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삿돈으로 ‘슈퍼카’ 타는 회장님

한국뉴스


 

회삿돈으로 ‘슈퍼카’ 타는 회장님

시사뉴스 0 923 0 0

차량은 한 사람의 생활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여겨진다. 그러나 기업 오너들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단순한 재력 그 이상을 의미할 때가 있다. 그들은 차량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내곤 한다. 


bc325bb617c5740c84287768bb420977_1606124465_482887.jpg
 

회장님들의 업무용 차량은 다양하다. 억 소리가 나는 고급 외제차부터 비교적 저렴한 국산차까지 가지각색이다. 최근에는 친환경 차량을 이용하는 사례도 더러 있다.


‘허’ 넘버

최근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기업 오너들의 차량이 집결하면서 눈길을 모았다.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가 마련돼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를 직접 몰고 나타났다. 이 부회장은 평소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 대형 세단 ‘G90’을 타고 다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항에 나갈 때는 외부의 눈을 피하기 위해 기아차 ‘카니발’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안팎에선 이 부회장의 팰리세이드를 두고 저마다 해석을 내놨다. 일각에선 현대차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보로 봤다.

현대차는 중국 시장에 펠리세이드를 투입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던 중이었다. 협업 강화를 위한 메시지라는 것이다. 이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두터운 사이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회장님들의 차량은 메시지 전달의 창구로 활용되기도 한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현대차그룹 총수로 올라선 뒤, 첫 공식 일정을 지난달 15일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로 선택했다. 당시 정 회장은 수소 전기차 ‘넥쏘’를 타고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정 회장은 평소에도 넥쏘를 애용하면서 수소차 사업 확대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아예 직접 메시지를 드러낸 사례도 있다. 김명환 덕신하우징 회장은 독일 벤츠사 ‘마이바흐’를 이용 중이다.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즐겨 탔던 만큼 이른바 ‘회장님 차’로 유명하다. 김 회장은 해당 차량 양 측에 ‘실종 아동 찾기 캠페인’이라는 글귀와 함께 총 6명의 실종 아동 사진과 관련 정보를 덧붙였다.

자칫 보여주기식 행보로 보일 수 있지만 김 회장의 경우는 다소 결이 다르다. 그의 철학은 ‘나라의 미래는 아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회사 대표이사 차량과 사내 업무용 차량 모두에 실종 아동 정보를 게재하도록 한 바 있다.

박현종 bhc 회장이 이용 중인 차량 모델은 벤틀리 뮬산인 것으로 파악된다. 정확한 가격은 확인하기 어렵지만 4억원 후반대에서 5억원 사이로 파악된다.

최상급 뮬산 모델 4억∼5억원 추정
사측 “개인용 아닌 업무용으로”


박 회장은 장기 렌트를 통해 해당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 차량 번호판을 보면 그렇다. 차량을 직접 구매하거나 리스할 경우에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 렌트의 경우는 다르다. 장기 렌트 차량의 번호판은 ‘하’ ‘허’ ‘호’로 시작된다. 박 회장의 벤틀리 뮬산 번호판은 ‘허’로 시작한다. 

즉, 박 회장은 벤틀리 뮬산을 장기 렌트해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bhc 측은 정확한 차량 모델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지만 “(박 회장의 업무용 차량은) 법인 명의로 이용 중”이라고 전했다.

장기 렌트를 이용할 경우 부가세가 포함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돼 종합소득세와 법인세를 100% 비용 처리할 수 있다. 게다가 장기 렌터카는 부채로 잡히지 않아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법인 명의로 고급 차량을 장기 렌트해 이용하는 것 자체를 문제 삼을 수 없다. 업무용 차량 대부분은 장기 렌트를 통해 이용되기 때문이다. 물론 벤틀리 뮬산이 이른바 ‘슈퍼카’로 분류되는 만큼, 이를 사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

실제로 여러 회장님들은 공식 업무와 달리 개인 용무 때는 더러 수입차를 사용하곤 한다.

하지만 bhc 측은 박 회장이 이용하고 있는 차량은 사적 용도로 사용되지 않고 업무용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게다가 요즘 추세는 고가 차량을 사적으로 사용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는 방향으로 자리 잡힌 지 오래다. 자칫하다간 논란이 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해서다.

최근 발표된 bhc 실적은 고무적이다. bhc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두 자릿수 고성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가맹점 월평균 매출이 35% 증가하면서 bhc는 업계에서 두 번째로 매출 3000억원을 넘는 브랜드가 됐다. 현재 가맹점 월평균 매출 역시 30% 이상 증가하고 있어 올 연말 실적이 기대될 것으로 보인다.

세금은?

bhc는 최근 가맹점 간담회를 통해 ‘2021 bhc 비전’을 제시, 가맹점의 미래 성장을 위한 100억원 규모의 지원정책을 밝혔다. 시설이 낙후되거나 매장을 이전해야 하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희망 신청을 받아 필요 경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약 500여개의 가맹점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일요시사 김정수 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