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교 회계사; 암호화폐투자, 무엇이 과세 대상일까?

회계/Biz


 

이정교 회계사; 암호화폐투자, 무엇이 과세 대상일까?

일요시사 0 28

최근 디지털 자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간과하는 중요한 부분이 바로 '세금'입니다. 뉴질랜드 국세청(Inland Revenue)은 암호화폐 거래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세금 의무를 상기시키며, 정확한 세금 신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어떤 활동들이 과세 대상일까?


암호화폐 관련 활동 중 다음과 같은 경우 세금 신고 대상이 됩니다:

- 판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100,000 NZD에 구매했다가 150,000 NZD에 팔았다면, 50,000 NZD의 이득(gain)이 과세 대상입니다.

- 교환: 이더리움에서 리플로 암호화폐를 교환할 때도 발생한 이익은 과세 대상입니다.

- 채굴: 암호화폐 채굴로 얻은 보상은 소득으로 간주되어 과세됩니다.

- 서비스 대가: 웹사이트 디자인 대가로 비트코인 5,000 NZD를 받았다면, 해당 금액은 소득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정확한 가치 환산, 왜 중요한가?


암호화폐의 극심한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정확한 시가 평가는 핵심적인 세금 신고 요소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거래소의 실시간 시세를 기준으로 뉴질랜드 달러(NZD)로 환산해야 합니다. 꼭 기록해 두어야 할 핵심 정보들 입니다.


- 거래 날짜와 시간

- 거래 유형 (구매, 판매, 교환)

- 정확한 암호화폐 종류

- 거래 금액

- 해당 시점의 NZD 환산 가

- 거래 수수료


이러한 세부 기록은 최소 7년간 보관해야 하며, 언제든 국세청의 감사에 대비해야 합니다.


세금 신고의 중요성


암호화폐 거래로 인한 소득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거래를

정확히 기록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세금 신고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글은 일반적인 세무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쓰인 글입니다. 실제적인 세무사례들은 아주 작은 요인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적절한 조언을 받지 않고 위의 글에 따라 행한 결과에 필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정교 (John Lee)

- 뉴질랜드/호주 공인 회계사

- 외대/서강대 대학원 경영학과

- 오클랜드 대학 상대 졸업 (회계/세법전공)

- (현) 회계법인 JL Partners Partner

- (09) 480 3000       -     jklee@jlpartners.co.nz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