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구입시 알아보는 서류들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구입시 알아보는 서류들

일요시사 0 1067

요새 부동산 경기 위축 요인이 어디에 있는지 많은 경제 학자들이 의견을 제시하는데 그들의 말을 요약하면 우선적으로 심리적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의 부동산 상승세로 인해 하락세를 점치는 구입자들이 늘면서 구입을 망설이는 모습이 눈에 뛴다 그러다 보니 매매율이 기대치를 밑돌고 있다. 그런 흐름속에 그동안 부동산 가격을 자극해 왔던 아시안 바이어 특히 중국인의 자금 흐름이 예전만 못하다는 것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마켓에 선보이는 부동산 유입량은 기대치 보다 낮기에 가격의 하락폭은 그리 크지 않으며 앞으로도 당분간 그 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부동산 과열과 여론을 의식해서 부동산 정책을 금융 제재를 통해 지속적으로 투자자의 자금을 압박하는 모습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오클랜드의 부동산 부족은 단시일내로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그리 나쁘지 않은 기회라고 할 수 있겠다. 우선적으로 가족을 위한 보금자리가 필수적이라 생각하는 첫 집 바이어에게는 경쟁자들이 전에 비해 줄었기에 본인이 원하는 주택 구입이 좀 더 현실화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자금이 마련된 이들에게도 집 구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끔 집 주인과 바이어 사이에 부동산 구입 가격에 열을 올리다 보면 놓치기 쉬운 것이 매물 관련 서류이다. 집 정보에 대한 수집에 무관심함을 보이거나 어떤 정보가 있는지도 알지 못한 채 간혹 집을 계약한 후 실망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새 집일 경우 리스크는 작아지지만 오래 된 집일수록 집의 구조라든지 합법 여부의 불확실성이 높아 지기 마련이다.

 

대표적인 예로 LIM리포트가 그렇다. 집 주인이 집을 구입하고 난 몇 년 후에 집을 다시 팔 경우 오래된 LIM 리포트를 내 놓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구매자는 리포트를 확인 후에 별 의심 없이 집을 사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위험한 결정이 될 수도 있다. 

부동산 에이전트는 계약이 체결되기 전, 변호사를 통해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을 조언을 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 용어에 익숙지 않을 경우 LIM은 변호사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정부에서도 LIM과 Title search는 계약 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 한다.  

 그러면 LIM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자. LIM은 지방 카운슬에서 제공하며 집에 관련한 포괄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다.  

 

그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앞으로 일어 날 수 있는 잠재적 침식 침전 작용과 홍수 위험 지역이 기재되어 있다. 

- 개인 또는 공공 상수도와 하수도 관련 정보

- 카운슬에서 부과하는 부동산 세금

- 집이나 땅 관련 카운슬 승인, 경고,명령에 대한 기재

- 집이나 땅의 유형

- Weathertightness 관련해서 카운슬에 신청했던 적이 있을 경우 

- 2004년 Building Act 관련 카운슬에서 발부된 공공 요금 납부 여부 

 

위의 내용들을 체크 할 수 있으며 또 그 부동산의 Zoning 기재되어 Residential Zone인지 아니면 commercial Zone, Industrial Zone 아니면 복합 Zone 인지 등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은 어떤 변경 사항에 관해 카운슬 변경 허가 유무 그리고 그 변경 관련 a code compliance certificate (CCC)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다. 

  

 A property title search

부동산 매매 계약서 작성시 반드시 있어야 할 문서이며, 부동산 에이전트는 Title 문서 없이 계약서를 작성 할 수 가 없다. 이 문서는 법적 주인이 누구 이며, 부동산이 법적으로 등록 된 고유 번호, 그 부동산이 가질 수 있는 권리와 할 수 없는 제재 조건, 모게지 관련 은행 등이 간단히 명시 되어 있다.

LIM 과 title search는 변호사가 대신 조사 해 줄 수 있으며, 이 서류를 신청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시간과 비용이 발생 한다.

 

Building Inspection Report

이 서류는 Certified Inspector가 집 주인 또는 바이어의 요청 하에 부동산의 상태를 점검하는 서류로 점검 내용은 해당 부동산의 구조적 결함, 체틀의 이상 유무, 인솔레이션 점검, 외장과 지붕의 상태 점검, 누수 관련 점검 등 이다.

 

Meth( Methamphetamine) testing

이 테스트는 약물 검사를 말한다. 집 주인 살고 있는 집은 대체로 문제 발생이 적지만 세입자가 살고 있을 경우 해당 부동산이 금지 된 약품에 오염이 됐는지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오염 정도도 따라 드는 비용도 천차 만별이며 지역에 따라 심각성도 차이가 있다.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