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ckland 부동산 상승으로 인한 Side-affect
Raywhite이중권
0
2355
2015.04.21 12:59
위의 사진은 지방의 한 부동산 매매 광고( 상단에 있는 가격이 인상적이다.)
뉴질랜드의 부동산 경기에서 최종 승리자는 누가 될지 지켜 봐야겠다. 현재로썬 물론 오클랜드에 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상승하는 부동산 가격에 승자의 모습이 그려진다.
하지만 오클랜드 지역의 환경, 특히 개인 공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교통의 혼잡, 증가하는 범죄 그리고 양질의 교육 등 오클랜드 장점들 또한 줄어들고 있다고 생각하며 다른 지역의 이주를 고민하는 사람 또한 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Hawkes Bay 부동산 매매의 10건 중 한 건은 오클랜드를 벗어 나려는 사람들이 매입을 하고 있으며, The Bay of Islands와 Marlborough 또한 오클랜드 생활에 염증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삶터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현실적인 이유는 오클랜드 부동산 가격이 작년 한 해 동안 13%나 오르면서 평균 가격이 $720,000로 껑충 뛰었다. 반면 아름다운 경치와 와인 농장 그리고 좋은 기후를 가지고 있는 Marlborough의 지난 달 평균 가격은 $316,500 이다. 이 가격이라면 오클랜드에서 North Shore에서 방 1짜리 유닛도 사기 힘든 가격이라 볼 수 있겠다. 이런 경제적 이유로 이주를 결정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Marlborough의 한 부동산 중개회사 매니져인 d Andy Poswillo는 오클랜드 평균 가격으로는 오클랜드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방 2개에서 4개의 싱글 게러지의 차고와 손수건 펼친 듯한 조금한 뒷마당을 가진 타운하우스를 구입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 곳 Marlborough에서는 4000m2의 땅에 수영장과 개인 과수원 딸린 4_5개의 방이 있는 여유 있는 주택을 구입 할 수 있다. 이런 상항에서 이주의 유혹은 매우 크다 라고 언급했다.
그는 오클랜드 외의 지역에서 비즈니스 활동이 가능한 직업이 있는 가족들로 부터 문의가 종종 있는 편이며 당분간 오클랜드의 집값이 오르는 만큼 지방 지역에도 기회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오클랜드 구매자 대부분의 공통 된 상황은 현재 가지고 있는 모게지 상황에서 벗어 나려는 것과 오클랜드 환경의 변화 그리고 자녀들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 좀 더 나은 생활 조건에서 살고 싶어한다는데 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작년 한 집을 통한 오클랜드 평균 수입은 하루당 $230이며 이는 한 노동자의 평균 수입의 2배에 근접한다. 그리고 1년간 평균 가격 주택의 가격 상승치가 초입 의사의 연봉과 비슷하며 이는 다시 10명의 학교 선생님을 관리하는 부장급 학교 선생님의 연봉과도 비슷하다.
현재 고삐 풀린 망아지 모습과 같은 부동산 시장에 중앙 은행과 관련 정부 기관에서도 경고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Hawkes Bay의 한 부동산 매니져인 Simon Tremain는 “이 지역의 10개의 세일 중 하나는 오클랜드 구매자이며 이 같은 추세는 지난 12월부터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 곳은 질 좋은 학교와 시내에서 20분 거리의 비행기장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평균 주택 가격이 지난달 $285,000에 불과 하다. 만약 100만불의 집을 본다면 이 지역 최고 지역인 Havelock North에 있는 북향의 최고 경치의 주택을 구입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Bay of Islands 주택의 열기는 오클랜드에서 온 구매자들로 해서 그 열기가 뜨겁다. 현재 이 곳 매매의 절반이 오클랜드 구매자들에 의해 이루어 진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