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먼저 챙기는 충남대학교

교육


 

<명문대 탐방> 학생 먼저 챙기는 충남대학교

일요시사 0 4750

정부지원사업 싹쓸이 ‘그랜드슬램’

[일요시사 사회팀] 박민우 기자 =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다. 하지만 입시는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수능은 끝났지만 입시 일정을 준비해야 할 때다. 2015학년도 정시모집을 앞두고 지원해 볼 만한 대학을 소개한다.

충남대학교는 정부지원사업에서 소위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올해 ▲대학특성화사업 ▲학부교육 선도대학(ACE) 육성사업 ▲2단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 4관왕을 차지했다.

올해 4관왕 차지

여기에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과 지역특성화 우수학과 사업에도 선정, 충남대의 특성화와 장기발전을 위해 토대를 쌓았다. 이러한 결과는 충남대가 중부권의 거점국립대학교로서 교육과 연구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의 갖춘 대전이라는 지리적 여건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세종특별자치시 등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전·충청·세종 지역에서 거점 국립대학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충남대는 “변화와 혁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학교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정부지원사업 그랜드슬램과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지역특성화 우수학과 등의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반값 등록금’ 실현
2명 중 1명 장학생
1인당 250만원 지원

충남대는 등록금 인하와 장학금 비율 인상을 통해 실질적인 ‘반값 등록금’을 실현해 가고 있다. 올해 등록금을 5.2% 인하해 등록금 수입액이 감소하였음에도 전년도보다 장학금을 100여억원 증액해 388여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학부의 경우 국가장학금Ⅰ, 국가장학금Ⅱ 등 140억원을 확보해 2011학년도 등록금 대비 장학금비율(29.5%)보다 17.8% 늘어난 47.3%로 예상되고 있다. 

앞으로 ‘CNU 1대1 장학 멘토링 운동’을 통해 조성된 발전기금도 장학금으로 지급되기 시작하면 충남대의 장학금 수혜율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재학생들의 장학금 수혜율은 52.2%다. 2명중 1명이 장학생으로, 1인당 250만원씩 지원받는 셈이다.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전국 최대 기숙사 보유

이뿐 아니라 학생의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900명 수용규모의 학생생활관 조성공사가 지난 11월13일 착공, 2015년 4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470개의 생활실과 체력단련실, 회의실, 휴게실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충남대는 이미 4800명 수용규모의 최신식 학생생활관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신축 생활관이 완공될 경우 전국 최대 규모(5021명 수용)의 기숙사를 보유하게 된다.

특화된 프로그램

특화된 국제교류프로그램(Dual Degree, Exchange) 중 하나인 복수학위제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충남대가 올해 교육부 국책사업 잇단 선정으로 확보한 예산은 무려 585억원에 달한다. 충남대는 대학특성화사업에 매년 70억원씩 5년간 350억원, 학부교육선도대학 육성사업 4년간 92억원, 2단계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 3년간 143억원,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 교육부 국책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충남대 정시모집 '체크포인트'

충남대학교 2015학년도 정시모집은 2014학년도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이 반영된 첫 입시인 만큼 변화된 전형의 차이와 대비 전략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선발 방법 변화 = 수시모집은 학생부 교과와 학생부종합전형을 중심으로 선발했다면 정시모집은 수능과 실기 위주의 전형들로 구성된다. 대입전형 간소화에 따른 정시모집의 핵심변화는 학생부 반영을 없애고 수능 100%로 선발한다는 점이다. 실기를 치루는 전형에서도 학생부 반영을 하지 않으면서 실기(면접)와 수능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다시 말해 수능에 강점을 가진 수험생이 유리하다는 뜻으로 재수생의 합격률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모집 군 변화 = 올해부터 시행되는 학과내 분할모집 금지조치가 정시모집의 가장 큰 변수로 급부상 했다. 학과내 분할모집 금지는 대학의 모든 학과는 오로지 한 개의 군에서만 학생을 선발할 수 있게 하는 조치다. 다만 경영학부처럼 선발 인원이 200명 이상인 경우 분할모집할 수 있다. 이 같은 조치 때문에 충남대는 기존 가군과 나군에서 학생을 선발 하던 패턴은 그대로 유지됐으나, 각 군별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크게 변화됐다. 또한 분할모집 폐지의 여파로 한 군에서만 선발하는 대학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각 대학의 경쟁률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인재전형 신설 =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이 지난 7월 제정됐다. 수도권대학을 제외한 지방대학은 의학, 치의학, 한의학 분야에서 반드시 모집정원의 30%를 지역인재로 선발해야 한다. 따라서 충남대 역시 의과대학 의예과 신입생의 30%(24명)를 정시모집 지역인재전형으로 선발하게 됐다. 지역인재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지원자격은 대전, 충남, 세종에 위치한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졸업 예정인 학생이다. 개인의 주소나 이 밖의 변동 사항은 지원자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교차지원 허용 = 2015학년도 입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교차지원 허용이다. 수시뿐 아니라 정시모집 역시 교차지원을 대부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확실히 넓어진 것이다. 하지만 정시모집은 수시모집처럼 등급의 차등을 두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취득 표준점수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자연계의 경우 수학 B형 응시자는 본인의 취득표준점수의 20%를 가산해 준다. 지난해 25%에서 다소 낮아진 수준이지만, 이것을 A형 응시자가 극복하기엔 쉽지 않아 보인다. 국어는 B형 응시자에게 10%를 가산해 준다.

▲수시 미충원 이월인원 = 2014학년도와는 달리 이번 수시모집에서 A/B형을 동시에 반영하는 모집단위가 많았다는 점은 기억해야 한다. 이것은 수시에서 미충원돼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에 변화를 초래 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충남대는 수시 미충원으로 정시 이월된 인원이 1004명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양상이 달라진다. 교차지원 허용으로 지원자 풀을 확대했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하향함으로써 합격에 대한 부담을 줄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난해처럼 많은 인원이 정시로 이월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