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만의 리그’ 재수 학원가 신풍속도

교육


 

‘그들만의 리그’ 재수 학원가 신풍속도

일요시사 0 3865


▲ 노량진에 위치한 어느 학원가

살아도 사는 게 아닌 청춘들

[일요시사 사회팀] 박창민 기자 = ‘재수를 안 해본 이와 인생을 논하지 마라.’ 재수생 사이에서 곧잘 하는 말이다. 수험생에게 ‘재수’는 인생에서 겪는 가장 쓰라린 경험 중 하나다. 하지만 학원가에서는 ‘재필산선’(재수는 필수 삼수는 선택) 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재수는 대입 문화로 자리 잡았다. 문화가 있는 곳에는 이야기가 있는 법. 재수생만 알고 있는 그들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봤다.

노량진에 있는 한 대학입시재수학원 강의실. 자습시간이지만 모의고사라도 보는 것처럼 팽팽한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재수생 대부분은 앉아 있기 편한 추리닝을 입었다. 자리에서 졸던 학생들이 나와 강의실 뒤편 스탠딩 테이블에서 서서 공부한다. 게시판에는 ‘재수생들이 지켜야 할 것’ 이라는 제목의 규정문이 걸려있다. 규정문에는 ‘강의실에서 음악을 듣지 않을 것’ ‘절대 잠을 자지 않을 것’ ‘분위기를 흐리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것’ 등의 내용이다. 복도에는 생활지도선생들이 돌아다니며 매의 눈으로 학생들을 지켜본다.

싹트는 이성교제

해마다 2월 전국 재수학원이 개강한다. 학원비는 보통 한 달에 60만∼100만원 선이다. 이외에 교재비나 연간 모의고사비는 별도로 낸다. 재수생 김모(20·여)씨는 “그냥 돈 주고 고등학교 다시 다니는 것”이라고 말했다. 

재수학원은 일명 ‘스파르타 교육’으로 통한다. 아침 7시부터 학원에 들어와야 하는데, 학생 출결카드를 소지해야만 입실할 수 있다. 모든 출결상황은 학부모한테 실시간으로 통보된다. 아침 8시부터 12시까지 오전 수업을 하며, 점심시간은 30∼40분이 주어진다. 오후 1시부터 저녁 6시까지 오후 수업을 한다. 학원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오후 수업 시간에는 학원생들이 질의 및 응답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후 저녁 식사를 한 뒤 7시부터 10시까지 야간자율학습을 한다. 야간자율학습이지만 의무다. 주말도 똑같이 학원에 들어와 6시까지 공부한다. 재수생들은 고3들과 똑같은 생활을 한다. 재수학원 생활지도선생인 A씨는 “빡빡하게 하루일과를 계획해야. 재수생들이 한눈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학원에서는 공부 관리뿐만 아니라 재수생들의 생활 규칙을 정해 관리·감독하고 있다. 학원마다 재수생들의 생활을 관리하는 생활지도선생이 있다. 지각 및 결석생을 단속하며, 지각 시 체벌 후 입실시킨다. 체벌은 정신교육이라고 불리는 훈육이 있으며, 팔굽혀펴기나 앉았다 일어나기, 반성문 쓰기가 있다. 재수기숙학원 경우 사안별로 회초리 1회에서 10대로 체벌을 하기도 한다.무단지각, 조퇴, 결석은 제적 사유가 된다.

“고등학교 4학년 기분”
2∼4월 살벌하게 공부

심지어 복장 검사까지도 한다. 남자는 원색 두발 염색(빨강, 탈색) 등 지저분하거나 튀는 복장을 규제한다. 여자는 짙은 화장, 몸매가 드러나는 복장, 노출이 심한 패션, 하이힐 등을 제한한다. 아침 조회 때 담임선생한테 휴대폰을 제출해야 하며, 학원 내에서 휴대전화 및 기타 전자기기 사용은 금지다. 

A씨는 “2∼4월 초까지 학생들이 살벌하게 공부한다. 벚꽃이 필 때 즈음 놀러 가기 좋은 날이 오면 마음이 뒤숭숭해지면서, 공부에 집중을 못한다”며 “사람이 모인 곳인지라 매번 똑같은 사건사고가 반복된다”고 전했다.

흔히 학원은 만남의 장이라고 불린다. 재수학원도 예외일 수는 없다. 비록 재수를 시작할 때는 1년 동안 공부만 할 것이라고 각오했지만, 한결같을 수 없는 게 재수생의 마음이다. 노량진에 있는 모 재수학원은 재수생 간의 이성교제를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다. ‘학원생 규칙’에 따르면 “원내 이성교제 적발 시 정학 및 제적처리한다”고 명시했다. 또 원내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사적인 대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 시 벌점이 부여된다고 밝혔다. 

