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 있는 국립 금오공과대학교

교육


 

<명문대 탐방> 꿈과 희망 있는 국립 금오공과대학교

일요시사 0 4205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 키운다



[일요시사 사회팀] 박민우 기자 = 국립 금오공과대학교(총장 김영식)는 구미 국가산업단지에서 필요한 ‘전문화된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980년 박정희 대통령에 의해 설립됐다. 전국 유일의 국립 특성화 공과대학으로, 현재 재적생 9700여명의 대학으로 성장했다. 2005년 20여만평의 양호동 캠퍼스로 이전해 최첨단 교육시설과 생활관을 갖춘 쾌적한 교육환경을 완비했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선정된 대학 특성화 사업 등 각종 국책사업은 금오공대의 잠재된 능력을 보여주는 쾌거라고 할 수 있다. 

국가 산업단지의 우수한 입지적 여건에 우수한 연구역량을 갖춘 교수진, 창의적 사고력을 지닌 인재의 유기적인 조합은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화된 융합형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초석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선순환 구조의 틀은 ‘교육역량강화사업’ ‘LINC사업’ ‘ACE사업’을 석권하는 촉매제가 되어 전국 13개 대학만이 영예를 안은 ‘트리플 크라운 대학’의 위업을 달성하게 했다. 올해엔 특성화사업과 창조 ICT융합인재양성사업 등에 선정된 쾌거를 이뤘다.

창조경제와 상통

▲융합형 교육으로 창의인재 양성 = 금오공대가 주창하는 ‘융합형 교육’은 창의성과 창조성에 기반을 둔 선도형 교육모델이다. 이는 창조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는 현 정부의 정책과도 상통하는 부분이다. ‘창조경제의 핵심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민 복지를 향상하는 데 있다’는 현 정부의 정책기조에 비춰 볼 때 금오공대의 ‘융합형 교육’은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금오공대는 공과대학의 특성을 감안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과학교육을 위해 각 학문을 융합한 교육모델이다. 이는 각각의 학문이 서로 분리돼 있다는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 모든 학문의 영역이 수학과 과학 기술의 시작과 관점에서 접목한 것이다. 융합인재는 창의사고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판단력, 분석력 등을 갖춘 미래 창의인재로 정의할 수 있다.

▲학생 중심의 교육 = 금오공대의 명품인재는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취업활동지원, 산학협력, 전공능력향상, 글로벌 역량강화, 인성함양, 교육기반확충 프로그램에 충실한 노력의 산물이다. 이는 학부교육선진화선도대학(ACE)지원사업과도 연계된다. 금오공대는 다양한 학부교육 선진모델 창출을 위해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지원시스템을 통해 잘 가르치는 대학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른바 ‘tech+ 인재양성을 위한 학부교육 선진화사업’은 금오공대가 지향하고자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의 토대가 된다.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학부생의 취업 및 창업능력을 강화하고 국가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 명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ACE사업은 2012년부터 시작된 이래, 지역 특화사업과 연계한 융합형 공학교육의 선도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측면에서 금오공대의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은 대학과 학생이 지역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공동체의 구심점에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전국 유일의 특성화 공과대학
전문화된 고급기술 인력 양성

이를 위해 금오공대는 청년 실업난 해결을 위해 지역 대학이 학생과 기업 CEO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단(단장 채석)이 ‘학생과 기업체 CEO 간의 1:1 멘토-멘티 결연’을 주선한 것이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은 경험이 풍부한 CEO들이 제공하는 산업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받고, 대학은 취업 채널을 구축하는 ‘윈윈 전략’인 셈이다.

▲창업 교육 새 모델 제시 = 금오공대는 최근 취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 받고 있는 학생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1학기부터 ‘창업연계전공’을 신설했다. 창업연계전공은 1학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신청 가능하며 졸업 전까지 총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연계전공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창업연계 교과목을 18학점 이상 이수하면 EnBiZ(Engineer and Business Pre-CEO) 트랙 이수증을 수여 받는다. 이수증을 수여받은 학생은 다양하고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가진 인재로 인정받게 된다.

 



금오공대는 그동안 창업캠프, 취업·창업 EXPO, C(Creative)-Idea EXPO 등의 창업관련 활동을 체계적으로 활성화했고 지식재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에 창업연계전공을 신설하게 됐다. 창업관련 교육을 전담하는 ‘창업교육센터’를 통해 학생 창업지원과 관련된 인프라를 구축해 전문적인 학생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 센터는 창업연계전공 신설 이후 창업관련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할 예정이다.

금오공대의 창업연계전공 과목은 창의적인 사고, 지식재산권 관리, 창업아이디어 발굴 및 마케팅, 리더십과 트리즈(TRIZ), 융합형 캡스톤 디자인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관련 현장실습도 이수 과목으로 편성해 이론과 실습이 조화된 창업 교과목으로 운영된다. 금오공대는 앞으로도 체계적인 창업 교육 및 지원을 통하여 학생 창업 활동을 보다 활성화하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높은 대기업 취업률 = 취업률이 중요한 대학의 평가기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취업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외형적 가치도 중요하지만 질적 향상을 통한 내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국립대학에 비해 금오공대는 취업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만큼 학생들의 취업 눈높이도 상당히 높아졌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의 ‘질’이다. 정년이 보장되고, 만족할 만한 임금을 받으며, 내가 가진 경력이 인정돼야 한다는 것은 중요한 요소다. 금오공대는 이같은 관점에서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프로세스를 구현해 학생들이 능동적, 주체적으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대학 차원에서의 일자리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취업률 우수대학

지역의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들과 긴밀한 산학연계를 유지해 적절한 인력을 공급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금오공대는 9년 연속 ‘다’그룹(졸업생 1000∼2000명) 취업률 우수대학에 선정될 만큼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취업률’ ‘유지취업률’ ‘국내 10대그룹 취업률’모두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pmw@ilyosisa.co.kr>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