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다기망양 / 多技亡羊

교육

고사성어; 다기망양 / 多技亡羊

일요시사 0 86

많을 多, 갈라질 技, 잃을 亡, 양 羊


풀이: 갈림길이 많아서 양을 잃어버렸다는 뜻으로, 학문을 배우는 데 있어서 그 목적을 망각하고 부수적인 것에 구애를 받게 되면 그 얻고자 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말이다.



중국 전국 시대 때 어느 마을에 양자라고 하는 학자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 학자의 이웃집에서 양 한 마리가 도망쳐 버렸습니다. 이웃집 식구들은 물론, 양자네 집 하인들까지 모두 총동원해서 잃어버린 양을 찾아보았으나 끝내 찾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하인에게 양자가 궁금하다는 듯 물어 보았습니다.


"그래, 양은 찾았더냐?"


"길이 여러 갈래라 양이 도대체 어느 길로 달아났는지 알 수가 있어야지요. 그래서 못 찾고 그냥 돌아왔습니다.


하인들의 대답에 양자는 몹시 우울한 듯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옆에서 그의 표정을 살피던 제자들은 매우 의아스러웠습니다. 제자들이 그 이유를 물어 보아도 양자는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다기망양'은 여러 갈래로 나 있으면 도망간 양을 찾기 힘들 듯이 여러 학문을 수박 겉핥기 식으로 하다 보면 진리를 얻을 수가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한 우물을 파야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지요.


양자는 이런 생각을 하고 우울한 표정을 지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열자>라는 책의 <설부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오늘날에는 그 뜻이 약간 변하여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을지 갈피를 잡을 수 없을 때 쓰이고 있습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 글이 없습니다.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