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구입의 시작

일요시사 0 291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에 의해 오클랜드 부동산 시장이 다소 위축된 면이 있지만 계절적으로 이맘 때 즈음이면 부동산 매물이 증가하면서 부동산 매매가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다. 이런 시기 집 구입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참고 될 만한 사항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우선 제일 먼저 본인이 생각하는 주택의 규모에 맞춰 원하는 지역의 시세, 그 지역의 매물 현황을 점검 해볼 필요가 있겠다. 요새 부동산 정보를 얻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 

 

뉴질랜드에 어느 정도 사신 분이라면 알고 계시겠지만 뉴질랜드 부동산 대표 사이트인 realestate.co.nz 또는 trademe를 통해 매물 서치를 해 보는 것을 권한다. 싸이트의 매물 사진은 직업을 찾기 위한 개인 이력서의 사진과 같아 저마다 보기 좋고 훌륭하다. 하지만 매매 방식이 옥션으로 진행 되기에 가격이 불 확실 때가 많다. 이럴 땐 본인이 생각하는 가격과 위치를 기입했을 때 그에 관련 된 매물들이 올라 온다. 맘에 드는 매물이 있다면 구경 삼아 옥션장에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옥션장에서 시장 분위기를 살피는데 좋은 장소다. 혹시라도 주위에 아는 부동산 중개인이 있다면 부동산 흐름과 주의 할 사항 등 상담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많은 분들이 인터넷으로 집 구경만 하다가 구경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대체로 불안감과 함께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특히 첫 집구입을 하는 입장이라면 당연 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믿을 수 있는 부동산 중계인이 있다면 원하는 가격대에 맞는 주택을 찾아봐 달라고 요청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담스러워 할 필요는 없다. 부동산 중개인도 분명 감사해할 것이다. 중개인이 집을 보여주고 설명해 줌으로써 어떠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융자 상담은 필수

주택을 구입하기로 했다면 또 한가지 먼저 해야 할 일은 융자 상담이다. 요새 주택 융자가 전에 비해 심사 조건이 까다로워졌기에 반드시 체크를 받아 볼 필요가 있다. 쇼핑을 하기 전 지갑에 돈이 어느 정도 있는지 확인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다. 융자업체는 필요한 관련 서류를 근거로 융자금 외 지불할 수 있는 금액 등을 계산해 대출 가능한 금액을 알려 줄 것이다. 융자업체는 한국인이 직접 운영도 하고 있으며 웬만한 은행에 한국인 직원 분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어서 영어의 불편함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매입 목적은?

융자업체와 상담 후 대출금액에 대한 가승인(Pre-approval)을 받았다면 본격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주택을 찾아봐야 하겠다.                                                구입하는 주택이 투자 목적인지 거주 목적인지에 따라 우선 순위가 달라 질 수 있다. 보통 거주와 투자 목적의 매물을 따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여러 부분이 공통적으로 겹친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구분하는 이유는 공실 율이 낮게 유지 할 수 있는 곳에 매물이 위치 해 있느냐 아니냐 일 것이다. 공실 율이 낮은 매물은 생활 환경이 편리한 곳이기 쉽다.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이라든지 학교에 근접 하든지 또는 시내 출 퇴근이 좋고 쇼핑하기 좋은 지역이다. 이런 조건이 충족 되면 공실 율이 낮아지는 것이 당연하다. 결국은 매매를 할 경우에도 이런 조건을 갖추고 있다면 좋은 가격에 매매 할 수 있겠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투자 매물 일 경우 관리 하기 쉬운 가까운 위치에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다.

 

거주 목적이라도 될 수 있으면 위의 조건을 충족 시켜야 하겠지만 보통 가격과 규모 면에서 차이가 클 수 있겠다. 수익 목적이면 방 3개 정도가 렌트 수익 율이 높은 집이 제일 무난하겠지만 거주 목적으로 방이 5개 이상이 될 수도 있고 2개가 될 수 있겠다. 물론 내부 시설(욕실,부엌 등)이 좀 더 개인 취향에 맞게 퀄리티가 높아 질 수 있겠다. 만약 보안이 우선이라면 역에서 조금 떨어져 있어도 안전한 지역을 찾을 수 있겠다. 다시 말하면 생활하면서 우선적으로 여겨야 할 부분을 미리 생각해야 오랫동안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는 주택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집의 하자 유무 점검 

어떠한 목적이든 주택을 구입하기 전 수리해야 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 해야 하겠다. 이는 관련 부동산 중개인의 도움과 Building Inspector 전문인을 통해 점검을 받아 추후 일어날 수 있는 논쟁거리를 사전에 방지해야 하겠다. 

간혹 매매 가격만 생각하고 수리나 보수비용 생각을 안 했다가 후에 난처한 상황에 놓이지 말아야 하겠다. 

 

요새는 주택 매입 전에 Building Inspection은 상당히 일반화 되었고 P-labs and methamphetamine(마약 또는 신경 흥분제등 금지약물)을 점검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건물 자체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지 의심스러울 경우 마약 성분에 의해 집이 오염이 안되었는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다. 

특히 옥션 매물일 경우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부동산 중개인으로부터 계약서 와 관련 서류를 받아 변호사의 점검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  

 

부동산 구입은 서류상으로나 부동산 선정에 있어 신중하여야 하며 결정된 부동산에 대담함도 같이 겸비하여야 하겠다. 물론 사전에 지역의 시세와 원하는 주택에 대한 정보를 갖추고 부동산 중개인, 융자 전문가, 변호사 등 전문가들과 관계를 유지해서 큰 자산이 될 부동산 매매에서 현명한 선택을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