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진-송주범 ‘DJ 동교동 사저’ 수상한 문자 전말

한국뉴스


 

<단독 포착> 조수진-송주범 ‘DJ 동교동 사저’ 수상한 문자 전말

시사뉴스 0 688 0 0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윤석열정부 첫 대정부질문에서 집권여당 국회의원이 정무직 공무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가 <일요시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문자메시지 노출로 DJ(고 김대중 전 대통령) 동교동 사저가 화두에 올랐다. 관련자들이 연이어 해명을 내놨지만 의문은 속 시원하게 해소되지 않는 모양새다.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송주범 서울시 정무부시장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장면과 그 내용이 &amp;lt;일요시사&amp;gt; 카메라에 잡혔다. 조 의원은 이날 송 부시장에게 DJ(고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와 관련된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박성원 기자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송주범 서울시 정무부시장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장면과 그 

내용이 <일요시사> 카메라에 잡혔다. 조 의원은 이날 송 부시장에게 DJ(고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와 관련된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박성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가 언론 보도로 공개됐다. 지난달 26일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권 원내대표의 휴대폰 화면을 기자가 포착한 것이다. 

문자 노출
이슈 블랙홀

윤 대통령은 ‘우리 당도 잘하네요. 계속 이렇게 해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냈고,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님의 뜻을 잘 받들어 당정이 하나 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라고 답했다. 

언뜻 보면 대통령과 집권여당 원내대표의 사적 대화로 볼 수 있지만 그 내용이 문제로 떠올랐다.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겨냥한 내용이기 때문. 그동안 국민의힘 당내 내홍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낸 것이다.

‘문자메시지 노출 사태’는 윤석열정부 첫 대정부질문이 뒷전으로 밀릴 만큼 핫이슈로 떠올랐다. 권 원내대표는 “저의 부주의로 대통령과의 사적인 대화 내용이 노출되며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라고 공개 사과했지만 후폭풍은 계속되는 모양새다. 


문자메시지 노출 사태는 이 건으로 그치지 않았다. 지난달 25일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송주범 서울시 정무부시장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장면과 그 내용이 <일요시사> 카메라에 잡혔다. 이날은 대정부질문 시작일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를 두고 여야가 공방전을 벌였다. 

조 의원은 이날 오후 3시30분경 ‘각종 세금 체납으로 사실상 방치돼있습니다. 이희호 여사 사후 이 여사 친자인 3남 김홍걸 의원에게 소유권이 넘어갔지만 상속세 체납액이 20억원을 넘었습니다. DJ 동교동 사저는 정치사적 의미가 큰 만큼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기 보다는 서울시가 위탁 관리하는 게 좋겠다고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김홍업 전 의원(차남)이 가족들과 의견을 모았습니다. 동교동 사저(173평)를 공시지가로 서울시가 매입한다면 은행에 돈을 갚고, 김대중평화센터 연구기금, 장학금으로 활용하고 싶다고 합니다. 국민의힘 소속이자 차기…(확인 불가)…시장이 국민통합 차원에서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DJ는 재임 시절 박정희대통령기념사업회를 출범시켜 기념관을 건립한 바 있습니다. 수요일 뵙겠습니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송 정무부시장에게 보냈다.

“서울시가 DJ 동교동 사저 매입해달라”
“근저당 설정·상속세 체납으로 못한다”

해당 문자메시지가 공개되면서 여러 의문점이 제기됐다. 문자메시지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인물은 모두 5명. 발신자인 조 의원과 수신자인 송 정무부시장을 제외하면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무소속 김홍걸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 3명이다.

이 가운데 김홍업 이사장(차남)과 김홍걸 의원(삼남)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로 두 사람은 이복형제다.

▲의문점1. 왜 조수진 의원인가 = DJ 동교동 사저는 김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의 이른바 ‘영욕의 세월’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 정치계파의 한 획을 그은 동교동계는 김 전 대통령의 자택 주소지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자택 주소지를 딴 상도동계와 함께 우리나라 정치계를 쥐락펴락했다. 

