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탐방] 가고 싶은 대학 공주대학교

교육


 

[명문대 탐방] 가고 싶은 대학 공주대학교

일요시사 0 4977
▲ 공주대 전경

가 뭐라 해도 ‘학생이 왕’

[일요시사 사회팀] 박민우 기자 =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다. 하지만 입시는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수능은 끝났지만 입시 일정을 준비해야 할 때다. 2015학년도 정시 모집을 앞두고 인기 있는 대학을 소개한다.

공주대는 1948년 공주사범대학으로 출발해 1991년 국립종합대로 승격했다. 공주-천안-예산 지역에 특성화된 4개의 캠퍼스를 구축하고, 7개의 단과대학과 일반대학원 및 7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공주대는 2만2000여명의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앞장선다. 교육이념은 가치창조·정의실천·진리탐구로, 다양한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인류공헌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인재 양성소

▲최고의 교원 양성 = 사범대학은 공주대를 대표하는 단과대학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공주대 사범대학의 중등교원 양성은 역사와 전통이 깊다. 그 명성만큼 교원임용시험에 합격자를 다수 배출하며 전국 최대 규모의 중등교원 양성 대학으로 주목받았다. 매년 수많은 임용고시 합격자를 배출함으로써 1만2000여명의 현직 중등교원이 교육현장에서 활약 중이다.

▲높은 취업률 = 국립 종합대로써 취업에도 탄탄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단계별 맞춤형 진로지도와 취업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취업지원을 통해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그러한 노력으로 공주대는 재학생 1만명 이상 국립대학 11개교 중 취업률 6위(2013년 6월1일 기준)를 달성한 바 있다.

▲특성화된 4개 캠퍼스 = 공주대는 대학본부, 사범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등이 위치한 공주 신관캠퍼스와 학생생활관, 문화관, 학생회관 등이 위치한 공주 옥룡캠퍼스, 농생명(BT)분야에 특성화된 예산캠퍼스, 이공계중심의 천안캠퍼스 총 4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우수한 교육 환경 = 공주대는 교육부의 교육역량강화 지원사업에 5년 연속 선정되며 약 4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또 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에 선정돼 사업비로 24억원을 지원,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처럼 여러 사업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며 우수한 교육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7개 단과대와 7개 특수대학원 운영
2만2000명 학생에 양질 교육서비스

▲다양한 장학금 제도 = 특히 다양한 장학금을 운영하며 재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단과대학별로 정시모집자 중 최초 등록자에 한해 수능에서 기준 이상 득점자에게 글로벌 리더 장학금을 지원한다. 혜택으로는 8개 학기 등록금을 전액 면제하고, 학기당 100만원의 면학지원금을 지급한다. 또한 한 학기 이상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선정 시 지원금도 지급한다. 성적우수장학금으로 전체 수석 입학자(정시모집)에게 8개 학기 등록금을 전액 면제하고 4년간 기숙사비도 지원한다.

▲최첨단 학생생활관 = 공주대의 학생생활관은 공주캠퍼스 6개동, 천안캠퍼스 2개동, 예산캠퍼스 2개동에 총 4371명을 수용한다. 컴퓨터실, 독서실, 세미나실, 체력단련실, 세탁실, 휴게실, 커피전문점 등 다양한 편의 공간을 확보했다. 무엇보다 손등혈관인식 출입보안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안전에도 세심한 신경을 쓰고 있다.
학생생활관은 신입생 합격자 중 입실 신청자를 대상으로 수시와 정시로 나누어 선발한다. 입실신청자 중 우선선발 대상자를 먼저 선발한 후 나머지 인원은 학과별 입학성적순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주목해야 할 학과 = 행정학과는 정부관련 공공부문을 이끌어 갈 미래 지도자 양성에 교육의 주된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행정가치의 이해와 행정이론 및 실무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최신의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제공하고 있다. 

막강한 경쟁력

응용수학과는 순수 수학을 기반으로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국제학부(국제금융공학전공)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2012년에 설립됐다.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공주대 정시모집 '체크포인트'

▲학생 선발 기준 = 공주대는 정시 가군 및 정시 나군에서 학생을 선발한다. 정시 가군은 2014학년도에는 수능 60%, 학생부 40%를 반영했는데, 2015학년도부터는 수능 70%, 학생부 30%를 반영한다. 또 실질반영비율은 수능 78.4%, 학생부 21.6%이므로 학생부보다는 수능이 중요하다. 정시 나군은 수능 100%를 반영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2015학년도부터 군별 분할모집이 폐지(입학정원 200명 이상 가능)되므로 공주대학교는 같은 학과에는 2번 지원할 수 없다. 하지만 학과를 달리한다면 최대 2번 지원가능하다.

수능 반영과목 및 학생부 반영과목은 2014학년도와 동일하다. 다만, 2014학년도에 영어 B형 지정에서 수준별 시험 폐지로 인해 영어로 변경되었다.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2015학년도 입학성적은 2014학년도보다는 약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문계열은 합격선은 2014학년도 80% 지점 성적보다는 높고, 2013학년도 80%지점의 성적보다는 낮을 것이다. 자연계열은 2014학년도의 80%지점의 성적과 학과선호도(선호도가 높으면 성적이 높아짐)를 고려해 지원하면 된다.

▲교차지원 가능 및 가산점 = 대부분의 학과에서 교차지원을 허용한다. 학생부는 고등학교의 계열에 상관없이 국어, 영어, 수학(예체능 제외)의 모든 이수과목을 반영하고, 계열에 따라 인문사회계열은 사회, 자연계열은 과학을 반영한다. 수능은 사범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의 인문계는 국어 B형 지정이다. 사범대학의 수학교육, 물리교육, 화학교육, 지구과학교육은 수학 B형·과탐 지정이다. 생물교육은 과탐 지정이다.
수능 가산점은 자연계열의 대부분의 학과가 취득점수에 기준으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수학 B형 20%, 과탐 10%를 부여한다(수학 B형 지정 및 과탐 지정인 모집단위 제외). 산업과학대학의 인문계는 국어 B형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면접 및 실기고사 = 면접은 사범대학에서만 실시하는데 실질반영 비율은 5%로 미비하다. 그렇지만 모집요강에 면접문항 예시가 있으므로 사범대학 지원자는 꼭 한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실기는 예체능계 7개 모집단위에서 실시한다. 특히 체육교육과 및 생활체육지도학과는 기록(예: 달리기)에 대한 배점이 명시돼 있으므로 실기 점수를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합격 여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수>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