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이재명 그리는 선대위 큰 그림

한국뉴스


 

'역대급' 이재명 그리는 선대위 큰 그림

시사뉴스 0 839 0 0

'비대 캠프’ 겉만 번지르르

[일요시사 정치팀] 박용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캠프가 출범 보름 만에 선대위 ‘개편안’ 논란에 휩싸였다. 거대 163명이라는 현역 의원들이 모두 참여한 ‘매머드급 선대위’의 위엄을 보여준 민주당은 최근 선대위 조직이 너무 비대한 탓에 속도감이 다소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이 후보 역시 최근 선대위 활동에 상당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여권 내에서는 경선 때 활약했던 인사들이 다시 전면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열린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 초청 대선후보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고성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열린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 초청 대선후보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고성준 기자

비효율 지적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총 12명의 공동선대위원장 체제로 꾸려졌다. 선대위원장은 윤호중 원내대표와 경선 후보였던 김두관·박용진·이광재 의원, 각 경선 캠프의 선대위원장이었던 우원식·변재일·설훈·홍영표·김영주 의원과 김상희·김진표·이상민 의원 등 총 12인이 공동으로 맡기로 했다.


총괄특보단장으로는 안민석·정성호·이원욱 의원이 공동으로 맡고, 수석부단장은 위성곤 의원, 외교특보단장은 박노벽 전 대사, 국제통상특보단장은 김현종 전 청와대 외교 안보특보가 각각 선출됐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지난 18일 국회에서 ‘민주당 정당쇄신 정치개혁 의원모임’에 참석해 의원들의 의견을 듣기로 했다. 최근 당내에서도 대규모 선대위가 출범됐지만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이 후보는 매머드급 선대위를 구성하고도 선대위 활동이나 소통 채널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거대 민주당 의원들이 합세해 이 후보를 도와주고 있지만 사실상 이 후보만 혼자 뛰는 것으로 보인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민주당 캠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이 후보는 캠프 내부 주요 소통 채널을 통해 직접 선대위 관리에 나섰다.


이 후보 관계자는 “원래 꼼꼼한 성격인 이 후보가 최근 메시지 관리 등을 두고 직접 지시를 내리는 등 선대위 활동에 간접적으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일부 메시지가 잘못 나간 데 대해 직접 질책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대선 4개월 남짓 남은 지금 상황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앞지르지 못할 경우 대선 정국에서 난항이 되는 상황 속에서 당 지도부와 이 후보 핵심 관계자들이 선대위 개편 방안을 직접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선대위 개편안에 대해서 개혁 성향의 초선 의원들이 ‘역동성 부족’을 지적하며 각 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할 외부 인재를 영입해 실질적 권한을 주자고 주장한 바 있다.


관료화된 선대위라는 비판이 잇따르자 경선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이른바 ‘이재명계’ 의원들이 다시금 전면 배치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어렵게 꾸몄지만 뚜렷한 성과는?
다시 ‘메머드급’ 개편안 검토 중


여권의 대표적인 책사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려온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은 민주당의 선대위 전략에 대해 평가절하하기도 했다.


양 전 원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민주당 영입인재·비례대표 의원모임’ 비공개 간담회서 “저쪽(국민의힘)과 너무 대비된다. 대선을 코앞에 두고 위기감이나 승리에 대한 절박함, 절실함이 안 느껴진다”고 직격했다.


양 전 원장은 당내 상황에 대해 ‘모두 병들었는데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는 문구를 소개하며 “우리 당 현실을 한 마디로 얘기하면 그렇다”고 언급했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뉴시스
▲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뉴시스

그는 “의원들의 한가한 술자리도 많고, 누구는 외유 나갈 생각하고, 아직도 지역을 죽기 살기로 뛰지 않는 분이 더 많은 게 현실”이라며 “대선이 넉 달도 채 안 남은 상황에서 이렇게 유유자적 여유 있는 분위기는 우리가 참패한 2007년 대선 때 보고 처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전 원장은 “후보만 죽어라 뛰고 있다. 책임 있는 자리를 맡은 분들이 벌써 마음속으로 다음 대선, 다음 대표나 원내대표, 광역 단체장 자리를 계산에 두고 일한다”며 “탄식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이는 각자 선대위 역할을 맡은 의원들 중 이 후보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원도 있지만 내년 대선 및 지방선거에서 자기 밥상 밖에 생각하지 않는 당내 의원들을 겨냥한 발언한 것으로 보인다.


선대위 정무조정실장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은 최근 당내 선대위를 둘러싼 비판에 대해 “선대위가 지금 2단계로 진입하고 있다”며 “1단계는 ‘원팀’이었다. 용광로, 소위 매머드 이런 단어들을 붙였던 큰 덩어리였다면 2단계는 신속성,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속성, 또 기민한 대응을 선대위에 요구했다”며 “초선 의원들의 민주당은 비대하고 느리고 현장성을 잃었다는 국민들의 차가운 평가가 있다고 하는 대목과 궤를 같이한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163명이라는 현역 의원 전원이 각자 선대위의 직책을 맡고 있어 사실상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는 핵심 의원 그룹을 중심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구조도 합리적인 것으로 검토되고 있다.


3040 실무 팀장급 대거 배치
“여의도 아닌 현장서 뛰어야”


이 관계자는 “반쪽짜리 캠프를 탈피하기 위해 조만간 조정이 있을 것”이라며 “청년 정치인들이 선대위 활동을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정 내용엔 민주당 초선 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3040세대 인사들을 선대위 실무팀장급으로 대거 배치하는 방안도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도 의원들과의 만남을 늘리면서 당내 장악력 확대에 나섰다. 이 같은 활동은 당내 의원들의 활동이 미진하자 선대위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무게를 싣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의 정체된 지지율과 당 안팎에서 터져 나오는 선대위 쇄신론에 대해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심각한 양상”이라며 “민주당이 맞닥뜨린 첫 번째 큰 고비”라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민주당 내 많은 분이 위기 상황이라 인식하고 있고, 공감대 속에서 여러 가지 흐름이 나오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선거는 절박한 사람이 이기고 현장에 답이 있다. 질 때는 국회의원들이 모두 여의도에 있었고, 이길 때는 다 현장에 가 있다”며 “양당 모두 의원들이 여의도에 있는 것 같다. 누가 먼저 현장으로 뛰어가느냐에 관건이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 윤 후보를 겨냥해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의 영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 “야박하게 들리겠지만 지금 거론되는 분들의 면면을 보면 대체로 선거에서 패배했던 패장들이거나 정치적 배신을 하셨던 분들”이라며 “과연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혼자만 열심


이날 같은 당 이탄희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 활동이 속도감 있게 진행돼야 한다”며 “각 분야에서 신속하고 충실하게 정책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나머지 의원들은 지역과 현장으로 가서 시민들을 직접 만나야 하고 현장성·전문성을 갖춘 인사들을 전면 배치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선대위 직책을 내려놨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