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리모델링이 집 주인에게 주는 혜택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리모델링이 집 주인에게 주는 혜택

일요시사 0 709

요새 집 매매를 위해서나 개인의 만족도를 위해 주택 리모델링에 기꺼이 적지 않은 자금을 투자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물론 주택 소유주마다 리모델링을 시행하는 목적은 각각 다르지만 리모델링 한 후에는 후회 보다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볼 수 있다. 주택 리모델링을 실시하면 주택의 자산 가치와 재판매 가격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사는 동안 만족감도 매우 높아 1석3조의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 정신적 만족감 가장 커

일반적으로 주택 리모델링을 실시하면 무엇보다도 정신적인 만족감이 크다. 어느 누구나 

원하는 집에 살면서도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곳이나 왠지 눈에 가시인 곳이 한 두 곳 정도는 가지고 있을 것이다. 리모델링은 이를 개선하여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을 제대로 실시하면 주택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도 기대되지만 주택 소유주들은 무엇보다도 정신적인 만족감이 생기면서 생활의 행복감 또한 높아진다.

 

한 리서치에서 리모델링을 한 주택 소유주 중 약 4명중 3명은 리모델링 실시 후 집에 대한 애착이 더욱 강해졌다고 답했고 집에서 생활하는 즐거움이 커졌다는 만족감을 나타냈다. 물론 리모델링을 한 소유주들은 리모델링 공사를 마쳤을 때 일종의 성취감을 느꼈으며 행복감을 갖게 됐다고 답했다.

이 리서치의 대상은 리모델링을 실시한 주택 소유주, 리모델링 관련 회원업체 그리고 부동산 에이전트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마루 바닥 리모델링 (Refinishing)

리모델링을 실시하는 목적 중에는 집을 잘 팔기 위한 목적도 있다. 집을 판매하기 위해 리모델링을 할 경우는 집 주인의 생활 만족감을 위한 리모델링과 차이가 있으며 바이어의 시선을 사로 잡기 위해 우선 순서 별로 리모델링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필자는 매매를 위한 리모델링의 순서는 경우에 따라 순서의 차이가 있겠지만 주방, 바닥재, 욕실 관련 리모델링 순서로 꼽는다.

 이중 주방 업그레이드 공사와 나무 바닥재 설치 공사가 바이어들이 가장 관심을 끌 만한 공사 항목이다. 물론 경제적으로 기존의 나무 바닥재를 교체하지 않고 표면을 ‘재처리’(Refinishing)하는 공사는 집을 팔 때 공사비 전액 이상을 회수할 수 있는 ‘효자’ 항목이라고 볼 수 있다.

이밖에도 비용 회수율이 좋은 공사 항목으로 나무 바닥재 설치 등이 있다. 욕실 개량 공사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바이어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집을 파는데 도움이 되지만 비용 회수율은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지붕 리모델링, 가든닝 관련 공사비용 회수율 높아

집을 잘 팔기 위해서는 실내는 물론 실외 리모델링에도 신경 써야 한다. 주택의 외관 특히 밤이 긴 겨울에는 조명이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여름은 가든닝(야외 바비큐 또는 덱킹 포함)을 통해 바이어들의 첫 인상을 잡아야 하겠다. 물론 첫인상이 부동산 구입에 결정적인 요소라는 건 잘 알 것이다.  지붕의 기와의 색이 바랬거나 이끼가 심 할 경우 새로이 색을 입히는 것 또한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무시 못할 중요한 리모델링 요소라 할 수 있다.

낡은 지붕을 새 지붕으로 교체했을 때 비용 회수율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이밖에도 비용 회수율도 높고 바이어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실외 공사로는 차고문 교체 공사도 포함 된다.

 

* 개인 만족도를 위한 리모델링 

비용 회수율과 상관없이 주택 소유주들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마스터 침실 개조 공사와 현관문 교체가 있을 수 있겠다. 두 공사 항목은 주택 소유주들로부터 선호도가 높다.

마스터 침실의 경우 Walking wardroom과 Ensuite( 방에 딸리 욕실)을 새롭게 리모델링하려는 욕구가 크다.   공사 비용 또한 적지 아니 들지만 리모델링을 통한 만족감과 행복감을 동시에 느끼는 중요한 구역임에는 틀림 없다. 

현관문의 경우 고급스럽게 문을 교체하는 공사와 문에 달린 터치 패드의 Locker로 교환하는 방식을 고려 할 수 있으며 이는 매매에 있어서도 높은 비용 회수율을 보이는 공사 항목이라 할 수 있다.

 

*공사 비용과 카운슬 허가 절차에 대한 부담감도 적지 않아

예전과 달리 뉴질랜드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집에 대한 리모델링 공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몰론 TV프로그램 중 집 리모델링 관련 방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누구나 집을 매매하려 할 때 리모델링은 하나의 필수 조건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하지만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모델링에 대한 부담감때문에 주저하는 집주인들도 5명중 2명 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해당하는 주택 소유주들이 리모델링을 하고 싶지만 복잡한 공사 절차와 비용에 대한 부담 등을 이유로 실시하지 못하고 대신 새집으로 이사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