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계신가요-라나크 성(城) Larnach Castle

손바닥소설


 

알고 계신가요-라나크 성(城) Larnach Castle

일요시사 0 2079


라나크 성을 알고 계신가요?  많은 교민들이 잘 알지 못하는 뉴질랜드의 유일한 성이다. 영국에나 있을 법한 고풍스럽고도 웅장한 라나크 성(Larnach Castle)은 뉴질랜드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스타일의 건축물이다. 뉴질랜드에서 비슷한 규모의 성으로는 드문 건물이며, 더니든에 있는 또 다른 성인 카길성(Cargill’s Castle)이 폐허화되어 뉴질랜드에서 유일한 성이 되었다. 고풍스럽고도 웅장한 건축물로 해발고도 315m에 높이 자리 잡고 있어 오타고 반도와 항구의 경관이 잘 보인다. 

남섬에서 크라이스트처치, 퀸스타운과 함께 가볼만한 곳이 더니든이 있는 오타고 지역이다. 퀸스타운이 영국밖에서 가장 영국스러운 곳이라고 한다면 더니든은 스코틀랜드 밖에서 가장 스코틀랜드다운 곳이라는 애칭이 따라다니는 곳이다. 라나크 성은 스캔들과 자살의 슬픈 역사가 담겨진 빅토리아 양식 건축물이다. 라나크 성은 사업가이자 정치가였던 윌리엄 라나크가 1871년, 사랑하는 첫번째 아내 엘리자를 위해 건축했다. 200명의 인부가 3년에 걸쳐 성벽을 쌓았으며, 이어 유럽 명공들이 12년 동안 혼신을 다해 성의 내장 작업을 했다. 



건축의 대부분은 건축가 R. A. 로손(R. A. Lawson)이 담당했다. 라나크는 이 꿈의 저택을 짓는 데 돈을 아끼지 않고 세계 각지로부터 최고급 자재를 들여왔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태어난 윌리엄 라나크(William Larnach)는 남오스트레일리아의 금광 지대에서 은행업으로 경력을 쌓기 시작해 나중에는 뉴질랜드 더니든에 위치한 오타고 은행 지점장이 되었다. 윌리엄 라나크는 1873~1887년에 총리를 역임하기도 하였다. 

수완이 탁월한 사업가였던 그는 자존심 또한 대단했다. 아들 로널드와 함께 차를 타고 오타고 반도의 고지대를 돌아다니면서 그는 웅장한 가족 저택이 들어서면 가장 잘 어울릴 장소를 찾았다. 라나크 성은 고딕 부흥 양식과 식민지 양식의 혼합으로 지었다. 건축 자재와 가구를 고르는 데에 그는 비용을 전혀 아끼지 않았다. 전 세계에서 고용한 장인들과 더불어 이탈리아에서는 대리석이, 영국에서는 타일이, 베네치아와 프랑스에서는 유리가, 웨일스에서는 점판암이 실려 왔다. 사용된 목재에는 뉴질랜드 산 나무도, 이국적인 종류의 나무도 있었다.                   

육아실에는 1t짜리 대리석 욕조가 들어섰는데, 이는 헤르쿨라네움 유적지에서 발견된 욕조를 본 딴 것이었다. 1886년, 윌리엄이 가장 귀여워했던 딸인 케이트의 스물한 번째 생일 선물로 성에는 무도회장이 새로 지어졌다. 불행히도 그녀는 생일을 맞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죽었고, 이 무도회장에는 그녀의 유령이 나온다고 한다. 라나크가 정치가가 되자, 성은 뉴질랜드의 유명 인사들을 접대하게 되었다. 1898년 윌리엄 라나크는 국회 건물에서 권총으로 자살했다. 유효한 유언장을 남기지 않았으므로, 가족 간에 다툼이 일어났고 결국 성은 팔리게 되었다. 정신병원과 제2차 세계대전 때의 군인 숙사로 이용되면서 성은 심각하게 수리가 필요한 지경이 되었다. 

건물에는 43개의 방이 있었는데 1967년 배리 바커(Barry Barker)가 사서 대대적으로 수리하고 복원에 착수했으며 대중에게 공개했다. 라나크 성은 현재까지 개인 소유 하에 관리되고 있으며, 이 성에는 다양한 소장 골동품 컬렉션만큼이나 흥미로운 비극과 스캔들의 역사가 담겨 있다. 유명 관광상을 수상한 바 있는 라나크 성의 탑에서 내려다 보는 오타고 반도의 전망과 가든은 한 폭의 아름다운 그림과 같다. 현재는 다양한 분위기의 객실과 레스토랑, 카페를 갖춘 숙박시설로 이용되며 더니든 도심에서 10km 정도 거리에 있어 많은 사람이 방문한다.



 부근에 푸케히키(Pukehiki)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라나크 성은 오늘날 더니든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이며, 뉴질랜드의 유일한 성으로 누렸던 과거의 명성을 다시 한번 발산하고 있다. 성내에서의 가이드 투어도 가능하며, 성 뒤쪽에 있는 숙소(Lodge와 Stables)에서 숙식도 가능한데, 무료 투어와 아침 식사가 포함된다. 특히 stables은 이전의 마굿간을 개조해 숙소로 변형시킨 특이한 곳으로, 안으로 들어서면 높은 천장과 바닥이 이전의 사용 목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KJCommunications 제공 : 東>
0 Comments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