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 척추 질환 치료

건강/병원

관절 · 척추 질환 치료

베데스다한의원 0 3770

침과 한약으로 마모된 관절과 연골은 물론 근육과 인대, 신경, 혈관 등주변 조직을 회복시키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날이 풀리면 뼈마디와 삭신이 더욱 쑤시고 아픈 관절염 · 척추협착증 환자들입니다.앉았다 일어서기만 해도 몸은 외마디 비명을 지른다고 표현을 합니다.관절염은 뼈와 뼈 사이의 연골(물렁뼈)이 마모되면서 생기는 염증이고,척추협착증은 척추신경이 지나는 통로(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리면서 생기는 염증입니다.

이 두 질환은 몇몇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대부분 고령층에서 나타나는 노화의 한 증상입니다.특수한 경우란 고령이 아닌데도 사고나 과도한 운동으로 외상을 입어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구성원 중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퇴행성 변화가 오면서 생기는 염증입니다.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나타나며 앉았다 일어나거나 걸을 때 통증이 심합니다. 이를 참고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에 변형이 오는 흔한 관절 질환입니다.

관절은 연골과 주위의 뼈, 관절을 에워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중 관절 연골에서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는 것입니다.나이가 들면서 연골을 만들어내는 연골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그로 인해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지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는 능력이 약화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50이 넘으면 누구나 서서히 진행되는 노화의 한 증상이지만 심한 충격이나 반복적인 외상을 입을 경우 조기(30~40대)에 찾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지난 수년 동안의 환자 통계를 보면 도시보다는 농촌이, 남자보다는 여자가, 마른 사람보다는 뚱뚱한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시보다 농촌이 많은 이유는 노동으로 인한 생활습관 때문. 쉽게 말해 농사를 짓느라 다리와 허리 등 관절이 있는 신체 부위를 반복적으로 사용한 탓입니다.젊은 나이인데도 운동선수들에게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하는 것 역시 과도한 신체 움직임이 반복되어서 입니다. 

마른 사람에 비해 뚱뚱한 사람이 많은 것은 체중이 관절과 연골에 부담을 주어서입니다.무릎은 체중의 3배에 해당하는 압력을 견뎌내는 부위지만 과체중일 경우 손상되기쉬운 부위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중년 이후의 과체중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여성 환자가 많은 것은 근육량이 남성에 비해 적고, 출산을 겪으면서 신체가 전반적으로 약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55세 이상의 여성은 퇴행성 관절염 발병률이 남성보다 4배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으면 양방에서는 치료 방법을 설명할 때 “구조물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반면 한방에서는 “통증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완치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양방에서는 한번 나빠진 관절은 과거의 상태로 복구하기 힘들다고 믿는 반면 한방에서는얼마든지 원 상태로 재생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관절염은 근육이나 인대 등 관절을 지지해 주는 주변 조건이 약해져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관절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근육과 인대가 나빠졌다는 데 있는 것입니다.이를 방치하고 치료할 경우 통증이 일시적으로 완화될지는 몰라도 완치되지는 않습니다.병의 근본적인 원인이 사라지지 않았으니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방에서는 침과 한약으로 마모된 관절과 연골은 물론 근육과 인대, 신경, 혈관 등 주변 조직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무릎이나 척추는 MRI나 엑스레이 등의 특수 장비로 상태를 진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합니다. 사실 이곳 뉴질랜드에서 침맞으러 오시는 대부분의 현지 환자분들이 한의원에 오기까지는 이미 GP 나 specialist 를 거쳐서 오시기 때문에 X-Ray 나 MRI 자료를 가지고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시간도 줄이고 치료계획을 잘 세울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단 이런 의학적 자료를 통해 연골과 뼈의 상태를 확인하고, 근육이나 인대 등 주변 조직은 혈 자리를 짚어 기의 흐름을 읽는 침술로는 이 모든 것을 파악하기 때문입니다.어떤 환자 입장에서 ACC가 아닌 경우 자료들이 없어서 시각적인 자료가 없어 답답할 수 있는데 이미 양방병원을 들러서 오는 환자가 많아서 시각적 자료가 없어도 잘 믿고 따라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료제공:< 베데스다한의원> 

상담문의: 제니퍼 김  021 1272708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