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T Financial 제공;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주의 사항

금융

DCT Financial 제공;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주의 사항

일요시사 0 4999
일반적으로 경제 생활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또 가장 자주 사용하는 보험은 자동차 보험일 것 입니다. 그만큼 보험사들은 고객분들이 자동차 보험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럼에도 자동차 보험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을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이에 대한 설명을 조금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보험료를 절약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안내를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자동차 보험에 가입 시에 주의하셔야 할 것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소유주와 보험 가입자는 동일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것 같지만 이것 때문에 보험이 커버되지 않는 사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료의 절약을 원하신다면 차량 소유주를 누구로 할지도 신중하게 결정 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험사 마다 그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동일한 운전 경력을 갖고 있다면, 나이가 많을수록, 그리고 남성 일수록 보험료가 낮습니다. 
물론 최근 사고를 내셨는지의 여부에 따라서 사고가 없으신 분이 더 좋은 조건의 보험료를 받을수 있으니, 부부가 차를 구입하신다면 이를 고려해서 소유주를 정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보험 가입시에 소유주와 보험 가입자가 다르다는 사실을 고지하고, 보험사에서 이에 대해 승인하면 문제 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것은 운전자 특히 주 운전자에 대한 고지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녀의 운전 연습을 시킬때 보험 가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 
우선 기본적으로 대다수의 보험사에서는 25세 이하 운전자에 대해서는 등록된 운전자만 보험을 커버해 줍니다. 그러므로 보험사에 차량을 운전할 25세 이하의 자녀를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 때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차를 자녀 명의로 구입하지 마시고, 부모님 중 운전 경력이 좋으신 분의 명의로 구입하시면, 기본적인 무사고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고 등급의 무사고 할인에 25세 이하 운전자 추가 비용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25세가 넘었을 경우 많은 보험사에서 굳이 운전자를 밝히지 않아도 된다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국제 운전 면허를 가졌거나, 이전에 보험 가입 거부, 취소, 클레임 거부를 당한 분들, 음주 운전 등 심각한 교통 법규 위반 사례가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보험 보상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보험사에 따라서 25세 이상 운전자에 대해서 커버는 해주지만 등록 운전자가 아니라면 높은 엑세스를 부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사와 상의해 보셔야 하고, 정기적으로 운전을 한다면 운전자로 등록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No Claims Discount 즉 무사고 할인이 어떻게 주어지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는 사실 보험사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고객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다만 종합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햇수를 기준으로 무사고를 인정 해주던 추세에서 운전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었던 햇수로 무사고 기록을 인정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유리한 조건이지요. 특히 뉴질랜드에 오신지 얼마 안된 분들의 경우에도 한국 면허를 소지했던 기간까지 인정을 해주기 때문에,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 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 따라서 최근 5년간의 사고 기록을 보기도 하고, 2년 혹은 3년 간의 무사고 기록을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각 운전자의 사고 경력에 따라서 적합한 보험사에 보험을 가입 하시는게 좋습니다. 
사고 경력에 대해 고지를 하실때, 많은 분들이 비과실 사고나 보험 처리를 안한 사고 특히 유리창을 고친 클레임에 대해서는 말씀 해주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원칙은 보험사가 질문하는 기간 동안 있었던 모든 사고를 다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네번째 보험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상호 신뢰 입니다. 
보험은 기본적으로 utmost good faith라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보험사에서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답변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험사에서 보낸 증서 특히 첫해의 증서에는 고객님께서 답하신 Declaration이 포함되어 오는데, 이 서류를 꼼꼼히 검토하셔서 잘못된 정보가 있을때는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사고 경력, 교통 법규 위반 사례, 보험사와 발생한 문제, 보험을 취소 당했거나 가입 거부 당했거나, 클레임이 decline이 된 사례들, 재정적인 문제 등에 대한 질문에는 정확한 답변을 하지 않을시에 사고시에 커버가 되지 않는 불이익을 당할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당장 보험 가입을 위해서 특정 사실을 숨기시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 부분이 클레임 시에 밝혀지면 더 큰 피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입이 되었다고 무조건 커버를 받으시는게 아니시기에 내 보험이 나를 보호할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 정보를 정확히 주시는게 고객님께 유리합니다. 

그리고 이미 가입이 된 이후에라도 커다란 사건이 발생하면 보험사에 이를 고지할 의무가 생깁니다. 예를들어 음주 운전으로 벌금을 받았다던가, 범죄 행위가 있었다던가, 다른 보험사에서 보험을 취소 당했거나 혹은 차량을 개조했거나 하는 일들이 발생 했을때에는 그것이 가입 이후라 하더라도 고지 의무가 있으니, 보험사에 안내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상 자동차 보험 가입시 유의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안내를 드렸습니다. 보험이 취소되거나 클레임이 거부당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보험 가입시에 정보를 정확하게 밝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유의하시고 각자의 상황은 정확하게 밝히되 그 상황속에서 보험료를 가장 절약하면서도 좋은 커버를 받을수 있는 보험사를 찾는것이 가장 현명한 일일것 입니다. 

0 Comments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