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홈 인스펙션 (Building Inspection etc)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홈 인스펙션 (Building Inspection etc)

일요시사 0 704

6113b5a8157b071c6da1936493f0f60d_1522824684_97.jpg 

 

부동산 매매 경험이 있던 없던 셀러에게는 현 시점이 과연 부동산 매매에 좋은 시기인가를 놓고 많은 고민에 빠진다. 하지만 정작 부동산 시장에 매물을 올리게 되면 앞으로 닥치는 문제에 대해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계절적으로 가을에 들어서면 비와 강한 바람으로 인해 예상치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매매 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여파는 크다.  

 

 홈인스펙션은 바이어가 주택 구입을 앞두고 매물의 상태를 점검하는 절차이며 주택 구입 결정에 참고하기 위해서 진행한다. 홈 인스펙션 결과 매물에 중대한 결함이 발견되면 구입 결정을 취소하기도 한다. 구입을 취소할 만큼 중대한 결함이 아닌 경우 바이어는 셀러에게 수리를 요청하거나 수리 대신 수리비에 해당하는 크레딧을 요청하기도 한다. 

 

홈 인스펙션은 주택 구입 계약이 체결된 뒤 주로 바이어에 의해 실시되지만 셀러 또한 홈 인스펙션을 실시하는 경우 또한  많다. 부동산 에이젼트인 필자도 매매를 앞두게 되면  전문 홈 인스펙션 업체를 통해 집의 상태를 살펴보고 집을 내놓기 전 발견된 결함 대해 조언을 얻어 수리해 나중에 있을 바이어와의 수리비 협상에 대비하고 주택 거래를 순조롭게 이어 가기 위해서다. 

 

털어서 먼지 안 나는’ 매물은 없다. 새로 지은 집도 홈 인스펙션을 철저하게 실시하면 사소함 결함 하나쯤은 발견된다. 이미 거주 중인 주택의 경우 그동안 살면서 알게 된 결함도 있고 모르고 지내던 결함이 있을 수도 있다. 집을 내놓기 전 사전 홈 인스펙션을 실시하면 집안 곳곳에 숨어있는 결함들을 파악할 수 있다. 홈 인스펙션 보고서를 통해 향후 진행해야 할 수리 항목이 파악된면 집 매매에 큰 도움이 된다. 아직 집을 내놓기 전이므로 홈 인스펙션을 통해 파악해 예상 수리비를 참고할 수도 있다.  

 

바이어가 실시하는 홈 인스펙션 보고서에는 아주 사소한 결함까지 세세하게 포함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전기 콘센트의 플라스틱 커버의 일부가 파손된 점이나 화재경보기의 유무 등 손쉽게 수리 가능한 결함까지 홈 인스펙션 보고서에 지적되기도 한다.

바이어가 실시한 홈 인스펙션에서 사소한 결함들이 발견되면 알게 모르게 바이어의 주택 구입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 바이어의 수리 요청이 있으면 외부 전문 업체를 통해서 수리를 실시해야 하는데 사소한 수리에도 높은 비용이 요구될 때가 많다.

 

사전 홈 인스펙션을 실시하면 셀러가 직접 수리할 수 있는 문제점들은 집을 내놓기 전에 미리 수리를 끝낼 수 있다. 바이어가 실시하는 홈 인스펙션의 지적 사항을 줄일 수 있고 외부 업체를 고용할 때 발생하는 수리비도 절약할 수 있다. 만약 외부 전문 업체를 고용해야 수리가 가능한 결함이 발견되면 적당한 수리 업체를 물색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이미 주택 구입 계약을 체결한 뒤 바이어 측 홈 인스펙션에서 발견된 결함을 수리하기 위해 외부 업체를 찾으려면 시간에 쫓길 때가 많다.

 

구입 계약서에 따라 정해진 기간 내에 바이어 측 수리 요청을 완료해야 하는데 시간에 쫓겨 수리를 진행하다 보면 올바른 업체를 선정하기도 쉽지 않고 불필요하게 높은 수리비를 요구 받기도 한다. 그러나 사전 홈 인스펙션을 실시하면 수리 업체 선정시 시간에 쫓길 필요가 없고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하는 업체를 고르는데도 유리하다.

 

사전 홈 인스펙션에서 지적된 결함 중 당장 수리가 필요하지 않은 결함들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차고 진입로의 갈라진 콘크리트 바닥과 같은 결함은 바이어가 수리 요청을 하지 않을 수도 있고 수리비도 상당히 많이 소요되는 결함 형태다. 또 설치된 지 오래돼 여러 곳이 파손된 주방의 타일의 경우 수리를 하려면 전면 교체밖에 방법이 없다. 만약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수리 보수가 아닐 경우 굳이 바이어의 취향과 맞지 않는 자제로 교체할 필요가 없다. 이럴 경우 수리를 실시하지 않는 대신 예상되는 수리비를 부동산 가격 네고 과정에서 .예상 수리비를 반영하면 협상을 오히려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다.

 

 지붕 기와를 교체한 지 오래됐거나 비로 인한 누수가 있었다면 지붕 상태를 미리 점검하면 좋다. 지붕에 결함이 발생되면 바이어들의 거래 취소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미리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히 수리를 실시해야 거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굴뚝 관리가 잘 안된 굴뚝은 사용 시 많은 문제점을 일으킨다. 나무를 때는 방식의 벽난로 시설은 내부 연통과 벽돌 등이 안전한 상태인지 점검해야 한다. 연기가 굴뚝을 통해 잘 빠져 나가는지 확인해야 하고 굴뚝 덮개 부분도 점검해야 한다. 벽난로와 굴뚝의 경우도 인스펙션이 필요된다.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