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권 칼럼; 오클랜드 부동산 흐름 분석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이중권 칼럼; 오클랜드 부동산 흐름 분석

일요시사 0 2272
오클랜드 부동산의 긍정적 요소

신규 이민자들의 유입

이민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과 2015년 순수 이민자 수는 5만 8천 3백명으로 그 중 중국인이 17%로 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 했으며 그 다음으로 16%인 인도인과 그리고 11%의 영국인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꾸준한 이민자 수의 증가가 당연히 부동산 시장의 버팀목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택 대출 저 금리의 지속적인 유지

뉴질랜드 중앙 은행이 지난달 29일 기준, 금리를 2.75%로 동결하였으며 그 여파로 기존 은행이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저금리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기조로 부동산 구입을 희망하는 구매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양상이다.

오클랜드 부동산의 부정적 요소

- 부동산 매매를 주도하던 아시안인들, 특히 중국인들이 중국 본토의 경제적 여건의 불확실성과 현금 유동성에 제동이 걸리면서 움츠려 드는 모양세이다. 특히 뉴질랜드 정부의 주도하에 외국인 투자자의 투명성을 높이려는 부동산 정책이 맞물려 매매의 속도에 제동이 걸렸다.

- 오클랜드 부동산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인식이 감소하고 있으며 가격 상승에 따른 부동산 열기 감소하고 있다.   

오클랜드의 한 부동산회사가 10월 한 달간 부동산 계약 건수를 분석하여 올려 놓았다.        그 결과는 지난 9월의 1358건의 계약을 이루었던 것이 10월 접어 들면서 1068건으로 감소하여 21% 줄어 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월 이후로 가장 적은 매매 건수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작년 10월 매매 결과인 939건 보다는 많은 매매 결과이다. 

10월의 오클랜드 가격 흐름은 평행선을 유지하는 모습이다. 매매 가격은 $840,402로 지난 9월의 매매 가격인 $836,402보다는 약간 상승하였다. 반면 평균 가격은 지난 9월의 $790,000 보다 $10,000 낮은 $780,000로 나타났다.  

위 자료를 제공한 부동산 회사 대표는 “중앙 은행이 발표한 투자자에게 적용되는 주택 융자 금액이 줄어 들면서 경제적으로 불리한 상황이 되었으며 이와 비슷한 시기에 정부에서 발표한 해외 투자자들의 뉴질랜드 부동산 구입 절차에 대한 법규가 적용 되면서 시장 상황이 변하기 시작했다 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부동산 가격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 고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고 언급했다. 

앞으로 12월과 1월을 통해 부동산 흐름에 대해 좀더 정확히 알 수 있겠다. 
현재 옥션장의 상황은 예전에 비해 조용한 것은 확실하며 이런 옥션 매물이 가격을 올려 매매하거니 Price by Negotiation으로 전개되고 있는 모습이다.

집을 정해진 시간에 매매 하길 원한다면 아직 옥션 마켓팅이 유리하다고 말 할 수 있겠지만 예전처럼 매입자들에게 옥션을 통해 구매 의욕을 부추기는 동기 부여는 떨어 진다고 볼 수 있겠다.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