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업그레이드 멀지 않다

New Zealand 부동산 정보


 

레이와이트 이중권의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업그레이드 멀지 않다

일요시사 0 1609

 

                      부동산 업그레이드 멀지 않다

 

 내 집에 투자해서 집의 가치를 높여 보고자하는 홈오너들이 생겨나고 있다. 여기 전국의 부동산 전문가들이 꼽는 정말로 ‘돈이 되는’ 내 집 업그레이드 방법들을 소개한다. 아래의 8가지 원칙들을 지킨다면 적은 비용으로 당장이라도 또는 나중에라도 집을 팔 때 분명히 집의 가치가 오르게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공간을 창조하라
작은 집일 수록 쓸데없는 벽을 허물고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넓은 공간은 바이어로 하여금 가장 큰 매력을 느끼게 하는 요소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적은 비용만 들여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점도 효과적이다.
공간을 넓히는 원칙은 무엇일까. 우선 충분한 캐비넷 공간이 있다면 그 공간을 없애고 대신 큰 냉장고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을 매매하는데 있어 여성들의 입김이 큰 역활을 차지하는데 여성들은 이구동성 시대가 흐름상 대형 냉장고를 가지는 것이 하나의 꿈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오픈 홈 방문을 하면 키친을 제일 먼저 보는 경우가 많다. 옛날 집들은 구조상 냉장고 스페이스가 매우 한정되 있어 답답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냉장고 스페이스를 확보 함으로 당장 생활에 큰 도움이 될뿐 아니라 매매에 있어서도 대형 냉장고가 집의 채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키친의 세련미를 업그레이드 시켜준다. 또 싱크 톱이 낡고 어둡다면 싱크를 다 바꾸지 말고 싱크톱만을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정원을 손보라
무성한 나무, 부스스한 관목들은 전망을 해치고, 집안 내부를 어둡게하며, 습기와 해충을 부르고 결국은 집의 멋진 외관을 저해한다. 불 필요한 나무를 제거하면 답답한 야외 풍경의 공간감을 가지게하며 생활 공간이 한층 넒어지고 윤택해 진다. 조경만큼 드라마틱하게 집의 가치를 높여 놓는 건 없지만  집을 팔 생각이 없더라도 해두면 분명 생활과 집 매매에 있어 한 층 유리하다.

실제 한 해외 온라인 부동산마케팅 업체는 에이전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경에 투자하는 금액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최대 4배까지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붕 위로 드리운 큰 나뭇가지를 제때 자르지 못해꺾여 떨어지면서 지붕이 망가져 적지 않은 수리비가 든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환하게 밝혀라
밝은 집은 넓게 보인다. 요새 조명기기의 발달로 전기 소모가 적은 제품들이 인기가 높다. 이런 조명 기기를 이용하여 집안 내부와 외부를 밝히면 집이 한층 돋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입체미를 가지게 해준다. 그리고 불 빛이 있음으로 시각적으로 따뜻함을 느끼게 해 줌으로써 집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시즌에 진열하는 전구들이 사람들이게 주는 인상을 생각해보면 될 것이다.  물론 창문을 열고, 모션 센서로 교체해 전력 손실 없이 집을 밝히는 방법도 있다. 무엇보다 조명의 기본은 밝은 조명으로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조명은 빈 공간을 따뜻하게 느끼게 해 준다는 점이다.

기본을 지켜라
주방을 환상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큰 공사만 생각할 건 아니다.
집 안팎의 보수라는 기본기에 충실해야 한다. 지붕에 새는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녹슨 지붕의 홈통을 갈고, 난방시설 등을 살펴보길 권한다. 다시 말하면 수백달러만 투자하면 수천달러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본적인 보수방법이 많다. 오너들이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놀라는 경우도 많은데 집 안팎 보수에 사실 큰돈이 들어가는 건 아니다.

친환경이 돈이다
난방 설비나 에어컨이 낡았다면 교체하는 것만으로 연료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전기료 절약이 가능해진다. 친환경 제품을 이용하면 햇빛이 많은 뉴질랜드에 주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집 매매에 미치는 이미지는 그 이상일 것이다. 바이어들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시설들이 된 집을 선호한다. 다시말하면 친환경을 더하면 혜택은 더 커진다.

현관부터 시작하라
현관은 집의 얼굴이다. 바이어들이 처음 집을 방문해 첫 인상이 정해지는 시간은 고작 7초 정도로 길지 않다. 그만큼 초반에 승부를 봐야 하는것이다. 이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적당한 높이에 달린 벨과 현관 위에 설치돼 햇빛이나 비를 피할 수 있는 얕은 지붕이다.
여기에 집 옆이나 뒤편의 데크도투자 대비 효과가 좋은 부분이다. 제대로 된 재질에 집과 잘 어울리게 만들어 둔 데크는 바이어들의 마음을 뺏기에 충분하다.

발밑을 보라
간과하기 쉬운 게 바닥인데 바닥에 대한 투자도 효과가 크다.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바닥에 투자할 것을 권하고 있다. 바닥에는 큰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바닥이 삐걱거리는 곳에 정교하게 못만 잘 박아도 소음이 줄면서 집의 가치를 올려줄 수 있다. 다만 바닥에 지나친 개인 취향이 반영되면 곤란할 수도 있다. 밝은 블루와 그린 컬러의 카페트가 깔린 바닥이라면 바이어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상상해 보면 쉬울 것이다.

간단한 욕실 개조
주방과 욕실 개조는 집값을 크게 올려줄 수 있는 선택이지만 큰돈이 필요한 큰 공사일 것이란 선입견이 강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적은 비용으로 간단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욕실의 유리를 깨끗한 것으로 갈아 끼우고, 타일 사이의 회반죽을 청소하고, 물때나 녹을 지우고, 틈이 있다면 매우고, 문고리나 캐비닛 손잡이를 갈아 끼우고, 수도꼭지를 교체하고, 물 절약 변기로 바꾸는 정도면 완전히 새로운 기분을 낼 수 있다. 

고민은 할수록 집의 가치는 올라가고 삶은 윤택 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하겠다.


 

[이 게시물은 일요시사님에 의해 2019-07-03 21:34:05 교민뉴스에서 복사 됨]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