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다른' 국민의힘 경선 후유증

한국뉴스

'민주당과 다른' 국민의힘 경선 후유증

시사뉴스 0 830 0 0

뭉치기 힘든 ‘윤석열 깐부’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선대위 구성을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함께 경쟁한 후보들의 합류도 확실하지 않는 데다 당 지도부와의 마찰도 지속적으로 불거진 탓이다. 윤 후보는 ‘깐부’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함께 경쟁했던 후보들이 선대위애 합류하길 종용했지만 마냥 쉽지만은 않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고성준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고성준 기자

분명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는 달랐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최종 경선에서 이기자 함께 경쟁하던 다른 후보들은 깔끔하게 패배를 인정했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는 다른 모습이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최종 경선에 탈락한 후보 중 누구도 ‘윤석열호’에 탑승하지 않고 있다.


합류


지난 5일 국민의힘 최종 경선 종료 직후 홍준표 의원은 윤 후보 선대위에 불참을 선언했다. 그는 자신의 소신과 맞지 않는 일은 하지 않겠다며 일찌감치 대선 참여 종료 선언으로 확실한 선을 그었다. 


그는 20대 대선에 대해 “참혹한 대선”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윤 후보와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향해 “선거에서 패배한 두 사람 중에 한 명은 감옥으로 가야 한다”고 돌직구를 던졌다. 

경선 초기만 해도 홍 의원의 존재감은 미미했으나 대선 종료 직전 시점 여론 지지율에서 윤 후보보다 앞섰다. 홍 의원의 지지세가 두드러진 층은 청년층이다. 


거침없는 발언과 청년층이 원하는 니즈를 정확히 파악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청년층은 최근 윤 후보의 최대 약점 중 하나로 꼽힌다. 


윤 후보는 홍 의원의 합류를 지속적으로 종용하고 있으나 홍 의원은 단호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국민의힘 청년층의 이탈도 잇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국민의힘을 탈당한 당원은 2910명이다. 이 중 70%가 넘는 2107명이 2030세대로 확인됐다. 청년층의 이탈은 당 지도부의 갈등을 촉발 시킨 계기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박성원 기자
▲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박성원 기자

야권에서는 대선 경선 결과를 두고 국민의힘 2030세대 당원 중 일부가 실망감을 드러낼 수밖에 없던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청년층의 이탈은 윤 후보에게도 치명타로 다가왔다. 


통합 행보를 통해 하루에도 몇 번씩 청년을 언급하며 챙기기에 나섰지만 여전히 지지율은 답보상태다.


선대위 구성 두고 잡음
경쟁자들 엇갈린 행보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마음이 급한 쪽은 윤 후보다. 일각에서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등판과 홍 의원 영입을 두고 계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김 전 위원장 등판 쪽에 더 큰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홍 의원이 다져놓은 표심을 무시할 수만은 없다. 따라서 선대위에 합류하기보다는 홍 의원을 영입하고 청년 조직을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다만 홍 의원의 입장이 확고하다는 점에서 실현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 보인다. 이에 청년층 표심을 잡기 위해서 윤 후보의 전략 수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유승민 전 의원의 합류 여부도 문제다. 그 역시 윤 후보가 필수적으로 영입해야 하는 인물로 분류된다. 비록 최종 경선에서 3위를 기록하며 고배를 마셨지만 유 전 의원의 합류는 윤 후보에게 힘을 실을 가능성이 있다.

유 전 의원은 논리적이고, 이념과 정치에 대해서는 옳고 그름을 따질 줄 아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이번 경선서도 경제 전문가 이미지로 청년층의 마음을 사로잡은 바 있다.


아직까지 유 전 의원은 뚜렷한 행보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그가 최종 경선 직후 백의종군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만큼 합류하게 된다면 일부 청년층에게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후보 캠프 합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고성준 기자
▲ 윤석열 후보 캠프 합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고성준 기자

하지만 홍 의원과 마찬가지로 유 전 의원 역시 윤 후보와의 갈등을 봉합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두 인물은 경선 과정에서 홍 의원만큼 잦은 충돌로 극심한 감정싸움까지 벌인 바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유 전 의원과 윤 후보 간 갈등의 골이 홍 의원보다 깊다는 말도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앞선 상황에서 ‘천공 스승’ 등 윤 후보가 무속 정치인이라며 공격을 퍼부은 것도 유 전 의원부터다. 윤 후보를 향해 “후보의 자질이 부족하다”며 맹공을 퍼붓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의 선대위 합류가 불투명한 이유 중 하나다. 


당 지도부와 갈등도 
원팀 구성 차질 우려


반면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상황은 조금 다르다. 경선 과정에서도 윤 후보와 원 전 지사를 사실상 동맹관계로 여기는 시선이 많았다. 그는 지난 8일 캠프 해단식에서 윤 후보의 지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선 막판 존재감을 훌쩍 키운 원 전 지사는 윤 후보의 선대위 합류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해당 자리에서 원 전 지사는 윤 후보가 만남을 제안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다만 원 전 지사는 종로 출마설이 유력하다는 하마평이 떠돈다. 이에 따라 선대위 합류 대신 측면에서 윤 후보 지원에 나설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비단 문제는 경쟁 후보들의 합류뿐만이 아니다. 김 전 위원장의 전권을 두고 윤 후보 측과 당 지도부의 대립이 팽팽한 만큼 이 부분도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 중 하나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고성준 기자
▲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고성준 기자

김 전 위원장이 등판하게 되면 선대위 판을 새로 짜야 한다는 것은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의 캠프 인사들을 ‘파리떼’에 비유하면서 즉각 실무에 투입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촉구했고 이준석 대표 역시 김 전 위원장이 합류해 캠프를 전면 재구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기존 캠프 인사들은 생각이 다르다. 경선 승리에 이바지한 점을 인정해달라는 것이다. 조직력을 통한 당심 결집으로 윤 후보가 승리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 후보의 선대위는 제대로 닻을 올리고 출항했다는 평가를 받는 반면 윤 후보의 선대위는 키 잡을 선장조차 정해지지 않은 셈이다. 야권에선 윤 후보의 선대위 구성에 대한 능력을 1차 시험대로 보는 기류도 감지된다. 


거부


한 야권 인사는 “(캠프 구성은)윤 후보가 직접 나서야 할 문제”라며 “만일 윤 후보가 양쪽의 요구를 조화롭게 배치한다면 민주당 선대위보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0 Comments