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연말 부동산 구입이 기회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연말 부동산 구입이 기회

일요시사 0 698

3400129380_8fURNvY5_0d1912449a29be949f7ed19d5a9c578d79240c89.jpg 

 

크리스 마스와 새해가 다가오면서 휴가 준비가 한창이다.  연말이 되면 보통 저마다 연말 휴가 계획에 분주하며 셀러에게는 연말이 다가올수록 장기 휴가철로 인해 마음이 다급해지기 마련이다. 올 한해 집 매매를 희망했던 집 주인은 서서히 내년을 기약해야 하는 시점이고, 자녀들 학교를 위해 집 구입을 생각했던 바이어 또한 마찬가지로 고민스러울 것이다. 올 해 팔리지 않는 집을 당분간 부동산 시장에서 집어 넣고 싶은 마음도 들기도 할 것이고 반대로 휴가철 시간적 여유가 많은 바이어들이 집 헌팅을 할 수 있기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셀러도 있을 것이다. 다른 셀러들은 매매에 여유를 가지고 휴가가 끝나 가는 시점 바이어들이 다시 움직일 것을 기대하며 내년으로 넘기려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셀러, 부동산 에이젼트, 바이어는 현 시세에 맞게 집 매매가 이루어지길 바랄 뿐이다.

보통 주택 시장의 주도권이 일부 셀러에서 바이어로 옮겨지면 오퍼가 공격적이 된다이는 현재 부동산의 흐름을 언급하기 보다  객관적인 사실이기에 올리는 글이다. 물론 바이어 입장에서는 시장 반응에 한 층 더 민감해 지면서 주도권을 지려 노력한다.  바이어 입장에서 당연히 저렴한 가격에 오퍼를 넣는데 매물이 시장에 장기간 있게 되면 밑져야 본전이다시피 헐값에 사겠다고 오퍼를 던질 때 리스팅 에이젼트와 셀러의 마음은 답답해 진다.

이 시점에 바이어들이 알아 둘 것은 2007년 세계에 불어 닥친 금융 위기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그 시기에는 뉴질랜드 정부가 컨트롤 할 수 없었던 시기로 뉴질랜드 부동산이 속절없이 무너지고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받았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정부와 카운슬이 부동산 상승을 제어하기 위해 나서면서 부동산 시장이 누그러져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정부가 부동산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황이며 전과 같은 급락과 급등은 없다 라는 것이다.   

바이어 입장에서 좋은 가격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셀로에게 그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겠다.  바이어가 행하는 5가지 실수를 소개한다.

시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헐값 오퍼를 내기 전에 당신의 에이전트나 바이어가 시장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시장을 읽지 못하는 터무니 없는 오퍼는 셀러의 마음만 닫게 할 뿐이다.

시장을 파악하는 에이전트를 구하라
부동산 에이전트를 선택해서 의욕적으로 낸 오퍼가 셀러의 심기를 건드리면서 협상이 좌초되는 경우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가끔 에이전트들은 헐값 오퍼를 내기를 주저하는 경우도 있다. 바이어에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내기 위해 정확히 흐름을 파악하여 성공적인 딜로 연결하기 바란다.  

헐값에도 근거가 있어야 한다
낮은 가격에 내는 헐값 오퍼는 그에 걸맞은 근거가 있어야 한다. 이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면 협상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
핵심은 낮은 가격을 제시한 이유다. 그것이 인근 시세가 됐든, 해당 주택과 관련된 이슈가 됐든 셀러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흠집만 낼 요량으로 지나치게 비관적일 필요는 없다. 두고두고 스스로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얼마를 지불할 수 있을지 모른다

부동산 시장의 호황은 끝났다 라는 바이어의 기대감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바이어들은 더 좋은 조건에 사길 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비싸게 살까봐 전전긍긍하는 바이어들이다. 그러나 셀러도 한계가 있다. 그들이 지고 있는 모기지 등 주택의 가치가 부담인 사람들이다. 따라서 바이어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불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다. 깎고 깎았는데도 셀러가 일정 선에서 더 이상 양보하지 않으면 당장 협상 테이블을 떠나야만 하는 가격 을 말한다. 물론 주위 매매가격을 근거로 집주인의 마지 노선을 생각하기에 정확한 부동산 시세를 알아야 하겠다.
바이어는 주택 가격이 어느 선까지 올라갈지 마음속에 정해둬야 하고 첫 번째 오퍼에서 힘을 모두 낭비해서는 안 된다. 바이어가 “최상의 마지막 오퍼다”라고 말하는 순간, 본인은 스스로 벼랑 끝에 서게 된다.

언제나 캐시가 최상의 딜로 이어진다
바이어가 캐시로 지불하든, 모기지를 받아야 하든 셀러의 관심은 빠른 시일 내 받을 수 있는 돈에 쏠려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캐시 딜이 보다 위력적이다. 물론 케시 언컨디셔널 오퍼를 진행하기 전에 변화사, 모게지 브로커 또는 관련 은행과 사전에 충분한 상의가 이루어 져야 하겠다.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