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기피하는 프로골퍼 '왜?'

Sports/취미


 

올림픽 기피하는 프로골퍼 '왜?'

일요시사 0 2837

메달보다 돈이 먼저? 국가보다 내가 우선?

112년 만에 부활한 올림픽 골프대회에 세계적 톱 프로들이 왜 출전을 꺼려하는 걸까? 골프가 1904년 세인트루이스 이후 무려 112년 만에 브라질 리우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전 세계적인 골프붐이 기대되는 시점이다. 하지만 월드스타들의 골프 기피 현상으로 2020년 도쿄에서는 다시 정식 종목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까지 감돌고 있다.

“명예보다 실익”인식 팽배
흥미 요소 반감된 진행 일정

일단 확고한 가족 중심적 사고관이다. 레시먼은 “지카 바이러스(Zika Virus) 때문에 가족 건강이 걱정 돼 올림픽에 출전하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레시먼의 아내 오드리는 지난해 4월 독성 쇼크 증후군으로 죽음 직전까지 갔다가 현재 회복 중이다. 지난해 마스터스 역시 아내를 간호하느라 불참했다. “마스터스와 올림픽 모두 중요하지만 가족이 우선”이라고 했다.

잇단 불참 소식
이유는 제각각

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빡빡한 스케줄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도 부담이다. 골프는 매주 대회가 열린다. 올림픽 앞뒤로는 특히 월드골프챔피언십(WGC)시리즈 브리지스톤인비테이셔널과 디오픈, PGA챔피언십 등 빅 매치가 줄지어 있다. 7주 동안 3개 대륙을 여행하며 소화하는 강행군이다.

올림픽 메달이라는 단순한 명예보다는 메이저 우승의 영광과 엄청난 우승 상금 등 실익을 챙기겠다는 이야기다. 애덤 스콧은 “골프선수는 올림픽을 타깃으로 훈련하는 다른 종목 선수들과는 분명히 다르다”며 “나 역시 매주 호주를 대표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올림픽의 평범한 포맷도 문제다. 4라운드 스트로크 플레이를 펼쳐 개인전 우승을 가리는 게 전부다. 단체전은 아예 없다. 골프를 잘 알지 못하는 세계인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는 “대회 방식부터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며 “이번 리우 올림픽을 통해 골프의 붐업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팀 이벤트와 남녀 혼성 게임 등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올림픽에 불참하겠다고 밝힌 남자골프 전 세계 랭킹 1위 애덤 스콧(호주)은 최근 브라질의 위생 및 보건 상태에 대한 걱정을 나타냈다. 호주 <AAP통신>은 “스콧이 현재 세계 랭킹 1위이자 자신의 친구인 제이슨 데이(호주)를 비롯해 올림픽에 나가는 다른 선수들이 건강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지카 공포에 잇단 불참 소식
정식 종목 유지에 ‘빨간불’

지난달 ‘다른 대회 출전 일정에 영향을 주고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이유를 들어 올림픽 불참을 선언한 스콧은 현재 브라질의 지카 바이러스에 대해 우려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스콧은 <AAP통신>과 인터뷰에서 “올림픽 불참 사유로 지카 바이러스를 들지는 않았지만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라고 털어놨다. 그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올림픽 기간 리우데자네이루로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을 경고한 바 있는데 이것을 가볍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골프는 1904년 세인트루이스 올림픽 이후 112년 만에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지만 스콧은 출전 기회를 스스로 포기했다. 스콧은 “올림픽은 선수들에게 있어서 포기할 수 없는 꿈이기 때문에 이번 대회에도 출전 의지를 불태우는 선수들의 마음을 이해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하지만 지금 상황은 심각하게 여겨야 하는데 아직 그런 분위기가 아닌 것 같아서 놀랍다”고 덧붙였다.

지카공포 확산
심각한 문제

애덤 스콧이 언급한 것처럼 골프계에선 출전 문제로 어수선한 가운데 리우 올림픽의 지카 바이러스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30일과 31일 푸에르토리코 산 후안에서 열릴 예정이던 메이저리그 마이애미 말린스와 피츠버그 파이어리츠의 경기는 지카 바이러스의 위험 때문에 마이애미로 옮겨서 열렸다.

이런 가운데 오타와 대학의 아미르 아트란 교수는 타임지에 “브라질 북쪽에서 발생한 전염병이 리우에 도달했다. 연구에 의하면 지카 바이러스는 신생아의 소두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성인에게도 급성 파종뇌척수염 등 심각한 병을 일으킬 수 있다. 브라질의 지카 바이러스는 매우 위험하고 광범위하다”고 경고했다.

지난 1월 IOC가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이후 발병률이 높아졌고 군대를 동원한 대대적인 방역 작업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비해 댕기열 환자가 6배나 늘었다는 이유다. 또한 심각한 전염병 지역에 50만명이 여행가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고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열지 않아야 한다고 아트란 교수는 지적했다.

“스타가 없다”
속빈강정 전락

특히 여자선수들에게는 브라질에서 퍼지고 있는 지카 바이러스의 공포가 위협이다. 이 바이러스는 신생아에게 소두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질병이다. 브라질 바하다치주카의 올림픽코스에 2개의 인공호수가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선수와 갤러리 모두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의 공격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아자하라 무뇨스(스페인) 등 2세를 계획하는 젊은 여자선수들의 고민이 커지는 이유다.

미국 골프닷컴은 앞으로 더 많은 선수들이 메달이냐, 모기의 위험에서 벗어나느냐 중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반면 PGA투어와 LPGA투어의 커미셔너인 팀핀쳄과 마이크 완은 올림픽에 대한 지지를 표시했다. 마이크 완은 “몇몇 선수가 지카 바이러스에 대해 문의를 했지만 안 가겠다고 한 선수는 없다”고 말했다.

주요 선수들의 불참 선언 행렬에 골프계의 전설들과 일부 선수들은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다. ‘황금곰’ 잭 니클로스(미국)는 세계랭킹 7위 스콧의 결정이 발표됐을 때 “슬픈 일”이라고 반응했다. 개리 플레이어(남아공)는 이날 슈워젤의 소식을 접한 뒤 트위터에 “선수들의 올림픽 포기는 골프 전체에 악영향을 준다”고 썼다. 특히 플레이어는 리우 올림픽에 남아공 코치로 나갈 예정이어서 우스트이젠과 슈워젤의 불참 발표에 더욱 낙담했다.

골프는 1904년 이후 112년 만에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부활했다. 하지만 핵심 종목이 아니기에 내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잔류할 수 있을지 심판받아야 한다. 올림픽 종목 부활에 심혈을 기울여온 니클로스 등은 스타 선수들의 불참이 IOC 투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골프 전설들
심각한 우려

매킬로이(북아일랜드)도 골프가 올림픽 정식 종목에서 퇴출당할 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매킬로이는 최근 “요즘 골프 선수들이 올림픽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다음 올림픽에도 골프가 정식 종목으로 남아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월간골프>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