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항이란?

건강/병원


 

부항이란?

베데스다한의원 0 4558


한의원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고 궁금해 하는 부분이 부항입니다. 이것이 대체 어떤 효과가 있는지 한국 분들은 이미 경험들을 많이 하셔서 무엇인지는 알지만 정작 왜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 현지 분들은 유투브나 사진에서 많이 봐서 친밀하지만 정작 try해보지는 못하신 분들이 참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부항은 건부항과 습부항(사혈부항=피를 빼내는 것)으로 나뉘는데, 습부항의 경우 같은 부항단지를 세척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거나 다른 이와 함께 쓰면 감염 우려가 높습니다. 또한 정통이냐 아니냐의 차이도 있지만, 부항단지를 만드는 재료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닙니다. 사기와 유리는 시술 시 온기를 어느 정도 유지하느냐의 차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부위에 놓고, 어떤 부항단지가 더 위생적인가 하는 점입니다. 체액이 묻었을 경우, 고온으로 세척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지만, 한의원에서는 1회용 제품을 사용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1회용인 것 같습니다.

부항을 뜰 자리가 넓고 평평하다면 큰 부항단지를 써도 되지만, 손목이나 발목처럼 굴곡이 많은 곳은 상황이 달라집니다. 부항단지의 크기로 좋고 나쁨을 말할 수는 없으므로 부항을 뜰 자리에 맞는 단지를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단, 혈관이 많이 모인 곳, 뼈와 너무 가까운 부위에는 부항을 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항 역시 침, 뜸과 마찬가지로 혈자리 위주로 놓지만, 아시혈(통증이 있는 부위를 누르면 해당 부위가 곧바로 편해지거나 환자가 아픔을 느끼고 곧 아시(아! 맞다)라고 말하는 곳을 혈자리로 정한 것)이라 해서 아픈 부위도 혈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멍이 든 부위도 아시혈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삔 곳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긴장을 늦추는 데에 도움이 되며, 부항을 뜰 때 혈종(죽은 피)처럼 검붉은 색이 나오면 빼내도 되지만 선홍빛 피는 빼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는 건부항만으로도 근육의 긴장이 풀리게 됩니다.

혈액 질환이 있거나 빈혈이 심한 경우, 또 아주 마른 사람에게는 습부항을 권하지 않습니다. 어혈은 제거할 수 있지만 빈혈 이나 다른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부항을 뜰 때, 사혈부항은 위생상의 문제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고온으로 소독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건부항은 상관없습니다.

부항의 시간은 5분 안팎으로 붙였다 떼는 것이 좋습니다. 10분 이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오랫동안 당기면 그 부위의 뭉친 근육은 풀릴지 몰라도 양옆 근육이 뭉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근육은 시작점과 끝나는 점이 있기 때문에 처음, 어느 부위에, 몇 개를 놓는지가 중요합니다. 또 사혈부항의 경우 피부의 긴장 정도, 근육의 뭉친 정도에 따라 달리 놓아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침만 놓는건지, 침과 부항을 같이 놓는지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됩니다. 어혈 질환인 경우 침은 기본이고, 침만 놓거나 침+부항, 침+뜸+부항 중에서 선택하면 되고, 특히 담이나 어깨 결림에 도움이 되고, 소화불량 시, 배에 부항을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혈부항의 경우 감염 우려가 있어 최소 2시간 후안에는  샤워나 물에 닿지 말라고 권장해 드립니다. 이를 ‘침습’, ‘비침습’이라고 하는데, 양방에서 접종 후에 목욕을 하지 않는 것처럼 한방에서도 사혈부항 후에는 감염의 위험을 막기 위해 바로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이 피부에 자극을 주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피부가 너무 약한 사람, 몸의 기운이 많이 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항을 뜬 후에 술을 마시는 것은 상관없지만 음주 후에는 침이나 뜸처럼 부항치료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찜질방이나 목욕탕에서 빨갛게 부항을 뜨는 경우가 참 많이 있는데요 찜질방이나 목욕탕 등은 감염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만약 피부 트러블이나 부작용이 생겨도 억울함을 호소할 길이 없는 것입니다. 

건부항은 집에서도 괜찮습니다. 단, 중구난방이 아니라 일렬로 놓아야 효과가 좋습니다. 또 집에서 부항을 뜰 생각이라면 한의원에 가서 침 치료를 받고 혈자리나 피부 상태 등에 대해 물어보고 행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베데스다한의원  161 dominion road

상담문의: 제니퍼 021 1272708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