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55세에 완경기 경험…(1) 난소 제거 여성 바로 완경 돼
완경기란 무엇인가?
최근들어 ‘끝났다’는 의미의 ‘폐경’이라는 단어 대신 ‘완성한다’라는 의미로 ‘완경’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완경기는 일반적으로는 호르몬의 변화로 말미암아 월경의 횟수가 줄어들다가 멈추는 몇 년간을 뜻한다. 이 기간에 점차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트론)과 난자의 생성이 멈추게 된다. 보통 45~55세에 완경기를 경험하지만, 사람에 따라 더 일찍 시작될 수도 있다. 일 년간 월경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면 완경이 된 것이다. 참고로 수술로 난소를 제거한 여성은 바로 완경이 된다.
완경기 증상은?
여성들은 이 기간에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경험한다. 증세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가벼운 경우부터 아주 심한 경우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다른 병의 증세일 수도 있으므로 완경기 때문이라고 혼자 추측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완경기의 출혈의 양상: 아래와 같은 경우는 정상이다.
▷월경 주기가 전보다 길어짐
▷월경량이 점차 줄어듦
▷가끔 월경을 건너뜀
▷월경이 몇 달간 불규칙해졌다가 다시 규칙적으로 됨
▷월경이 규칙적이다가 갑자기 멈춤
다음과 같은 경우는 정상이 아닐 수 있다.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월경과 월경 사이에 출혈이 있음
▷월경이 규칙적이지만 양이 아주 많아짐
▷완경 후 다시 출혈이 됨(마지막 월경 1년 후에)
▷성관계 후 출혈
완경기의 신체적 증상
▶안면 홍조: 가슴에서 얼굴까지 갑자기 열이 오르고 땀이 난다. 이 증상은 몇 초에서 몇 분간 지속한다. 또한, 밤에 생기는 안면 홍조로 자다가 식은땀을 흘릴 수도 있다. 여성의 50%가 월경이 완전히 멈추기 전에 안면 홍조를 경험하며 더러는 완경 후에도 몇 년간 안면홍조가 지속되기도 한다. 보통 완경 2년 후에는 70%의 여성에서 안면 홍조가 없어진다. 안면 홍조의 횟수와 정도는 매우 다양하다.
▶피로: 심한 피로와 무기력함을 느낀다.
▶두통
▶관절과 뼈의 통증
▶가슴이 두근거림: 이 증상은 다른 질병 때문에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의사의 확인이 필요하다.
▶피부가 민감해짐: 피부에 개미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 가려움증,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다.
▶질 건조: 질벽이 얇아져서 성관계 시 불편하거나 아플 수 있다. 질이 뻑뻑하여 매끄럽지 못할 수 있다.
▶감염: 방광염과 칸디다증이 더 흔하게 일어날 수 있다.
완경 전 여성은 심장 질환의 위험이 낮다. 그러나 완경 후에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심장질환의 위험도가 남성만큼 높아진다. 또한, 완경기 동안 여성 대부분에서 골 밀도가 15% 줄어든다. 골 밀도가 낮아지면 골다공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완경기의 정신적 증상
불안감, 초조감과 심한 기분의 변화를 경험하며 집중력과 결정력이 떨어진다. 자신감도 잃고 건망증, 불면증, 우울증, 공포감으로 고생하는 분도 많다.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성욕도 떨어진다.
완경기 대처 방법
완경기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완경기 증세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
건강을 위해 식단에서 지방, 설탕, 소금, 카페인, 술을 줄여야 한다. 채소, 과일, 기울을 빼지 않은 곡물, 파스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좋다.
완경기에는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적어도 매일 1,000mg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유제품, 두유, 견과류, 흑빵(밀기울째로 만든 빵), 연어와 정어리 통조림, 푸른잎 채소는 풍부한 칼슘 공급원이다. 골 밀도의 감소를 예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담배, 술, 카페인과 탄산음료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완경기로 말미암은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이 있다. 콩 제품, 콩나물같이 싹이 난 콩 제품, 인삼, 셀러리, 회향 풀(Fennel), 고구마 같은 녹황색 채소, 아니스(anise), 감초, 장군풀의 줄기(rhubarb), 아마의 씨(linseed) 등이다.
운동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주고, 뼈를 강하게 하며 안면 홍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날마다 30분씩 가벼운 운동을 하라. 빠른 걸음으로 30분 정도 걷는 것이 좋고 그 밖에 조깅, 댄스, 테니스, 에어로빅 등을 권한다. 척추(등뼈)나 다리뼈같이 체중을 싣는 뼈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은 골 밀도 감소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영은 척추를 강하게 하며 일반적인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만 다른 뼈를 강하게 하지는 못한다. 요가나 명상은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외 호르몬 대체요법, 자연 호르몬, 한약, 침술, 동종 요법(Homeopathy), 비타민과 무기질 복용 등 도움이 되는 치료법들이 있다.
25~69세의 성경험이 있는 여성은 정기적으로 자궁 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한다.
김희연(Grace Kim) 846-7886(한국어3)
모바일: 021 2217 603
E-mail : gkim@wons.org.nz
한글, 영어 텍스트나 음성 메시지를 남기면 바로 연락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