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쁨을 지운 한소희

한국뉴스


 

<스타를 만나다> 예쁨을 지운 한소희

시사뉴스 0 1355 0 0

“다음엔 연쇄살인마 해보려고요”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배우 한소희는 한동안 ‘국민 상간녀’로 불렸다. JTBC <부부의 세계>에서 미워할 수만은 없는 내연녀 여다경을 훌륭히 표현한 덕분이었다. 상간녀에게 국민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수 있었던 건 그의 연기에 매우 호감을 느꼈다는 것을 방증한다. <부부의 세계> 종영 후 ‘여다경을 넘어서는 게 숙제’라고 밝힌 한소희는 넷플릭스 드라마 <마이네임>으로 숙제를 풀어냈다.


배우 한소희 ⓒ넷플릭스
▲ 배우 한소희 ⓒ넷플릭스

학창 시절 미술을 전공한 배우 한소희는 평소 운동을 즐기지 않았다고 한다. 많은 여성이 하는 필라테스도 집중적으로 배운 적이 없다. 몸은 뻣뻣했고, 날렵하지도 않았다. 이제껏 출연했던 작품도 몸보다는 감정을 썼다. 그러던 중 만난 인물이 넷플릭스 드라마 <마이네임>의 윤지우다.


피나는 노력


작품 속 윤지우는 아버지 윤동천(윤경호 분)이 눈앞에서 죽는 것을 목격한 뒤 복수만을 위한 집념으로 살아가는 인물이다. 오갈 데 없는 처지일 때 윤동천과 식구였던 마약 밀매 조직 동천파의 수장 최무진(박희순 분)에게 몸을 의탁한 뒤부터는 강해지는 데 모든 것을 건다. 


동천파는 조직원이 되고자 하는 신입들을 체육관에 모아놓고 매달 최고의 파이터 1인을 뽑는다. 우승자에게는 조직원이 될 기회를 주며, 생활도 돕는다. 윤지우는 체육관에서 지내며 남자들과 똑같이 싸움에 임한다. 남자들의 괄시를 받던 그는 피나는 노력 끝에 우승을 차지한다. 

윤지우는 매회 최소 두 차례의 큰 액션신이 있기 때문에, 남자 못지않은 뛰어난 액션 연기가 필요한 인물이다. 스스로 말하길 ‘운동의 운 자도 모르는’ 운동신경을 갖고 있던 한소희는 김진민 PD로부터 두 가지 질문을 받는다.


“<마이네임> 할래요?”와 “액션 훈련 할 수 있어요?”였다. 한소희는 1초의 망설임도 없이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대본 2화까지 보고 감독님을 만났는데, 작품이 정말 좋아서 바로 하겠다고 했어요. 감독님께서 테크닉보다는 감정을 담길 원하셨어요. 액션에도 감정을 담길 바라셨죠. 무조건 자신 있다고 했어요. 그리고 고생을 많이 했죠. 저는 운동과 담쌓았던 사람이었거든요.”


작품을 선택하고 나서는 훈련에 매진하는 정공법밖에 없었다. 다행히 좋은 무술팀과 UFC 선수 출신인 안보현으로부터 많은 코칭을 받았다. 좋은 연기를 하고자 하는 진심이 통해서였을까? 부담감만 가득했던 한소희는 어느덧 액션을 즐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실제로 작품 내에서 한소희가 보여주는 액션은 ‘한국의 샤를리즈 테론’이라 부를 정도로 눈부시다. 고난도의 움직임이 다채롭게 들어가 있을 뿐 아니라 남자 배우도 버거워하는 롱테이크 액션신도 매우 자연스럽다. 상대의 급소를 노리는 스마트한 액션도 선보인다.


훌륭한 액션이 뒷받침되자 복수를 향해 돌진하는 윤지우의 삶이 설득력을 갖는다.


한국의 샤를리즈 테론이 된 ‘국민 상간녀’
“잔꾀 안 부리고 진심 다 하니까 통하네요”


“이번 작품으로 정말 많은 걸 배우고 느꼈어요. 가장 크게 느낀 건 진심은 통한다는 거였어요. 마음을 던져서 촬영에 임하고, 잔꾀를 부리지 않고 수를 쓰지 않고 열심히 하면 성장한다는 걸 깨달았어요. 사실 저는 액션 능력이 0도 아니고 마이너스였거든요. 어느 순간 제가 액션을 즐기더라고요. 몸이 부서지는 듯 고통스러운 순간도 많았지만, 그만큼 희열도 컸어요.”


한소희가 <마이네임>에서 좋은 연기를 보이고자 하는 진심은 곳곳에서 엿보인다. 조직에서 인정받은 윤지우는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언더커버로 마약수사대 형사가 된다. 아버지의 복수만이 전부인 것을 표현하기 위해 모든 장면을 민낯으로 소화했다. 심지어 입술에 색도 칠하지 않는다. 


배우 한소희 ⓒ넷플릭스
▲ 배우 한소희 ⓒ넷플릭스

생기 없는 화장과 어둑어둑한 패션, 그리고 10kg 이상 증량해 통통해진 얼굴 등 미모 하나만으로 광고계 블루칩을 만든 그의 이미지를 지워버린다. 이 대목에서 현실성이 대폭 증가한다. 대중은 “예쁘지 않아서 더 좋았다”고 반응하는 중이다.

“모니터링하면서 립밤이라도 바를 걸이라는 생각을 하긴 했어요. 하하. 대체로 아름다움이라는 정의가 외면에 치우쳐져 있잖아요. 저는 그게 싫었던 것 같아요. 아름다움의 의미를 내면으로 갖고 오고 싶었어요. 날것의 외모로 작품에 나오는 게 시청자의 시선과 더 근접할 것이라고 여겼어요. 늘 보여주던 얼굴 대신 새로운 얼굴을 보여줬다는 점이 만족스러워요.”


정통 누아르는 대체로 어둡고 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따라서 남성이 모든 역할을 담당해왔다. 여성은 대체로 장치적으로 활용됐다. 하지만 <마이네임>은 여성을 주인공으로 앞세운다. 어둡고 딱딱한 정서는 기존 누아르의 특성을 그대로 가져오지만, 작품 전반에 감정이 녹아있다는 건 다른 점이다.


클리셰라 불릴만한 누아르의 공식을 따라가지만, 감정이 잘 녹아있어 뻔한 작품으로만 느껴지지 않는다. 


후반부 진실이 밝혀지고 지우가 복수해나가는 과정에서는 보는 이조차 형용할 수 없는 복잡한 감정에 휘말린 채 시청하게 된다. 마지막 최무진과의 1:1 싸움신은 복수의 쾌감보다 슬픔이 더 짙다. 작품이 끝난 뒤에는 강한 여운에 한동안 멍하니 있게 된다.


복수의 쾌감


“지우에게 복수는 신념과 인생의 목표였어요. 무모하고 계획 없이 감정적으로 부딪치며 결국은 끝까지 그 싸움을 이겨낸 인물이죠. 시퀀스마다 치밀하고 세세하게 연기하려 했고, 작품 내내 감정에 치우치지 않으려고 했어요. 걱정을 많이 했는데, 예상보다 호평을 받고 있네요. 한동안 누아르만 보다 보니 잔인한 장면에 면역이 많이 된 것 같아요. 다음에는 연쇄살인마 한 번 해보고 싶습니다. 하하!”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