발언하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박성원 기자
발언하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박성원 기자

흥미로운 점은 DJ 동교동 사저에 진보진영이 아닌 보수진영 의원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이다. 의문에 대한 답은 조 의원의 과거에서 찾을 수 있다. 기자 출신의 조 의원은 <동아일보>에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정치부 차장으로 재직하면서 정치권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다. 


이 시기 조 의원은 동교동계에 대한 많은 기사를 보도했다. 2014년 <동아일보>에서 ‘동교동계 좌장’ 더불어민주당 권노갑 상임고문의 회고록 <권노갑 회고록 順命>을 연재할 때 정치부 차장으로서 취재에 참여했다. 자신의 저서 <특종의 탄생>에서 ‘김대중 서거 호외 뒷이야기’를 언급하기도 했다.

배다른 형제
유산 싸움?

기자 시절 맺은 인연이 현재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홍업 이사장 측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조 의원이 서울시와 김홍업 이사장 사이에 다리를 놨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조 의원이 문자메시지에서 언급한 ‘수요일’인 지난달 27일 오세훈 서울시장, 송 정무부시장과 함께 자리했다.

▲의문점2. 왜 송주범 정무부시장인가 = 조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후보 캠프에서 대변인을 맡는 등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문자메시지를 보면 송 정무부시장을 통해 오 시장에게 제안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송 정무부시장은 “나도 국민의힘 서대문구을 당협위원장으로 활동했다”며 “원래 조 의원과 친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송 정무부시장은 “조 의원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서울시에 제안했고 이를 검토했을 뿐”이라며 “선결조건인 매입 과정부터 법적인 문제에 부딪혔기 때문에 일을 진행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근저당권 설정, 세금 체납 등의 문제로 현행법상 서울시가 DJ 동교동 사저를 매입할 수 없다는 것.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과 김홍걸 무소속 의원 ⓒ고성준 기자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과 김홍걸 무소속 의원 ⓒ고성준 기자

지난달 27일 동석한 오 시장 역시 “그 집(DJ 동교동 사저)에는 근저당이 굉장히 큰 액수로 설정돼있다. 가족들이 풀지 않으면 서울시에 팔 수도 없고 기부채납도 할 수 없다”며 “명확한 법적 장애사항이 있어 법률검토 사항을 말씀드리고 선결과제가 해결되면 그때 가서 논의해보자는 취지의 얘기를 전했다. 장애요소가 해결되지 않으면 서울시에서 진전된 논의를 이어가기가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의문점3. 왜 김홍업 이사장인가 = 조 의원의 문자메시지에 ‘김홍업 의원(차남)이 가족들과 의견을 모았습니다’ 라는 부분이 있다. 김홍업 이사장이 ‘서울시가 DJ 동교동 사저’를 매입해줬으면 한다’는 뜻을 대표로 조 의원에게 전달한 뉘앙스다. 문제는 DJ 동교동 사저의 소유권을 갖고 있는 김홍걸 의원은 이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한다는 점이다. 

엇갈린 입장
누가 맞나?

김홍걸 의원 측 관계자는 “의원님이 본회의(2일)에 들어가기 10분 전 해당 보도를 보고 이 내용을 알았다고 말했다”면서 “DJ 동교동 사저 처분과 관련해 가족과 논의한 적이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소유권을 가진 삼남 김홍걸 의원이 아닌 차남 김홍업 이사장이 DJ 동교동 사저 처분에 나선 이유를 두고 의문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김홍업 이사장 측 관계자는 “(김홍업 이사장이)위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DJ 동교동 사저 처분과 관련해 가족의 의견을 모았고, 이 과정에서 김홍걸 의원의 의견도 포함됐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홍업 이사장이 사실상 장자 역할을 하고 있고 위임을 받았다”며 “김홍업 이사장이 형제끼리 얘기가 다 됐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홍걸 의원 측 관계자는 “의원님이 ‘조수진 의원하고 각별한 관계가 아니라서 연락도 안 하고 만나는 관계도 아닌데 어떻게 해서 이렇게 문자가 오가고 기사가 나갔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며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고 한다. 의원님 의견이 반영된 건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박성원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박성원 기자

일각에서는 DJ 동교동 사저를 둘러싸고 김홍업 이사장과 김홍걸 의원 간의 유산 분쟁이 또다시 반복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두 형제는 2019년 6월 어머니인 이희호 여사 별세 이후 DJ 동교동 사저를 두고 공방을 벌인 바 있다. DJ 동교동 사저의 소유권은 별세 전까지 이 여사가 갖고 있었다.


