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 생업 접는 스타들 왜?

한국뉴스


 

‘돌연’ 생업 접는 스타들 왜?

시사뉴스 0 1633 0 0

화려한 조명을 받는 연예인들이 ‘마음의 병’에 시달리고 있다. 이유 없이 급작스럽게 찾아오는 고통에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다. 자신의 증세를 카메라 앞에서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경우도 있는 반면, 모든 활동을 중단하는 예도 있다. 


bc325bb617c5740c84287768bb420977_1606123484_958066.jpg
 

▲ 방송인 정형돈 ⓒFNC엔터테인먼트


지난 2일 개그우먼 박지선의 비보가 들렸다. 갑작스러운 사건에 연예계는 충격에 휩싸였다. 오랜 피부병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피부병은 일상생활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데, 박지선의 경우 증세가 매우 심각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마음의 병

박지선의 비보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예능인 정형돈이 불안장애로 인한 스트레스로 모든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정형돈의 소속사인 FNC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정형돈은 오래전부터 앓아왔던 불안장애가 최근 다시 심각해짐을 느꼈으나 방송 활동을 지속하려는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소속사 측에서 정형돈의 건강 상태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본인과 충분히 상의 한 끝에 휴식을 결정하게 됐다.

앞서 정형돈은 지난 2015년 11월 건강상의 이유로 모든 활동을 중단한 바 있다. 당시에도 이유는 공황장애였다. 

이후 약 1년 만인 2016년 9월 MBC 에브리원 <주간 아이돌>로 복귀한 정형돈은 JTBC <뭉쳐야 찬다>,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퀴즈 위의 아이돌> 등 다수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으나, 불과 4년 만에 재발한 불안장애로 인해 다시 휴식기를 알렸다.

정형돈뿐 아니라 대중 앞에서 웃음을 전하는 다수 예능인이 공황장애를 비롯한 심리적 증세가 있음을 토로했다. 전 부인과 생활 중 금전적 문제로 인해 공황장애를 느꼈다는 김구라, 비행기를 타는 도중 911을 부른 적이 있다는 차태현을 비롯해 이경규, 컬투의 정찬우 등도 ‘마음의 병’으로 활동을 중단했었다. 

비단 예능인의 문제만도 아니다. 수많은 관객 앞에서 무대를 선보일 뿐 아니라 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아이돌도 각종 심리적 장애를 호소했다. 
 

bc325bb617c5740c84287768bb420977_1606123438_753858.jpg
▲ 트와이스 멤버 정연 


최근 트와이스 멤버 정연은 정규 2집 ‘아이즈 와이드 오픈(Eyes wide open)’ 발매를 앞두고 활동을 중단했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정연은 일정 진행에 대해 심리적으로 큰 긴장감과 불안감을 겪고 있다. 정연 본인 및 멤버들과 상의한 결과 전문적인 의료 조치의 추가 진행을 비롯한 절대적인 안정과 휴식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아티스트의 건강 상태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조치하기 위해 당분간 정규 2집 활동을 포함한 모든 일정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형돈부터 안지영까지…활동 전면중단
“누구나 걸리는 증세, 정공법으로 돌파”


트와이스 멤버 중 미나도 지난해 7월 무대에 서는 것에 대한 극도의 심리적 긴장상태와 불안감을 겪으면서 활동을 일시 중단한 바 있다. 6개월 만인 지난 2월 다시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왔지만, 당시 아이돌 중 심리적인 문제로 활동을 중단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많은 팬들이 걱정하기도 했다. 

볼빨간사춘기의 안지영도 최근 불안증세가 극심해지면서, 싱글 앨범 ‘필름릿’의 활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대부분의 경우 소속사가 아티스트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활동을 중단하는 판단을 내린 것은 고무적으로 여겨지지만, 심리적인 불안을 겪고 있는 사례가 너무 많다는 건 우려되는 지점이다. 

지난해에는 우울증 및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고 토로한 가수 강다니엘이 데뷔 무대 후 이튿날 사전 녹화 스케줄에 참석하지 못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현아, 베리베리 민찬, 오마이걸 지호, 몬스타엑스 주현 등도 ‘마음의 병’을 호소했다. 

MBN <미쓰백>에서는 나인뮤지스 출신 세라의 공황장애 증상이 방송됐다. 약 부작용으로 수면 중 기억을 잃는다고 밝힌 세라는 자다가 일어나 피자, 케이크 등 음식을 꺼내 먹는 이상 행동을 했음에도 다음날 전혀 기억하지 못했다.
 

bc325bb617c5740c84287768bb420977_1606123399_054809.jpg
▲ 가수 강다니엘


또 개인 방송 도중에도 말을 하다가 공황증세가 나타나 일종의 패닉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심리적 장애는 격무에 시달려 극도의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나, 흥분상태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방송인들의 경우 많은 스케줄을 소화할 때 높은 피로감을 느끼며, 비교적 높은 긴장감을 유지해야 하는 방송 및 무대 행사를 하는 등의 상황을 많이 겪기 때문에 불안 및 공황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인기가 언제 떠날지 모른다’는 두려움도 크게 작용하며, 많은 사람 앞에 서는 때에 느끼는 불안감인 ‘사회 공포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더 큰 문제로 번질 수 있다. 또 일부 이슈로 인해 대중으로부터 지속적인 비난을 받을 경우, 스트레스로 작용해 연예인에게 유독 심리적 장애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일각에서는 연예인이 대중에 알려진 직업이다 보니 빠르게 대처하지 못해 문제를 더 키운다는 의견도 있다. 소속사 관계자들에게 상황을 빨리 말하면 병을 키우지 않을 수도 있는데, 주위에게 알리는 것 자체를 너무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편견


한 소속사 관계자는 “여전히 심리적인 문제에 있어 편견이 존재한다고 본다. 연예인의 경우 자신에게 그런 증세가 있다고 고백하기란 쉽지 않다. 심각해지면 그제야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를 봤다. 그러면 매니지먼트 팀에서 해당 연예인의 컨디션이나 이상 증세를 꾸준히 체크하는데, 상태가 극히 안 좋아졌을 경우에는 회복하는 기간도 길어진다”고 말했다.

출처 : 일요시사 함상범 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