재수학원 상담원 B씨는 “재수생에게 연애는 사치며, 가장 큰 적이다. 특히 많은 학생에게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재수생은 상대적 박탈감이 있어서 심리적 초라함과 외로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아무리 강한 의지가 있어도, 누가 건드리면 쉽게 무너진다”고 말했다. “외롭고 고독한 사람이 매일 같은 시간과 공간에서 함께 보내는데 그 혈기왕성한 시기에 어떻게 연애가 없겠는가?”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재수생 사이에서 ‘썸’은 차고 넘친다고 한다. 재수생이었던 유모(25·여)씨는 “다들 엄청난 의지와 목표로 오직 공부만 하자는 생각이 있다”며 “재수 초반에는 서로 말도 잘 안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학원생끼리 친해지며 나중엔 같이 다니는 그룹이 나뉜다”고 전했다. 이어 “그렇게 친해진 부류 중에서 '러브라인'이 형성된다. 그쯤 되면 주위 사람들도 다 눈치채 소문이 파다하게 퍼진다”고 말했다. 이어 유씨는 당시 반에서 공부를 잘했든 못했든 연애한 이들은 대부분 실패했다고 언급했다. 

벚꽃 필 즈음 뒤숭숭
같은 사건·사고 반복

이 외에도 다양한 사건 사고가 일어난다고 한다. 학생끼리 서로 싫어하기도 하며, 심지어 싸움도 종종 일어난다고 한다. 학원가에서 도는 학생들 사이에서 나오는 뒷담화도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건동홍 국숭세단 광명상가 한서삼’이라는 말이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 한성대, 서경대, 삼육대’까지 대학교 인지도 순으로 나열해서 줄인 말이다. 재수생이라면 이 말을 마치 마법 주문처럼 외우고 다닌다.  

재수의 목적은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데 있다. 적어도 자신이 지원했던 대학보다 더 좋은 대학을 가기를 원한다. 재수학원 상담사 B씨는 “처음 재수를 시작할 때는 높게 잡는 게 좋다. 그래야 동기가 생긴다. 실제로 재수생들도 기대치가 아주 높다”고 말했다. 

반면 재수학원 상담사 C씨는 “사실 재수는 신중하게 해야 한다”며 “1년간 그렇게 공부를 했어도, 성적이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더 떨어지는 게 재수다”고 말했다.    

2012년 재수를 했던 박모(23)씨는 “대부분 재수생이 최소 '중경외시(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를 목표로 한다. 나도 그랬다”고 말하며, “하지만 막상 원서를 쓸 때는 그 기준점이 점점 내려간다. 나중에는 ‘국숭세단(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단국대)라도 됐으면 좋겠다’라는 심정이 된다.”고 말했다. 김씨는 결국 자신이 원하는 곳을 가기는커녕 작년 성적으로도 갈 수 있을 수준의 대학에 진학했다고 밝혔다.

‘재수는 필수, 삼수는 선택’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재수의 성굥률이나 성적 향상 효과는 기대보다 낮은 것이 현실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이 2010년 고등학교 3학년 4850명을 대상으로 2012년까지 3년간 조사한 보고서를 보면 재수를 선택한 학생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등급이 고3 때와 비교해 평균 0.75 등급 올라, 성적 향상 폭이 1등급에도 못 미쳤다. 

저녁 술판은 기본

입시업체 스카이에듀가 재수생들의 입시 결과를 자체 분석한 자료를 봐도 성공한 재수생은 45%로 절반도 안됐다. 30%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25%는 오히려 성적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사 C씨는 “재수는 정말 본인 실력에 비해 수능 점수가 안나왔을 때 봐야 성과가 있다. 대부분 학생이 재수를 해도 그 수준에 머문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재수하는 이유는 상위권에 대한 열망과 본인은 성공하리라는 기대감 때문에 도전한다”고 설명했다.

<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인 서울’ 합격자 재수율

서울에 있는 이른바 ‘인 서울’ 대학 합격자 가운데 재수생 이 31.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월11일 입시기관인 종로학원하늘교육에 따르면, 지난 2014학년도 4년제 대학 189곳의 입학생 36만3655명 가운데 졸업생은 7만39명으로 19.3%였다. 

하지만 서울 소재 대학의 재수생은 2만6520명으로 31.8%나 됐고, 수도권 대학의 경우에도 전체 입학자 13만3506명 가운데 29.1%인 3만8805명이 재수생인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7년간의 통계에서도 ‘인 서울’대학의 졸업생 비율은 2010학년도 28.4%, 2011학년도 33.1%, 2012학년도 33.6%, 2013학년도 33.8% 등 꾸준히 30% 안팎을 기록했다.

최초 합격자 기준으로 2014년 지원자격별 현황을 발표한 서울대의 경우 전체 입학생 3366명 가운데 재수생이 581명으로 전체에 17.3%이다. 전년도 14.1%보다 증가했다. 중앙대 역시 2015학년도 신입생 3584명 가운데 졸업생이 32.8%인 1176명이었다.  <창>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