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미비했으나…’ 반도체 신화 이끈 이건희 회장

유튜브 News


 

<일요시사TV> ‘시작은 미비했으나…’ 반도체 신화 이끈 이건희 회장

시사뉴스 0 1225

지난 25일 새벽 3시59분, 병상에 누워있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향년 78세의 나이로 별세했습니다. 


이 회장은 1987년, 삼성그룹 회장직에 오른 이후 삼성을 세계적인 그룹으로 발전시켰는데요.

그런데 삼성그룹이 작은 상회에서 시작했다는 걸 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삼성의 시작과 고인의 지휘 아래 삼성이 어떻게 세계적인 그룹으로 발전했는지 살펴봤습니다.

고인의 부친이었던 고 이병철 회장은 1936년 마산에서 협동정미소를 창업합니다.

이후 운수업에도 진출하면서 사업의 규모가 커지자 2년 뒤인 1938년 대구 서문시장에서 삼성상회를 설립한 후 번창하는데요.

그러던 중 1942년 1월9일 3남5녀 중 8번째 막내 아기가 태어나는데 바로 이건희 회장이었습니다.

태어난 후 3세까지는 부모님과 떨어져 할머니 댁에서 성장했으며 일본으로 건너가 소학교를 다녔습니다.

그 사이 이병철 회장의 삼성상회는 중국과 일본에 청과류와 어물 등을 수출하면서 번창했고, 경성(서울)에 삼성물산공사를 세우면서 무역업까지 진행하면서 탄탄대로를 걷는 듯했으나 6·25전쟁이 발발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맙니다.

모든 것을 버리고 부산으로 피난 온 이병철 회장은 그동안 사업으로 벌어들인 자본과 삼성상회의 남은 종잣돈을 모아 1951년 부산에서 다시 재기를 노리는데요.

이때 설립한 회사가 삼성물산으로 현재의 삼성그룹의 초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이후 제일제당과 제일모직을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그룹의 외형을 갖추기 시작했는데요.

195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정부의 모직물 수입 금지 등의 수혜를 입으면서 국내 제1의 재벌기업으로 도약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한국으로 돌아온 이건희 회장은 서울사대부고에 진학했습니다.

당시 이건희 회장의 동창이었던 홍사덕 전 의원에 따르면 공장을 지어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게 애국이며 국가안보를 튼튼하게 하는 것에 대해 주로 말했다”며 “1950년대 고등학생이 생각하기에는 매우 독특한 사고를 했다"고 전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고 이병철 회장이 삼성의 임직원 한 명을 해고했는데 당시 고등학생인 이건희 회장이 아버지를 찾아가 설득하자 두 말하지 않고 그 임원을 복직 시켰다고 하는 일화도 유명한데요.

아마도 당시 이병철 회장은 이건희 회장의 사람 보는 안목을 높이 사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희 회장은 이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했다가 일본의 와세다대학 경영학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그러는 사이 삼성에는 몇 번의 위기가 찾아오는데요.

이병철 회장은 정부와 공동사업으로 국내 최대규모의 비료 공장 설립을 준비했지만 1960년 4·19혁명으로 수포로 돌아가게 됩니다.

게다가 부정축재와 탈세 혐의로 연행되고 벌금 50억원을 내기도 했는데요.

10여년 곡절 끝에 비료공장이 완성됐지만 1966년 사카린 밀수 사건이 터지게 되면서 이병철 회장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가 2년 뒤 복귀하게 됩니다.

유학 후 돌아온 이건희 회장은 아버지가 설립한 <중앙일보>와 동양방송의 이사로 부임해 높은 성과를 냈고 1978년 삼성물산의 부회장으로 임명됩니다.

그리고 삼성의 전설은 1982년 삼성반도체 통신을 설립하면서부터 시작됩니다.

반도체 개발에 있어 세계 최초 타이틀을 갱신하며 오늘날 글로벌 그룹으로 발전하기까지는 1987년 취임한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여겨지는데요.

초기 삼성 휴대폰의 불량률이 10%에 달하자 이건희 회장은 전량회수해 직원들 앞에서 모두 불태우는 ‘충격요법’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생산물에서도 불량품이 나오자 그 유명한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라”는 어록을 남기며 불량이 나오면 원인을 찾을 때까지 라인 스톱제를 도입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몸소 실천했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며 세계 정상을 목표로 삼았던 이건희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지게 됩니다.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되어 심폐소생술을 통해 심장은 다시 뛰었지만, 상태는 좋지 못했고 6년5개월 동안의 투병 끝에 지난 10월25일 사망했습니다.

오늘날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에는 밝은 면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무노조 경영을 고집하거나 반도체 노동자들의 사망 사건 조세포탈 등의 논란도 있었는데요.

하지만 지금의 삼성이 세계적인 그룹으로 성장하며 국가의 위상을 높인 데 있어서 이건희 회장의 공로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출처 : 일요시사(http://www.ilyosisa.co.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