⑧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Sports/취미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 ⑧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쇼생크 탈출>

일요시사 0 7179

“희망은 결코 사라지지 않아요”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여덟 번째 이야기는 가난 때문에 삶이 고통스러운 분들에게 전하는 영화 <쇼생크 탈출>이다.

국밥 한 그릇 값 남기고 목숨을 끊은 어르신. “죄송합니다. 마지막 월세와 공과금입니다”라는 메모와 월세 한 달 치를 남기고 떠난 세 모녀…. 어린 시절 모든 매스컴과 학교에서 떠들던 이야기가 생각난다. ‘수출 100억달러, 1인당 1000달러 시대를 위해 열심히 일하자’로 출발해 세월은 흘러 1인당 국민소득이 2만달러에 육박하는 시대가 됐다. 과연 우리는 잘 살고 있는 것일까. 행복한 것일까.

비극의 반복

엘리베이터가 있는 아파트에 살고, 자가용 타고, 먹을 게 남아돌아가니 잘 살고 행복한 것일까. 평균 수치의 그늘에서 고통을 감내하던 착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왜 죽어가는 것일까. 자살은 그들 스스로의 고유하고 독단적인 선택이었을까. 극단적 선택의 벼랑에 몰린 건 아니었을까. 어느 시인의 문구처럼 천사는 세상에 오래 머물지 않는 것일까. 도시의 밤 구석구석 빛나는 십자가는 누굴 구원하고 있는 것일까.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구원자의 절규에 우린 이기적이며 공허한 회개를 일삼고 있는 건 아닐까.

앞으로 나아갈 길은 없고 막다른 선택에 내몰린 사람들. 뉴스가 잠시 거들떠보면 절대 지키지 않을 정책을 떠들며 입발림하는 정부와 정치꾼들. 비극은 반복될 것이며 그 숫자는 더욱 늘어갈 것만 같은 불길함이 가득하다.



 


누군가 이렇게 절망에 파묻히고 있을 때 그 절망의 반대편에서는 22조원을 투입해 아름다운 강산을 뒤집고, 해외투자를 빙자해서 35조원을 날렸다. 여기에다 방위산업 비리에 쏟아 부은 혈세까지 합치면 100조원 가까이를 낭비·세탁·배분했다.

MB정권 5년 동안 굵직하게 드러난 국고 탕진만 100조원(MB정권 5년 공기업부채 203조원 증가)이다. 정부예산의 투명성을 재고해야할 국회의원님들과 법관 나리들께서는 100조원 비리의 떡고물을 얼마나 챙겼기에 하나같이 꿀 먹은 벙어리 행세다.

그 돈의 일부라도 생활고에 시달리는 ‘그늘의 인생’에 사회적 투자가 이뤄졌다면 이런 비극의 반복에 절망을 겪지 않았으리라. 세금으로 녹을 받는 법을 만들고 집행하는 사람들이 청백한 세상이었다면, 이 100조원의 국민혈세로 비극을 선택하는 사람들을 돌이켜 살아볼만하게 만들 수 있었다는 얘기다.

내몰린 ‘그늘의 인생’서 반복되는 비극 
가난으로 삶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영화

매년 정부예산이 10조, 20조원씩 부족하다고 난리다. 그런데 불경하고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지난 정권의 천문학적 비리는 제쳐두고 국민에게 손을 벌리고 있다.

우리나라의 가계부채는 6월말 현재 1242조원을 기록, 가계부채 증가율이 6%나 되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일본이 1.9% 미국이 1.5%, 영국이 1% 증가한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은 수치다.

국가 총부채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3.1배를 넘어선지 오래란다. 금융위기를 겪었던 그리스의 총부채는 GDP의 2.6배였고,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었던 미국은 2.8배였다. 한국의 총부채 규모가 정말 위태로운 수준에 도달한 셈이다.

이 와중에 일본은 양적완화 확대를 펼치며 수출 가격 경쟁력에서 우리나라를 위협하고 있다. 그러면서 양적완화의 종료가 내년 2015년 부실한 한국경제에 엄청난 충격을 줄 수 있다는 경고가 터져 나온다.

아파트 담보비율을 늘여서 대출로 버티는 사람들의 이자가 변동되고, 정리해고가 벌어지고, 부동산은 본격적인 장기침체의 늪에 빠지리라는 경고들이다. 투명하지 않은 국가재정의 집행 5년과 각종 비리에 빌붙은 법의 책임자들이 파티를 벌이는 동안 경제위기에 대응하는 시스템은 붕괴됐으리라 짐작한다.

사실 경제위기의 희생자는 이미 가진 사람들에게는 해당하지 않는다. 빼돌린 돈을 쓰며 버티고, 오히려 폭락한 부동산이나 유형자산 등의 가치를 매점매석하여 더 풍요로워지는 게 현실이다.



 


국제 구제금융이니 뭐니 그것이 다 돈놀이 하는 것 아닌가. 멀쩡한 나라 위기 조장해서 알짜 국영기업, 사회시설기반, 민영화 명목으로 싸게 처먹는 게 그들의 행태란 말이다. 결국 희생자는 가난한 순으로 발생한다.

가난한 희생자

돈 빌리기는 더 힘들어지고, 일자리는 없고, 집세는 오르고, 애들 교육비는 감당이 안 될 것이다. 더욱이 앞서 말한 건전하고 투명한 사회 시스템이 유지되지 않을 경우 희생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많이 발생할 것이다.

어휴~ 제발 그러지 않길 바라지만 몇 년 전부터 슬픈 예감이 맞아 떨어질 때가 많다. 가난 때문에 삶이 고통스러운 분들에게 영화 <쇼생크 탈출>을 권한다. 

“앤디 : 기억해요, 레드, 희망은 좋은 것이예요. 아마도 최고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좋은 건 사라지지 않아요. 친구 앤디가.”

<www.전창걸.com>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