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건강 칼럼 (4) NZ, 자궁 경부암으로 해마다 60명 사망

교민뉴스


 

여성 건강 칼럼 (4) NZ, 자궁 경부암으로 해마다 60명 사망

일요시사 0 518 0 0

40세 이상 . 아시안 여성 . 퍼시픽 등 위험군에 들어 

 

자궁(子宮, 아기 집)과 질이 이어지는 부분을 자궁 경부라고 한다. 자궁 경부암은 예방이 가능한 암이다. 자궁 경부암 검진, 영어로 cervical smear test는 암이 되기 전의 자궁 경부의 세포 변형을 검사한다.

 

뉴질랜드에서는 해마다 약 160명의 여성에서 자궁 경부암이 발생하고 60명이 자궁 경부암으로 사망한다. 특히 위험군인 여성은 40세 이상, 마오리, 퍼시픽, 아시안 여성, 검사를 적절하게 받지 못했거나 안 받은 여성들이다.

 

 

자궁 경부암은 어떻게 생기나?

 

자궁 경부암은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_HPV)에 의해 생긴다. HPV는 90% 이상의 자궁 경부암을 유발한다.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는 200종류 이상이 있으며 이 중 40종류가 생식기를 감염시킨다. 특히 15종류가 위험군으로 분류되며 자궁 경부암을 유발한다. 

 

이 바이러스는 성관계를 포함한 긴밀한 신체적 접촉에 의해 감염된다. 평생 살아가면서 5명 중 4명이 바이러스에 감염된다. 90%는 아무 증상 없이 면역체계에 의해 6~18개월 이내에 없어진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자궁 경부의 세포를 변형시켜 감염 후 10~20년 후에 암을 발생시킨다.

 

 

자궁 경부암 검사는 누가 받아야 하나?

 

20~69세의 성 경험이 있는 모든 여성은 정기적으로 자궁 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궁 절제술을 받은 여성은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는지 의사에게 문의하기 바란다. 그 외에 평생 성관계를 남편과만 했어도 검사해야 한다. 오랫동안 성관계를 안 했거나 출산기가 지났어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궁 경부암 검사를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

 

뉴질랜드에서 처음 자궁 경부암 검사를 하면 일 년 후 다시 검사해야 한다. 두 번 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나오면 그 후로는 3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궁 경부암은 진행되는 데 몇 년이 걸린다. 따라서 3년에 한 번 검사하므로 비정상 세포를 발견하고 치료하여 암으로 변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과거 5년 동안 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1년 후에 다시 한번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때에 따라서는(예를 들면 비정상 세포가 발견된 경우) 더 자주 검사받도록 권한다.

 

 

자궁 경부암 검사를 어떻게 하나?

 

등이 바닥에 닿게 누워 두 무릎을 벌리라고 할 것이다. 하체는 침대보로 덮어 보이지 않게 할 것이다. 검사자가 작은 일회용 스페큘럼으로 질을 조심스럽게 벌려서 작은 빗을 사용하여 세포를 묻혀낸다. 검사하는 데는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채취된 세포를 검사실로 보내 조사한다.

여성에 따라서 불편을 느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아프지 않다. 검사하는 동안 창피하거나 긴장되면 검사하는 분에게 이야기하면 된다. 친구와 함께 와도 된다. 생리 기간에는 검사를 받지 않는 것이 좋다.

 

 

자궁 경부암 검사 결과

 

일부 여성에서는 검사를 위해 채취한 세포 수가 충분하지 않아서 다시 한번 검사하도록 권유받는 경우가 있다. 특히 완경기가 지난 여성에서 이런 일이 간혹 발생한다. 검사 결과가 비정상으로 나온 경우, 한 번 더 검사를 받거나 전문인에게 의뢰하여 질 확대경(Colposcopy)에 의한 검사를 받도록 할 것이다.

 

검사 결과가 나오는데 2~4주 정도 걸린다. 결과는 국립 자궁 경부암 검사 프로그램 (Nation Cervical Screening Program)에 저장된다.

 

 

 

국립 자궁 경부암 검사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자궁 경부암을 예방하는데 목적을 두고 1990년에 만들어졌다. 본인이 반대하지 않는 이상 자궁 경부암 검사를 한 모든 여성은 이 프로그램에 자동으로 가입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 자궁 경부암 검사자, 임상병리 검사실에서 자궁 경부암 검사 기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검사를 받아야 할 기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안내 편지를 보내 준다.

▷비정상 세포가 나온 경우 올바른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어떤 산부인과 증상이 있는 경우 GP와 상담해야 하나?

 

다음과 같은 증세가 있는 경우는 GP와 반드시 상담해야 한다.

▷생리 주기 사이에 피가 비치거나 ▷성관계 후에 피가 비치거나 ▷완경이 된 후(생리가 1년 동안 한 번도 없다가) 피가 비치거나 ▷골반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성교 시 통증이 있는 경우 ▷질에서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분비물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 분비물이 백색에서 분홍색, 갈색 또는 녹색으로 변화하거나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

 

 

자궁 경부암 백신은 무엇인가?

 

이전에는 쉽게 자궁 경부암 백신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HPV에 대한 예방주사다.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가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암을 유발하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2017년 1월 1일 이후로 9~26세까지의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무료 백신 접종이 시행되고 있다. 성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백신을 맞으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보통 학교에서는 12세 즉 Year8에 접종하게 된다. 그러나 이 예방접종이 모든 종류의 바이러스를 다 포함하는 것이 아니므로 HPV에 대한 예방주사를 접종했어도 자궁 경부암 검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055b2198cbea298018643ad0c050af56_1539811404_63.jp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