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테넌트와 렌드로드의 자세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테넌트와 렌드로드의 자세

일요시사 0 739

투자용 주택의 경우 어떤 세입자를 선별하느냐에 따라 투자용 주택이 골치 덩어리가 될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될 수가 있다. 반대로 세입자 경우도 집 주인을 잘 못 만나면 집을 나갈 때 사소한 것에 본드비를 떼이는 경우가 있든지 짧은 계약 후 재 계약을 못하는 경우도 있어 결국은 다른 집을 알아 보는 경우도 있다. 물론 그런 기간 동안에 오는 경제적 손실과 스트레스는 이만 저만이 아닐 것이다. 최근 어떤 분은 한 세입자를 들여 놓고 장기간 렌트비를 받지도 못하고 투자용 주택이 파손 되어 적지 않은 금전적, 정신적 손해를 입은 경우를 보았다. 

법적으로 대처하더라도 시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소모가 따르며 특히 세입자가 해외로 이주 할 경우는 그 손해를 회복하기 힘든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새를 놓는 집주인 입장에서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세입자들을 선별하는 기준을 아는 데로 적어 보도록 하겠다. 반대로 세입자의 입장에서 본인이 이런 사항들에 해당된다면 렌트 하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가 될 것이기에 주의해야 하겠다

 

부동산 렌트 관리인 없이 세입자가 렌트를 위해 집 구경을 할 때 종종 집 주인과 세입자간 불편한 상황에 놓이기 마련이다. 물론 세입자 입장에서 새로운 집에 대해 꼼꼼히 체크를 하는 것은 두 말 할 것 없이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작은 흠집들을 일일이 다 언급하는 경우 이런 세입자들은 불필요한 수리를 지속적으로 요청할 수 있다. 물론 세입자 입장에선 나중에 언쟁이 될 만한 요소를 미리 발견하여 논쟁 거리를 방지하자는 의도도 있다. 그래서 세입자는 나중에 본드비가 까 일 것에 대비해 사진을 찍어서 보관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세입자가 렌트 신청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을 다 제공하지 않을 경우 주의를 해야 한다. 

특히 이런 경우 관련서류 제출을 재 요청하고 그래도 제공하지 않을 경우는 뭔가 감추고 싶은 사항이 있는 것으로 간주해 과감히 다른 세입자를 구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다.

 

세입자가 렌트 신청서를 제출하면 일반적으로 해당 부동산 매니져는 신청자가 현재나 이전에 살 던 집을 관리한 부동산 또는 집주인에게 연락해 그 신청자에 대한 크레딧을 체크한다. 

만약 신청자가 렌트비를 지속적으로 늦게 납부했거나 아직도 밀린 렌트비가 있다면 이런 세입자는 빨리 거절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매니져는 전기, 전화 회사 등 부채가 있는지도 체크를 할 수 있다. 세입자들의 일반적인 변명은 집주인이 집 수리를 제 때에 해주지 않아서 등 변론을 제시한다.

세입자는 렌트를 불규칙적으로 지불하고 있다면 렌트 지불 방법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다. 집 주인도 은행권에 이자를 지불해야 하기에 서로가 불 필요한 충돌을 피할 필요가 있다.

 

집주인으로써 중요한 점은 렌트비를 제때 지불하지 않을 경우 본드비에서 제한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크나큰 실수이다. 본드는 계약이 해지 될 때 집 손상관련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하는 자금이다. 이럴 경우 바로 이메일이나 편지를 통해 렌트 지불을 요청하고 기록에 남겨서 나중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비 할 필요가 있다. 

 

 집을 렌트하는 것도 취직을 위해 인터뷰할 때와 마찬가지로 첫인상과 프리젠테이션이 중요하다. 렌트 할 집을 인스펙션하거나 집주인을 만날 때 단정하고 말끔한 매무새는 내 집을 잘 관리하며 살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반대로 개인 관리를 못하는 인상을 주면 당연히 집 주인 입장에서 다른 사람을 찾아야 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