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리노베이션 된 집 점검하기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리노베이션 된 집 점검하기

일요시사 0 934

부동산 매매에서 매매 광고를 보면 Do-up Property라 하며 집 사는 이들을 유혹 한다. 이런 종류의 매물을 전문적으로 구입해 다시 되파는 비지니스가 이제는 보편화 되어 있다. 상태가 열악하지만 가격은 저렴한 매물을 구입해 수리를 거친 뒤 높은 가격에 되파는 일종의 주택 투자 행위다. 이는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지만 구입자에게는 주의 대상 매물이다. 악덕 투자자나 초보 투자자 등에 의한 Do-up매물은 겉보기에는 그럴싸해도 공사 자재의 질이 떨어지는 등 실속이 없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매물은 새 집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위치가 좋은 경우가 많아 집 점검을 잘 하고 구입 할 경우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의 길이 될 수 있다.  다음은 구입 전 체크 할 사항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다.  

 

* 바닥재 공사

Do-up 매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공사가 바로 바닥재 공사다. 시공은 간단하면서도 공사 뒤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데 안성맞춤인 공사다. 트렌드에 뒤쳐진 카펫을 새 것으로 교체하거나 요즘 대세 바닥재인 나무 마루를 설치하는 공사가 주를 이룬다.

대부분의 Do-Up 매물에 실시되어있을 바닥재 공사만 살펴보면 나머지 리모델링 공사가 어떻게 실시되어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바닥재 공사가 엉망이라면 다른공사 역시 잘 되었을 것으로 기대하기 힘들다.

바닥재 공사의 질을 확인하려면 벽이나 문틀과 만나는 모서리 부분부터 살펴봐야 한다. 벽과 바닥이 만나는모서리 부분의  Base Moulding (Base Skirting)작업으로 리노베이션의 질을 가늠 할 수 있겠다.

특히 나무마루바닥을 설치할 때 기존의 베이스몰딩을 제거하고 나무 마루 바닥재를 먼저 설치한 뒤 그 위에 새 베이스 몰딩으로 처리했다면 높은 수준의 공사가 실시됐다고 볼 수 있다.

 

* 주방 공사

두 번째로 살펴봐야 할 곳은 주방이다. 주방이 집을 판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주방 리모델링 정도는 매물의 핵심 요소로 취급된다. 그래서 Do-up주인들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어떤 형태로든 주방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하는 이유다.

겉보기에 화려하고 트렌디한 주방 공사가 요주의 대상이다. 반드시 주방 싱크 서랍과 문을 열어보고 부드럽게 열리는 지 등을 확인해야한다. 가장 먼저 열어볼 문은 싱크대 아래 부분이다.  이곳은 수납공간이라기보다 각종 수도관, 음식물 분쇄기, 식기 세척기에 연결되는 전기선이 얽혀 있는 일종의 ‘지하실’과 같은 공간이다. 주방의 다른 공간은 모두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주방의 기능을 담당하는 싱크대 아랫부문 공사를 소홀히 했다면 공사의 수준이 가늠된다.

주방의 동선도 자세히 살펴봐야 할부분이다. 주방 트렌드를 반영하겠다는 목적으로 기존의 주방 설비를 모두 새 것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동선이 고려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겉보기엔 화려하지만 구조가 뭔가 어색하다는 느낌을 받는 주방이 있을 수 있다.

 

*전기 배선

전기 배선과 관련된 공사는 안전문제와 직결된 공사이기 때문에 Do-up매물 구입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전등과 전기 시설물들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 해볼 필요가 있겠다.

 

*잘 맞지 않는 문(창)

파손 자국이 있거나 오래돼 지저분해진 문도 Do-up을 위한 교체 대상이다. 방문이나 창문 교체 공사가 올바르게 실시됐는지를 확인하려면 일일이 열어보고 잠금 장치를 작동해 봐야 한다. 공사비를 줄이고 공사기간을 단축하려는 경우 방문 교체공사가 허술하게 실시되기 쉽다. 문이 부드럽게 개폐되지 않고 잠금 장치가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다.

 

또 수평이 잘 안 맞게 되면 문이 저절로 닫히거나 열려 사용에 불편하다. 공사 전문가들에 따르면 공사비 절약 목적으로 문틀은 기존의 것으로 사용하고 방문만 새로 교체할때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창문 공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Do-Up 매물을 보러 가서 각 방문을 반드시 작동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 냉난방 시설

냉난방 시설 (Heat Pump)은 주택의 심장이나 다름없다. 냉난방 시설이 잘 작동해야 쾌적한 실내 생활도 가능하다. 그런데 실내 리모델링 공사를 거치면서 냉난방 시설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공사 규모가 크고 기간이 길 수록 고장 확률도 높다.

실내 벽과 관련 공사를 하면서 발생하는 나무 가루나 공기 중 먼지가 냉난방 시설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송풍기 날개를 손가락으로 문질러서 먼지가 많이 쌓인 것으로 확인되면 전문 업체를 통해 냉난방 시설에 대한 청소가 필요하다.

Heat Pump 시설 역시 마찬가지다.  먼지가 쌓일 정도면 냉난방 시설 역시 먼지로 인한 피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청소를 실시해야 한다.


[이 게시물은 일요시사님에 의해 2019-07-03 21:31:15 교민뉴스에서 복사 됨]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