이 여사는 DJ 동교동 사저에 대해 “김대중·이희호 기념관으로 사용하되 만약 지방자치단체나 후원자가 사저에 대한 보상을 해준다면 3분의 1은 김대중기념사업회에 기부하고 나머지 3분의 2는 세 아들(김홍일·김홍업·김홍걸)에게 균등하게 나눠준다”는 유언을 남겼다.

김홍일 전 의원은 2019년 4월 사망했다.

관련자들 해명에도 의문 남아
보도 다음 날 정무부시장 교체

하지만 김홍걸 의원 측이 유언장에 형식상 하자가 있어 법적 효력이 없다며 이 여사의 친자인 자신이 유일한 법정상속인이라고 주장해 갈등을 빚었다. 김홍일 전 의원과 김홍업 이사장은 김 전 대통령과 첫 번째 부인인 차용애 여사 사이의 자식이다.

민법에 따르면 부친이 사망한 이후 전처 출생자와 계모 사이 친족관계는 소멸한다.

2019년 12월 김홍업 이사장은 김홍걸 의원을 상대로 DJ 동교동 사저에 대한 부동산 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법원은 이를 인용, 김홍걸 의원이 DJ 동교동 사저를 처분해서는 안된다고 판결했다. 이후 김홍걸 의원 측의 이의신청도 기각했다. 두 형제의 다툼은 지난해 6월 이 여사의 2주기를 앞두고 봉합됐다. 이 여사의 유언을 따르기로 한 것. 

오세훈 서울시장과 송주범 정무부시장 ⓒ박성원 기자·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과 송주범 정무부시장 ⓒ박성원 기자·서울시


▲의문점4. 상속세 체납인가, 분할납부인가 = 상속세를 두고도 김홍업 이사장 측과 김홍걸 의원 측의 입장이 엇갈렸다. 조 의원의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DJ 동교동 사저의 상속세 체납액은 20억원을 웃돈다. 2층짜리 단독주택인 DJ 동교동 사저의 감정가액은 32억원 상당으로 알려져 있다. 상속세는 16억~17억원 부과된 것으로 파악된다.

김홍업 이사장 측 관계자는 김홍걸 의원이 상속세를 내지 못해 16억~17억원의 상속세가 불어났다는 입장이다. 또 사저에 사람이 살지 않아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럴 바엔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있는 최규하 전 대통령 사저처럼 서울시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반면 김홍걸 의원 측 관계자는 상속세 체납이 아니라 분할납부 중이라는 입장을 전해왔다. 김홍걸 의원도 언론 보도 이후 ‘체납액이 20억원을 넘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팩트 체크’하라는 입장을 전했다고 한다. 사저 관리가 안 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어제도 물청소했다”고 말했다. 

▲의문점5. 정무부시장 교체 왜? = 조 의원의 문자메시지 보도가 나간 다음 날인 지난 3일 송 정무부시장이 교체된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지난 4월 취임 이후 불과 4개월여 만이다. 송 정무부시장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조 의원과의 문자메시지 때문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자와 별개”
선긋기 나서

그러면서 “민선 7기(2018년 7월1일~2022년 6월30일) 임기 중에 취임했다. 4월에 시작해 짧았지만 사실상 내 임기는 7월1일까지인 셈이다. 모양상으로는 지난달 1일 부시장들이 그만둘 때 같이 그만뒀어야 하는데 시장님 당선 이후 막바로 그만둘 수 없어 조금 더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