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회계법인 제공; GST (GOODS AND SERVICES TAX)

회계/Biz


 

세종회계법인 제공; GST (GOODS AND SERVICES TAX)

일요시사 0 4218
안녕하십니까 이번 호에서는 GST 세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GST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부분인데요. 한국적인 개념으로 보았을 때 GST는 부과세로 불릴 수 있고, 현재 뉴질랜드에서 거래되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과 서비스에 15%가 더 부과 되는 세금입니다. 예를 들어, GST를 등록한 사업자가 비즈니스에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하였을 경우에 물건 값의 15%는 GST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GST는 IRD에 신고함으로써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물건을 팔았을 경우 얻는 수익에는 GST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IRD에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때때로 GST 부과세를 생각하며, 내지 않아도 되거나 또는 조정 가능한 세금이라 생각하시는 몇몇 분들이 계시는데요. 수익이 발생하여 GST를 신고하게 될 경우에, 이 부과세는 정부를 대신하여 고객으로부터 걷는 것 이고, 이에 따라 정부에게 걷은 그대로 돌려줘야 할 의무가 생기는 겁니다. 납부해야 할 GST를 생각하지 못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다 보면 평균적으로 2달 또는 6달마다 돌아오는 GST 주기 때마다 세금납부에 어려움을 겪으시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매출이 발생하면, 매출의 약 15%를 분리하여 Saving 계좌 같은 곳에 미리 모아두시는 것도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운영하는 방법 중 하나이겠습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GST 등록을 했는지의 여부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GST 등록여부에 따라 비즈니스의 운영과 전략이 달라질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절세 및 수입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 IRD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반드시 GST 등록 해야 하는 경우를 아래와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연간 매출 $60,000이 넘어갈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GST를 등록해야 합니다. 하지만 연 매출이 $60,000 아래일 경우, 각각의 비즈니스 상황 조건에 따라 전략적으로 판단하여 등록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 안녕하세요 저는 오클랜드에서 조그마한 청소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최 진수입니다.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며 회사도 설립하고, 별 고민 없이 GST도 등록했었는데요. 
얼마 전, 같은 업계 지인으로부터 GST를 등록하지 않으면 좀더 좋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래도 되는 건가요? 연 매출이 약 $40,000 정도 예상되는데 GST를 등록하지 않을 때 어떤 장점들이 있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 진수님 같은 경우 연 매출이 $60,000 이하이기 때문에 GST등록은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지금처럼 GST 등록을 유지하며 운영할지, 등록을 취소 할지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상황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장점으로는 비즈니스 설립 및 운영의 간편성을 들 수 있는데요. GST 등록을 하면 납세의 의무가 생기게 됩니다. 
비즈니스를 처음 시작하시거나, 소규모 기업인일 경우 1달, 2달 또는 6달마다 돌아오는 GST 주기마다 신고 및 납부하는 것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GST등록을 하지 않으면 이러한 납세의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회계처리가 단순해짐에 따라 그에 따른 시간 및 회계비용도 절감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GST를 등록하지 않은 사업자가 임의적으로 GST가 부과 된 Invoice를 만들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 진수님이 GST 등록을 하지 않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다가 GST Invoice를 요구하는 상대편 업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최 진수님은 GST Invoice를 발행할 수 없으며, 이를 위해선 다시 GST 등록을 한 후에 가능합니다. 또한 GST, 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차후 연간 매출이 $60,000을 넘었을 경우에 GST등록이 필수가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에, 여러 가지의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회계분야 특성상 정확한 내용은 반드시 회계사 및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에 참조해서 일어난 손해에 대해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세종회계법인 제공)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