이 중요한 게 아닌, 꼭 책임져야 할 것들이 있다고 판단했어요. 제가 받은 이 느낌을 작품으로 풀어내고 싶었어요.”

만화적인 분위기에 젤리를 소재로 한 판타지와 함께 귀신과 종교, 무속신앙 등 오컬트적인 요소도 들어있다. 기존 문법으로는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장르가 아니다.

“저는 <보건교사 안은영>의 장르가 명랑 판타지 오컬트 성장 드라마로 부르고 싶어요(웃음). 낯선 구조일 수 있지만 뻔뻔하게 만화 요소들을 삽입하고, 원작 소설의 에피소드 중 안은영의 성장을 줄기로 마치 게임을 할 때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접근했어요. 호불호가 나뉜다면 소재 때문이 아니라 비교적 불친절하고 부드럽지 않은 화법 때문일 것 같아요.”

이번 작품은 이경미 감독의 작품 중 가장 대중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두 시간 남짓한 영화 방식이 아닌, 6화의 드라마 형태라는 점과 소재를 관대하게 받아들이는 판타지 장르라는 점에서 그렇다. 그럼에도 이 감독만의 독특한 이질감이 작품 전반에 녹아있다. 


9d945c1e471d851a2dfbaa4404ca41fc_1602476412_609017.jpg
▲ 이경미 감독 ⓒ넷플릭스 


“기본적으로 지루한 걸 견디지 못해요. 특히 정보가 중복되는 것에는 극단적인 거부감이 있어요. 장면마다 힌트와 단서를 많이 숨기는 스타일인데, 그걸 찾아내 주시고 그 과정에서 내 의도를 파악해서 나와 통한단 걸 느끼는 과정이 너무 좋아요. 제 연출이 결코 쉽게 가는 타입은 아니에요. 어렵게 가는 과정이 분석되고 회자되길 희망해요.”

극 중 ‘홍인표’(남주혁 분)는 “나쁘지 않으면 평범한 것보다 이상한 게 좋다”는 대사를 한다. 따분하게 살아온 홍인표가 누구보다도 바쁘고 이상하게 살아온 안은영을 위로하는 말이다. 이 감독의 취향과 작품의 주제 의식을 관통하는 표현이다. 

“제가 늘 하고 싶은 말이었어요. 익숙하지 않은 것들, 대다수와 다른 점에 대해 배타적으로 변하기 시작했다고 느끼고 있어요. 양극화 되는 세상이 무서워요. 나와 다른 세상이 그렇게 이상하지 않다는 것을 이 드라마를 통해 얘기하고 싶었어요.”

여성 히어로

넷플릭스 드라마는 대부분 시리즈물로 이어진다. 국내에선 <킹덤>이 대표적인 예며,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 작품은 시리즈로 이어진다. <보건교사 안은영> 역시 속편 제작이 충분히 가능한 설정이다. “시즌1은 안은영이라는 히어로의 프리퀄로 생각했어요. 아직 속편에 대해 들은 바는 없어요. 제가 할지도 모르고, 다른 사람이 연출을 맡을지도 몰라요. 누군가가 맡더라도 시즌2를 충분히 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일요시사 함상범 기자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